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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레이] 워 호스 (2disc)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 베네딕트 컴버배치 외 출연 / 브에나비스타 / 2012년 4월
평점 :
품절
"'미국 영화'에 닻내리고 자생한 적자(嫡子)의 출사표(?)"
워 호스 War Horse
(Steven Spielber 감독, 2011년 작)
1차 대전을 배경으로 했기에 필연적인 유럽이라는 무대에서 톨스토이의 후기 단편인 ‘홀스토메르-어느 말이 이야기’와 같은 선상의 시선으로 고야의 ‘전쟁의 참화’ 판화집의 구성력을 미국 영화의 전통에 충실하게 그려낸 작품이다. 역사라는 큰 그림 안에서 다른 분야의 선구적 고전을 그럴싸하게 묶어봤지만 어찌됐든 이건 ‘미국 영화’라는 전통에 단단히 붙어 있고 그 안에서 대부분을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영국에서 시작해 프랑스와 영국/독일군의 격전지를 오가지만 고전 서부극의 빛과 시각으로 담아낸 공간적 틀은 이 영화가 어디서 시작해서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를 명확하게 말한다. 짙은 초록의 벌판 위의 풍차나 초반부 기마병의 진격은 유럽을 각인시키기 위한 객관적 틀거리로 우선해 있는 것 같다. 그 말은 곧, 처음부터 끝까지 이 영화의 배경이 미국인 것만 같다는 생각의 이끌림이 있다는 말이다. 제목이 ‘War Horse’인데 그 사이에 ‘and’를 넣었다면 작품의 색이 더 분명하게 전해졌을 지도 모르겠다. 그만큼 주인공 말과 함께 전쟁의 의미에 대한 질문이 중요하다.
‘라이언 일병 구하기’와 ‘쉰들러 리스트’의 전사(前史)로 돌아감으로써 스필버그는 2차 대전의 스펙터클과 홀로코스트(또는 쇼아)의 이분법적 과잉의 위험을 비껴감으로 (고전주의적 화법의) 휴머니즘을 충실하고 설득력 있게 제시했다. 이로써 스티븐 스필버그는 자신이 미국 영화의 적자(嫡子)임을 자랑스럽게 내보였다.
내게 있어 이 영화는 처음으로, 두 번 이상 보고싶은 스필버그의 영화다.
* 이 글은 블루레이 타이틀에 대한 평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