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디, 나의 교육철학
마하트마 K. 간디 지음, 고병헌 옮김 / 문예출판사 / 2006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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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에게 교육철학이 있는가?

 

박준형(수원효탑초등학교)
인도여행을 가려고 검색하다가 잘못해서 ‘인디’라고 검색한 것을 시작으로 그때부터 인디스쿨에 얽혀 지금은 운영진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 한국글쓰기교육연구회에서 이오덕 선생님 교육철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선생 노릇 제대로 한 번 해보고 그만두는 게 지금의 꿈이고 퇴직하고 나서는 ‘책 읽는 찻집’을 여는 게 마지막 꿈입니다. 지금은 어여쁜 색시랑 둘이서 집에서 차 마시며 그림책 공부를 하면서 그 꿈들을 키우고 있습니다.

나는 책을 읽는 것보다 사는 것을 더 좋아하는 사람이다. 한 달에 열 권 정도를 사면 반 정도 읽으면 잘 한 것이다. 책장에는 내 손길을 기다리고 있는 책이 많이 있지만 달마다 새로운 책들을 사 모으고 있다. ‘뭐 언젠가는 읽겠지.’라는 생각으로 말이다. 읽든 안 읽든 관심이 가는 책은 사두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이번 가을 나를 사로잡은 책은 《간디, 나의 교육철학》(마하트마 간디, 문예출판사)이라는 책이다. 한 달에 한 번 만나는 ‘이오덕 공부모임’에서 한 선생님이 추천해준 책이다. 이 책은 1948년에 암살당한 간디의 연설과 여러 곳에 쓴 글들을 1970년에 그 제자가 정리하여 엮은 책이다. 그런데 신가한 것은 이 책을 읽고 있으면 ‘간디가 2007년 대한민국이라는 곳에 머물면서 우리 교육현실을 꼬집고 있는 게 아닐까?’ 하는 착각이 든다는 것이다. 

  “우리 선조는 올바른 인격과 품성을 기르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였고, 그래서 이것이 초등 교육의 가장 핵심적인 목적이었다. 올바른 인격과 품성 위에 세워진 건물이 오래가는 것이다. 교육열이 매우 뜨거워졌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교육이란 무엇인지, 교육의 목적과 목표가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우리는 별로 심각한 고민을 하지 않는다.”

  얼마 전 우리는 한 대통령 후보의 교육공약에 우리는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국어, 국사를 영어로 수업하게 하겠다니. 여기가 우리 나라인지 묻고 싶다.

  “외국어로 교육하는 것은 어린이를 신경 쇠약과 과도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게 만들며, 벼락공부하는 사람으로 만들 것이고, 우리나라 고유의 사고방식이나 일에 대해서 무지하게 만들고, 우리 어린이를 우리 땅에서 교육하면서 결국 ‘외국인’으로 만드는 오류를 낳을 것이다.”

  왜 우리 아이들은 교실에서 무기력한 모습을 보이는 것일까? 많은 교사들이 말한다. “애들이 뭘 하려는 의지가 없어요.” 나이가 적거나 많거나 사람은 자기에게 의미가 있는 일에 마음을 주기 마련이다. 아이들이 교실에서 무기력한 것은 학교가 그들 삶에 의미가 없기 때문은 아닐까?

  “불행히도 많은 학생들이 교육의 참다운 목적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별 관심이 없다. 남들도 다 다니니까 아무런 생각 없이 학교에 다닌다. 직장과 생계를 위한 수단으로만 여기는 잘못된 정신 상태이다.”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뛰어넘을 수 없다.’는 것을 하지만 교사의 질은 그렇게 단순히 숫자놀음으로 키워지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나는 교사의 질이 자신에 대한 철저한 자기반성과 함께 우리 스스로 지위를 향상시키려는 도덕성 회복이 먼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교육에 지루함이란 있을 수 없다. 교육은 늘 재미있는 것이어야 한다. 싫증을 느낀다면 그 잘못은 학생이 아니라 교사나 교육방법에 있는 것이다. 교사의 사회적 지위 향상 또한 교사 스스로의 노력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무엇보다도 교사 스스로 과감하고 지속적으로 자신의 길을 개척해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자꾸 체벌을 하다 보면 은연중에 우리는 ‘개선은 폭력을 통해서만 가능하다.'는 착각에 빠지게 된다.”

