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 AI 교육 트렌드 - 7인의 교육 전문가가 전하는 생생한 현장 인사이트 리포트
박소이 외 지음 / 길벗 / 202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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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 AI 교육 트렌드>는 표지에 있듯이 7인의 교육 전문가가 실제 교육 현장에서 AI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생생하게 보여주는 책이다. 유초등, 중고등, 대학, 가정, 창작(자), 사회, 인간성의 7가지 주제를 1~7교시의 수업 형태로 분류하여 현장의 목소리, 실제 교육 사례, 방향성,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노하우를 제공한다.


처음 유초등 파트에서 지금 자라는 아이들이 '연필보다 AI를 먼저 사용하는 세대'로 소개해서 느낌표가 딱 떴고, 그때부터 완전 책에 집중해서 몰입했는데, 이렇게 술술 읽히는 AI 관련 도서는 처음이었다. AI 사용에 대한 부분에서 공감도 많이 하고, 현재 학생들은 이런 방식으로 AI를 활용하고 있구나 알게 되기도 했다. 실제 교육 현장에서는 의외로 보수적이라 적극적으로 AI 도구를 활용하는 경우는 소수라고 한 점도 흥미로웠다.

읽는 동안, 인상적이었던 에피소드 중에는 어떤 회사에서 20분을 주고 AI를 참고하도록 한 뒤 토론을 실시했는데, 그 20분 동안 AI에 나온 답변을 기계적으로 외우느라 양 측이 서로의 답변을 제대로 듣지 못해 토론 진행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일화가 있다. AI가 제공한 답변에 의존하여 자신의 사고하는 과정을 건너뛰는 '인지적 오프로딩' 이라는 단어도 함께 나오는데, 실제 교육 현장에서 이러한 사례들이 많은 것 같아 남일 같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개인적으로는 AI 하면 챗GPT가 바로 떠오르기에, 학생들이 단순한 과제 해결에서조차 너무 오남용해서 자신의 주관과 가치관을 모두 챗GPT에게 일임하여 따라가기만 하는게 아닐까 하는 걱정이 있었기에 이 책을 더욱 열심히 읽었다. 역시나 이미 많은 교육 전문가분들이 학생들이 사고를 하지 않을 것을 우려 하고 있었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해결책도 다양하게 제시하여 준다. 이미 챗GPT 등 AI 사용을 무조건 배척할 수 있는 시대가 아니기에 현재의 흐름에 맞추어 AI를 교육 현장에서 활용하되, 이를 현명하게 이용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예를 들어, 챗GPT가 작성한 답안과 내가 작성한 답안 비교해보기, 여러 AI에 같은 프롬포트를 입력하여 나온 결과를 비교해서 정리하기, AI가 제공하는 답변에서 잘못된 점 발견하기 등 AI가 알려주는 답을 정답이라고만 생각하지 않도록 비판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생각을 깨우는 방식이 있었다. 이렇게 하면 실제 단순한 수업 진행보다 오히려 더 많은 배경지식을 쌓으면서 지식을 머릿속에 입력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한다.

AI를 '똑똑하지만 경험 없는 인턴'으로 생각하라는 부분도 인상적이다. 인간이 AI 위에서 AI의 작업을 지휘하는 관리자가 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사회에서, 가정에서 AI에 대해 이해하고 내 자신과 아이들이 생각의 주인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책 제목은 <2026 AI 교육 트렌드>이지만 실제로는 2026이라는 숫자에 제한되지 않고 AI 교육을 실제적으로 하는 데 여러 해 동안 충분한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AI '교육'이라고 해서 유, 초, 중, 고, 대학교에만 제한되는 것이 아니다. 가정과 기업, 사회에서도 현 AI 사용의 실태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으니 AI에 관심이 있는 많은 사람들이 읽어보고 AI에 주도권을 잃지 않고 주체적인 인간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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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랑이성의 마법사
루이스 새커 지음, 김영선 옮김 / 창비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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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랑이성의 마법사>는 뉴베리 상 수상 작가 루이스 새커의 르네상스 시대와 현대를 오가는 판타지 소설이다. 뉴베리 상은 매 해 미국 도서관 협회에서 수여하는 미국 아동의 문학상으로 아동문학계의 노벨상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작가 루이스 새커는 1999년 억울하게 소년원에 수감된 한 소년의 이야기를 그린 <구덩이>라는 작품으로 뉴베리 상을 수상했다.

