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징살인사건 동서 미스터리 북스 83
요꼬미조 세이시요 지음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혼징살인사건>은 요코미조 세이지의 작품 중에서 ‘긴다이치 코스케’가 등장하는 첫 작품이다. 우리나라의 소년탐정 김전일의 할아버지가 되시겠다. 결국 요코미조 세이지의 ‘긴다이치 코스케’가 등장하는 작품들을 읽게 만든 계기는 김전일의 할아버지기 때문이랄까.

책을 읽다 보면 어떤 사건이 터져도 책 전체를 흐르고 있는 분위기는 왠지 모르게 유유자적, 한가한 분위기이다. 긴박한 분위기는 느끼기가 힘들다. 마치 사건을 푸는 주인공 긴다이치 코스케처럼.

   
  하꾸비 선(線)의 기요시 역에서 내려 가와 마을 쪽으로 흔들흔들 걸어오는 한 청년이 있었다. 나이는 스물 대여섯 살 정도이고 키는 중키, 그리고 살이 알맞게 찐 약간 몸집이 작은 청년이었다.
그는 하오리(일본 옷 위에 입는 짧은 겉옷)와 기모노(일본 옷), 그리고 가는 줄무늬의 하까마(일본 옷 겉에 입는 주름 잡힌 하의. 지금은 하오리와 함께 정장으로 입음)를 입었는데 하오리, 하까마, 기모노가 다 주름투성이였다. 감색 다비(일본 버선)에서는 발톱이 튀어나올 것 같고, 게다(일본의 나막신)는 무지러지고, 모자는 쭈그러지고…… 즉 그 나이의 청년으로서는, 외모에 전혀 신경을 쓰지 않는 인물이었다. 피부색은 흰 편이었으나 용모는 내세울 만한 것이 못되었다. - p.75
 
   

긴다이치 코스케의 용모를 묘사한 부분이다. 이러한 묘사 때문에 책 전체를 통해 저러한 분위기를 느낀 것인지도 모르겠다. 또한 내가 요 근래 읽었던 추리소설들과는 다르게 어떤 계획을 가지고 진행된다기 보다는 소설 자체가 커다란 덩어리로 느껴진다. 이 두 가지의 느낌이 같이 혼합되어 묘한 느낌이 든다.

앞서 소설 자체가 커다란 덩어리로 느껴진다고 했는데 이는 책의 내용과도 관련이 있는 듯싶다. 한가로운 분위기와는 다르게 책 자체에서는 또 다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 그 관계에서 인간의 마이너스적인 감정이 물씬 풍겨져 나온다. 거기에 책의 내용 자체도 사람의 허를 간간히 찌르곤 한다. 내용을 이쪽으로 우루루 몰고 가더니 한 순간에 그 내용을 무너뜨려버린다. 반전의 묘미랄까. 그렇지만 아직 한 권의 책만을 봤을 뿐이다. 과연 이러한 작품 안의 분위기가 쭉 이어질지…. 기대된다.
단지 한 가지 단점은… 번역을 할 때 좀 더 신경 써서 해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알 수 없는 이유로 책에 집중을 할 수 없었다. 한 마디로 산만한 분위기. 처음에 누군가가 이에 관한 이야기를 적기 전에 1인칭으로 이야기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러한 부분도 집중할 수 없게 만든 이유가 아닌가 싶다. 그렇지만 <셜록 홈즈>도 읽어보면 왓슨이 1인칭으로 말하는 시점이 있었던...걸로 기억하는데(하도 오래 전이라 기억이 가물가물 합니다;;) 그 땐 이렇게 집중 못할 정도는 아니었던 걸로 기억한다.

철저하고도 계획된 추리소설에 약간 질렸다면 요코미조 세이시 작품을 한 번 읽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