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록흔.재련 4 - 개정증보판
한수영 지음 / 마루&마야 / 2007년 8월
구판절판


사랑은 물을 닮아 노호를 일으키고 잔잔히 맑을 줄도 알며 스미기도 했다. 지금은 이렇듯 봄비인 양 다사하게 배어들었다.-185쪽

씩씩하게 대답하는 사내아이, 우는 아이를 제대로 달래지도 못하고 쩔쩔매는 철부지 어미, 얼굴이 벌개져서 우는 아기……. 그저 삶이어니,-216쪽

"사람 새, 마음의 틈은 억지로 벌릴 수도 좁힐 수도 없으니."
밤바람에 얇은 깁이 너울너울 날아, 록흔의 뺨을 가리었다 다시 드러냈다.
"그러니 그 여지란 것, 내겐 없습니다."-242쪽

푸른 눈물 줄기줄기, 연심은 알알이 배여 지금에도 선연했다. 바라보니 록흔은 왠지 가슴이 아팠다. 이미 죽었으되 마음은 남아, 무엇이 저리 애달픈 것인지……. 제 것은 잃었어도 타인의 사랑은 지켜준다 하니 참으로 슬픈 역설이었다.-265쪽

"너 하나면."
록흔은 단단히 안겨 눈을 감았다.
"온전히 찬다. 그러니 울지 마."
인생은 전쟁터였다, 소중한 것을 지켜내기 위해 언제든 싸울 준비를 해야 하는. 안락하게 정해진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깨져 바숴질지언정 지키고픈,
-269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