그런 그가 집필한 소설 <호랑이성의 마법사>가 2025년 드디어 출시되었다!


<호랑이성의 마법사>는 르네상스 시대를 주 배경으로 하는 판타지 소설이다.

위대한 대머리 마법사 아나톨과 공주 툴리아, 제목에 나오듯 '호랑이성', '마법사' 라는 키워드가 들어가니 동화처럼 단순할 것만 같았는데, 막상 읽어보니 인덱스를 수십 군데 붙일 정도로 어른도 몰입해서 읽을 수 있는 판타지 소설이었다.


<호랑이성의 마법사>는 1523년 르네상스 당시를 배경으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화자인 '아나톨'은 에스콰베타라는 왕국의 마법사로, 직업에 대한 프라이드가 있는 인물이다. 과학 실험을 하듯 온갖 변수를 체크하며 제조한 물약으로 여러 인물들에게 영향을 주는 등 이야기 속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이한 것은 그가 아무런 체모가 없는 대머리라는 점인데, 이러한 특징을 이용해 독자들에게 수차례 웃음을 선사한다. 하지만 그가 우리에게 웃음을 주었다면 바로 긴장해야 한다. 이 모험담에서는 웃음과 동시에 위기가 찾아오기 때문에 낄낄 거리며 느슨해지다가도 엇, 뭐야 하고 다시 자세를 바로 잡으며 긴장하게 된다. 이야기 초반부터 그는 자신이 르네상스 시대의 호랑이성에 살던 사람이라는 것을 밝히는데, 서술하고 있는 시점은 현재이기에 그가 어떤 인생을 살아왔는지 독자로 하여금 호기심을 자아내게 한다.

'툴리아'는 나이는 어리지만 당차고, 모험심이 강하며 늘 자신만만한 에스콰베타의 공주이다. 그러나 몰락해가는 왕국의 사정으로 인해 옥사타니아 왕국의 '달림플' 왕자와 정략결혼을 해야 한다. 그런 상황 속에 견습 필경사 '피토'와 사랑에 빠지고, 정략결혼을 완강히 거부한다.

'피토'는 견습 필경사로 성에 들어왔으나, 정략결혼을 하게 된 툴리아와 사랑에 빠졌다는 이유로 지하 감옥에 갇히게 되고 처형을 기다린다.

아나톨은 이런 상황에서 툴리아가 순종적으로 결혼을 하게 할 물약을 만드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아나톨은 툴리아와 피토에게 서로에 대한 기억을 지우는 약을 만들며 매일 실험을 하는 과정에서 피토와도 친해지게 된다. 피토와 툴리아는 아나톨이 만든 물약으로 서로에 대한 기억을 잃는다. 툴리아는 기억을 잃기 전 아나톨에게 피토의 처형을 막아달라는 부탁을 했었기에, 약속 대로 피토가 처형 되기 직전, 흑사병으로 위장해 그를 빼돌리는 데 성공한다. 그러나 결혼식을 미루기 위해 제작한 물약의 효과가 제 때 나타나지 않아 차질이 생기고 이로 인해 결혼식장은 전쟁의 시작점이 되어버린다. 아나톨과 툴리아, 피토는 가까스로 탈출하여 모험을 시작한다.

이후 펼쳐지는 모험의 이야기가 정말 흥미진진하다. 과하게 조심해서 몸을 사리는 부분도 있지만 방심한 상태로 물건을 사러가는 때도 있어서 이러다 들킨다고 속으로 두근두근하면서 읽었다. 공주의 몸으로 성을 나와 생활하는 것이 처음임에도 아나톨보다 씩씩하고 건강하게 모험하는 툴리아와 어린 시절부터 고대 그리스 서적을 필사했던 피토가 명언을 주저리 읊는 의젓함과 무엇이든 척척 해내는 능력자의 지혜로움을 보이다가도 둘이 자꾸 투닥거리면서 자기들도 모르는 사랑싸움을 하는데 그게 참 맛있는(ㅋㅋ) 포인트이기도 하다. 그래서 ( ͡° ͜ʖ ͡°) 이런 표정으로 계속 설렜던 것 같다.

청소년문학이라는 장르 때문에 순조로울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던 마지막 결말은... 여운이 엄청나다.

완독 후, 이야기 초반에 여유롭게 과거를 회상하는 듯한 아나톨의 이야기를 다시 읽어보면 아, 이래서 아나톨이 이렇게 이야기를 했구나 하고 머릿속에 느낌표를 띄우게 된다.