  우리는 모두 예전에는 학생이었다. 그리고 지금은 선생이다. 좀 더 지나면 부모도 될 것이다. 그렇기에 우리에게는 지금 우리 사회와 교육 문제를 넓고 깊이 바라볼 수 있는 교육철학이 필요하다. 탄탄한 교육철학, 그 위에서 올바른 방법과 기술들이 자리 잡을 수 있다. 우리는 무슨 생각으로 날마다 아이들 앞에 떳떳하게 서있는 것일까? 우리에게 과연 교육철학은 있는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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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주자 들어주자
박문희 지음 / 지식산업사 / 199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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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들을 위한 많은 교육서가 있다. 많은 이론도 있다. 하지만 교육대학을 나온 젊은 교사들은 그런 것들을 지식으로 이해만하고 있다. 뭐가 좋은 것인지는 누구나 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이 제대로 자리를 잡지 못하고 있는 것은 왜 그럴까?

이 책에는 그에 대한 명쾌하면서 아주 간단한 답이 있다.

지금까지 우리가 받고 해온 교육은 모두 "잘 들어라." "학교가서 선생님 말씀 잘 들어."라는 듣기만을 강요해온 교육이었기 때문이다. 이런 어른들의 말을 듣는 것만 강조해왔으니 수만명의 아이들이 똑같은 틀에 박혀 자라고 억눌린 것이다.

이 책은 "들어라"가 아니라 "들어주라"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비록 유치원 아이들 이야기이기는 하지만, 초등교사인 내가 읽어도 얼마나 잘못된 교육을 하고 있었는지 생각할 수 있었다.

이 책은 교사, 학부모들이 꼭 봐야할 책이다.

교육의 중심에 어른이 아닌 아이들을 놓으려고 생각을 한다면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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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느님이 우리 옆집에 살고 있네요 산하어린이 57
권정생 지음 / 산하 / 200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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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 초등교사입니다. 요즘 6학년 아이들은 참 마음이 날카롭고  즉흥적이고 과격하기까지 합니다. 이런 아이들일수록 좋은 이야기책을 읽도록 권하는게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제가 선택한 것이 바로 권정생 할아버지 책을 쭈욱 아이들과 찾아 읽어보는 방법입니다. 권정생 할아버지께서 쓰신 이야기의 핵심을 저는 사랑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아무튼 이 책은 하느님이 얼마나 우리 가까이에 계셔야하는지를 말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종교를 가진 아이들은 어떻게 받아들일지 모르겠지만 어른으로서 참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자신만을 위해 십자가를 지려고 하는 요즘 사람들에게 작지만 정겨운 하느님의 모습으로 우리들을 일깨워주는 것 같습니다.

  아무튼 아이들과 어른들이 함께 읽어야할 책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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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찌가 익을 무렵 - 효리원 대표 작가 대표 동화 01 효리원 대표 작가 대표 동화 16
이오덕 지음, 이태호 그림 / 효리원 / 200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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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된 이야기이다.

이오덕 선생님을 존경하는 왕초보 교사로서 참으로 가슴이 따뜻해지는...

그러면서도 아쉬운 이야기이다.

도시에서는 전혀 느낄 수 없는 학교의 모습들.

어디보다도 사람들의 향기가 진하게 전해져야할 우리의 학교 현실을

따뜻하게 돌아보게 하는 이야기이다.

아이들에게 읽어주어도 참 좋을 책...

이오덕 선생님의 이야기는 특별함이 느껴지지 않는 일상의 이야기라서 너무 좋다.

언젠가 나도 아이들과 있었던 일들을 예쁘게 그리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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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님은 정말 괴로워 한마당 이야기 숲 5
실비 소스 지음, 심재중 옮김 / 한마당 / 200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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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부터가 눈에 확 뜨이는 책이다.
선생님은 괴로워 그것도 정말~~~
아이들을 이틀이나 내버려두고 있었다.
지난번에 주문한 책이 택배로 도착해있어서
일찍 연수를 나가면서 책을 들고 갔다.
지루한 연수시간 내내 책 한 권을 다 읽었다.(?어린이용 책이다)
세 시간 동안 웃었다.
정말 재미있다.
먼 다른 나라 아이들의 이야기이지만 우리와 별반 다르지 않다.
그래서 더 웃음이 나는지도 모른다.

이책의 특징이라면 8명의 아이들이 한 선생님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을 그리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아이들 눈에 비친 나의 모습을 알수가 있다.

아마 우리반에서 나를 보는 시각은 33개일 것이다.
그 아이들과 함께 하는 나는 어쩌면 33개의 얼굴을 가진 아수라백작일 수도 있을 것이다.
아이들의 내면을 조금 더 이해하고 싶다면 이 책을 권하고 싶다.

선생님은 정말 괴롭다...
그러나 아이들로 인해 행복하다...

개인적으로는 언젠가 나도 아이들의 이야기를 책으로 써보고 싶다는 생각이 새록새록 고개를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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