[eBook] 심리치료 그 30년 후의 이야기 - 심리치료는 과연 내담자들의 인생을 변화시키는가?
로버트 U. 아케렛 지음, 이길태 옮김 / 탐나는책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팔로어하고 있는 트위터 유저들은 재밌게 읽은 책들을 많이 소개 해 준다. 이 책도 그 중에 하나인데, 그분들 덕분에 책을 골라야 하는 수고스러움을 덜고 재밌는 책을 바로 찾아 읽을 수 있게 되었다. 

여기 등장하는 내담자들은 모두 심각한 심리적 문제를 가지고 있었다. 그 당시에 치료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그리고 다시 만나서 느낀 심리치료사의 마음을 따라가다 보면, 인간을 이해하는 것은 참 쉬우면서도 어려운 일이란걸 다시 한번 깨닫게 된다. 어빈 얄롬 이후 남성 심리치료사가 쓴 책은 오랜만에 읽었는데, 아주 재미있었다. 

당신이 섹스해서 학교가 위태롭다고 그러더군요. 하지만 사실은 그 사람들이 자신이 느끼는 충동에 죄책감이 들어 불안했던 거죠. 당신은 모든 중년 남자가 가장 두려워하는 존재, 즉 진정으로 성생활을 좋아하는 여자로 인식되었어요. 그 점 때문에 그들이 겁을 먹은 거예요. 하긴 나도 겁이 났어요. 우리 모두 당신 같은 여자를 못 다룰까봐, 당신이 우리를 웃음거리로 만들까봐 두려워하죠. 그래서 우리는 당신을 길들이려고 애써요. 그것이 나의 임무였어요. 당신을 길들이는 것 - P139

58퍼센트가 동성애를 정신병에 넣지 않는다는 내용에 찬성을 했고, 38퍼센트는 반대, 4퍼센트는 기권했습니다. 민주주의란 참 놀랍지 않은가요? - P189

분석가는 내담자를 분석한다. 그러나 내담자 역시 분석가를 분석한다. 왜냐하면 분석가는 내담자의 무의식 세계를 공유함으로써 자신의 무의식 세계가 명확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때문에 분석가는 내담자를 치료할 뿐 아니라 내담자에 의해 자신도 치유된다. - P303

프롬 박사는 정신분석은 ‘치료가 아니라 자아를 이해하는 도구...... 삶의 기술에 쓰이는 도구‘로 간주되어야 한다고 썼다. - P726

다른 누군가에게 무엇이 가장 좋은지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권위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한 철학이다. - P72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