<구덩이> 라는 소설에서 촘촘하게 엮인 전개로 깊은 인상을 심어주었던 작가의 솜씨가 여기서도 발휘되는 것 같다.

다 읽은 후에 다시 한 번 책을 읽어보면 아나톨의 말 하나하나에서 완전히 다른 느낌을 받게 된다.


또 하나 기억에 남는 것은 모험을 하던 중 방문한 여인숙에 있던 사람들이 노래를 부르다가 수도사들이 온 것을 보며 저속한 부분에서 더욱 큰 소리로 불렀다는 내용이 있었다. 물론 작가의 서술이지만, 예나 지금이나 모욕을 주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이 마음을 답답하게 하는 것 같다. 인상적인 문단이 있는데, 아이들과 이 책을 함께 읽으면서 이 부분을 만난다면 아이들이 어떻게 받아들이려나. 일종의 예술 행위였다는 점을 재밌게 받아들일 것 같다.


시간이 날 때마다 배경으로 해리포터나 크리스마스 음악을 틀어두고 읽었더니 한층 더 몰입해서 읽을 수 있었다. 해리포터를 읽어서 그런지, 배경음악을 따로 틀어두지 않아도 머릿속으로 해리포터 배경음악이 재생되고 연회의 분위기도 함께 연상되어 더욱 몰입할 수 있었다.

마침 <호랑이성의 마법사>가 2025년 하반기 겨울에 출시된 르네상스 판타지 소설인 만큼,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만끽하며 읽어보셨으면 한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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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요일은 싫어도 교사는 하고 싶어 - 교사로 살아내기 위한 작지만 단단한 기록
김보현 외 지음 / 시간여행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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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생활을 하다보면 회의감이 들 때도, 마음이 힘든 순간이 찾아올 때도 종종 있다. 특히 방학을 앞둔 지금 이 시기쯤엔 아이들이 같이 신나서 통제되지도 않는 경우도 많아서 지도에 어려움을 겪는 일도 많다. 나는 그런 순간이 오면 휴대폰 갤러리를 찾아보는데, 그 속엔 즐거웠던 순간의 사진과 영상들이 많이 남아있어 기분 전환을 할 수 있었다. 이제는 사진 되돌아보기 외에도 한 가지 방법을 더 발견했다. 바로 <월요일은 싫어도 교사는 하고 싶어>라는 책이다. 이 책은 그런 마음을 리프레쉬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월요일은 싫어도 교사는 하고 싶어>는 유, 초등 선생님들의 수기집으로, 교사가 되기 위해 했던 노력들, 임용고시라는 과정을 거친 소감, 순수한 아이들과의 일화, 가르치는 일에서 느끼는 즐거움 등을 수록하고 있다. 그 중에는, 1학년 아이가 심부름을 와서 마이쮸를 왕창 받아가는 모습을 본 고학년 아이가 쉬는 시간에 1학년 아이처럼 마이쮸를 많이 달라며 찾아온 귀여운 일화도 있고 우주에서 왔다는 선생님의 말을 믿고 밤에 하늘을 보면서 선생님에게 인사를 했는데 들으셨냐고 확인하는 순수한 아이들의 이야기도 있었다. 그뿐만 아니라, 교사의 말에 리듬을 붙이면 아이들과 더 즐겁게 소통할 수 있다는 등 교실 생활의 소소한 꿀팁도 있고, 아이들에게 화내지 않겠다고 다짐해두고는 생활지도를 위해 화낼 수 밖에 없는 선생님의 반성 등 대부분의 교사가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도 담겨 있다. 그 외에도 아이들과 상담을 더 잘하는 방법, 수업에 참여할 분위기를 조성하는 방법 등 학급 운영에 도움이 되는 꿀팁이 있으니 많은 선생님들께서 읽어보셨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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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해력 놀이 30 - 어휘력으로 문해의 기초를 다지는
문지영 외 지음 / (주)학교도서관저널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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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해력 놀이 30>은 오랫동안 아이들의 문해력을 연구해온 사서교사 5인이 실제 수업 경험을 바탕으로 엄선한 30가지 놀이를 통해 문해력을 체계적으로 강화하는 책이다. 먼저 책은 문해력의 정의와 문해력 교육이 필요한 이유를 간결하게 설명함으로써 독자가 문해력의 중요성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한다. 특히 1단계 ‘낱말 익히기’부터 3단계 ‘낱말 넓히기’까지 난이도 별로 구성된 놀이들은 아이들의 어휘력을 자연스럽게 성장시키고 문장 단위까지 범위를 확장하는 우수한 교육 방식을 제시한다.

  또 각 단계별로 놀이에 필요한 PPT, 활동지, 도움 자료를 QR코드로 제공해, 학습자가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 점은 매우 실용적이라고 생각한다. 놀이별로 제공하는 참고자료에서는 놀이와 관련된 사이트나 책 등을 안내해 놀이 활동에 대한 교사의 이해를 더해준다. 원고지 카드를 활용하는 놀이, 낱말 퀴즈 생성 프로그램을 활용한 놀이, 일본 전통 놀이인 '하큐닌 잇슈'에서 영감을 받은 짜장과 단무지 놀이 등이 기억에 남는데 모든 놀이들이 아이들이 흥미를 잃지 않고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된 활동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일부 놀이활동 마지막 페이지에는 돌발 변수 발생 시 대비책이 되거나, 놀이를 더욱 재밌게 즐길 수 있도록 유의사항을 안내해주는 세심함을 보여준다.


책은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전 연령대를 아우를 수 있는 놀이들로 구성되어 있는데다 뻔하지 않은 놀이들로 고학년 아이들도 충분히 흥미를 갖고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문해력 놀이 30>은 문해력을 게임과 활동, 놀이 속에서 즐겁게 키울 수 있게 하면서, 아이들의 읽고 쓰는 힘을 기르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매력적인 교재라고 생각한다.


문해력을 키우고 싶은 교사뿐 아니라 아이들의 창의적 학습을 돕고자 하는 학부모나 교육 관계자에게 추천할 만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놀이와 교육의 완벽한 조합으로 문해력 성장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는 책이다. 문해력에 관심 있는 모든 이들에게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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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에서 바로 쓰는 퀴즈×평가 플랫폼 : 과정 중심 평가를 위한 에듀테크 활용 전략서 - ChatGPT / 블루킷 / ZEPQuiz / 밤부즐 / 카훗 / 라포라포 / 띵커벨퀴즈 / GPSQuiz / 클리포 / 하이러닝
박정수.전병호 지음 / 앤써북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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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는 수업 중 퀴즈를 내는 것을 정말 좋아하는 교사로서, 평소엔 포스트잇을 활용한 방식이나 하브루타와 같은 방법을 활용하는 편이다. 여전히 재미있긴 하지만 이러한 퀴즈를 다소 오래(?) 활용해오다보니 좀 새로운 방법을 활용하고 싶었다. 그러다 발견한 <교실에서 바로 쓰는 퀴즈x평가 플랫폼> 이라는 책은 여러 에듀테크 플랫폼을 통해 실제 수업에서 퀴즈를 접목시켜 어떻게 활용할지 아주 구체적으로 제시해 준다고 해서 바로 읽어보았다. 다 읽고난 소감은 한마디로 "나 같은 '퀴즈 중독', '퀴즈 덕후' 선생님을 위한 책"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다.

  인상적인 수업 사례 일부를 소개해본다. 먼저 '밤부즐'이라는 플랫폼은 정답이 하나로 고정되지 않은 열린 질문을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생각을 자연스럽게 이끌어낼 수 있다는 점이 신기하게 느껴졌다. 또, 평소 연수를 통해 접한 적 있어서 다소 익숙했던 '카훗'은 GPT와 연계하여 새로운 방식으로 수업에 접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인상 깊었다. 그리고 '블루킷' 플랫폼은 제한 시간 내 혹은 학급이 목표 점수에 도달할 때까지 계속 퀴즈를 푸는 반복학습 시스템이어서, 반복을 통한 학습에 관심이 많은 교사인 나는 당장 출근하자마자 꼭 활용해보고 싶어진다. QR코드를 활용해 방탈출 게임을 만들 수 있는 '라포라포'라는 플랫폼도 신선했다. 유료지만 충분히 그 이상의 가치를 느낄 수 있을 것 같았고, 책에 안내된 대로만 따라가면 누구나 성공적으로 수업을 운영할 수 있을 듯하다.

  이 외에도 GPS 퀴즈, 클리포 등 다양한 에듀테크 도구 활용법이 소개되어 있어, 그동안 본 에듀테크 관련 책 중에서 가장 뛰어난 책이라고 생각한다. 수업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고 싶은 교사들에게 강력히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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