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EBS 고2 특강 Vocabulary 마법사 - 2006-1
한국교육방송공사 엮음 / EBS(한국교육방송공사) / 2006년 1월
평점 :
절판
단어책을 선택하고 평가하는 기준에 대해서는 이 책의 자매서라고 할 만한 책(EBSi 인터넷수능 영어 어휘특강, 2006.04)에 대한 여기 알라딘 서평에서 상술한 바 있으며, 이 책 역시 상기 책과 마찬가지로 좋은 단어책의 조건을 갖춘 것으로 보인다. 학습 단계상 이 책을 먼저 보고, 위 책을 보는 것이 순서에 맞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 역시 우리나라 영어책들이 공통으로 가지는 오류에서 자유롭지 못한데 몇 가지 지적을 해둠으로써 학생 여러분의 학습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1. 시제의 오류: p.29, (2)번 문제 지문
My friend had purchased a lawn mower, and it worked perfectly fro her small yard.
⇒ My friend purchased a lawn mower, and it worked perfectly for her small yard.
(cf. A lawn mower (that/which) my friend had purchased worked perfectly for her small yard.)
and와 같은 대등접속사의 앞 뒤가 순서대로 일어난 사건일 때는 그냥 과거, 과거로 쓰는 것이 맞다. 안 그러면 역사책의 서술이 가관이 되고 말 것이다. 아래의 참고 문장에서 보는 바와 같이 종속절이 생기면 그 때 사건의 전후를 표시하기 위해서 과거완료로 쓰고, 대등접속사라 해도 뒤의 대등절이 앞의 대등절보다 앞선 시제를 나타낼 때는 과거완료를 쓰는 것이다.
p.73 (1)번 문제 마지막 지문
Molly: Since her husband has passed away, Shelly has gone through very hard times.
⇒ Since her husband passed away, Shelly has gone through very hard times.
⇒ Since her husband has been dead, Shelly has gone through very hard times.
'since절 = 과거, 주절 = 현재완료'가 틀에 박힌 공식은 아니고, since절, 주절 모두에 현재완료를 쓰는 것은 가능하지만 위의 상황에서는 그럴 수 없다. 그러자면 고친 아래 문장에서와 같이 양쪽 절 모두 계속의 뜻이 있어야 하는데 ‘돌아가시는(pass away)’ 것은 계속의 의미가 없는 일회성 사건이기 때문이다.
2. 설명 없는 informal English: p.52 수능기출문제, 2004년 대학수학능력시험 19번
At that moment, I realized that the gourd was not just a tool for drinking but also a link between myself and other people who were also traveling through life.
⇒ At that moment, I realized that the gourd was not just a tool for drinking but also a link between other people and me who were also traveling through life.
아무리 구어체 영어에서 자주 들을 수 있는 말이라도 독해(reading)에서는 삼가 해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우리가 영문법을 배울 필요가 없을 것이니까. between 전치사 뒤에서는 인칭 대명사의 목적격이 오는 법이지 재귀대명사가 오는 것은 아니다. 심지어 회화에서는 주어 I 자리에도 재귀대명사를 쓰지만 문어체 영어를 테스트하는 독해에서는 안될 말이다.
3. 오타: p.53, (2)번 문제 정답
② bullet ------ trains ------ place
⇒ ② bullet ------ trains ------ phase
p.83 down 힌트 (4): or succeed; e_____ ⇒ or succeed; p_____
4. 명사의 가산성(countability): p.59, Vocabulary Quest
Milk, meat, fruits, and vegetables provide good nutrition.
⇒ Milk, meat, fruit, and vegetables provide good nutrition.
fruit란 명사의 용례는 쉽지 않지만, ‘과일’이란 뜻일 때는 주로 불가산명사로 사용된다. 단, 특별히 여러 종류의 과일을 지칭하려 할 때만 복수형 fruits(= types of fruits)로 쓸 수 있다(이와 비슷한 단어로는 fish, food 등이 있다). 위의 문장에서는 ‘우유, 고기, 과일, 야채’라는 뜻이므로 복수형으로 쓰면 이상하다. 한편 이 책의 92페이지에서는 이를 바르게 쓰고 있다.
Some people choose fruit and vegetables to give them strength for physical activity.
이렇게 틀린 다른 예는 다른 EBS 참고서에서도 볼 수 있다.
The natives rely on fruits as a source of food. (EBSi, 인터네수능 영어 독해연습 I, p.,71)
⇒ The natives rely on fruit as a source of food.
5. 대표단수 ‘a + 가산명사’(총칭)의 문제점: p.60 editorial 예문
I read an editorial to know various viewpoints of others.
⇒ I read editorials to know various viewpoints of others.
역시 성문영어에서 “A dog is a faithful animal.” = “The dog is a faithful animal.” = “Dogs are faithful animals.”라면서 대표단수라는 개념을 불충분하게 설명했기 때문에, 위에서도 역시 an editorial을 ‘사설’을 대표하는 개념으로 사용했지만 여기서는 자연스럽지 못하다. ‘a(the)+ 단수명사’가 종을 대표하기 위해서는 뒤의 술어가 종의 특성과 관련되는 내용이어야 하며, 따라서 가산명사의 총징은 복수로 쓰는 것이 가장 무난하다.
6. 결과의 so (that) 구문: p.65 (2)번 문제 및 Vocabulary Quest
People count on cable and broadcast news that the terrorist try to attract the public with strong interest in or demand for more coverage.
⇒ People count on cable and broadcast news(,) so (that) the terrorist try to attract the public with strong interest in or demand for more coverage.
She has claustrophobia that she feels uncomfortable in a small room.
(그녀는 폐쇄공포증이 있어서 작은 방에서는 불안해 한다.)
⇒ She has claustrophobia(,) so (that) she feels uncomfortable in a small room.
He has agoraphobia that he cannot speak in a public case.
(그는 광장공포증이 있어서 공공장소에서는 말하지 못한다.)
⇒ He has agoraphobia(,) so (that) he cannot speak in a public case.
목적이나 결과를 나타내는 so that 구문에서 생략 가능한 것은 접속사 that이지 부사 so는 생략할 수 없다. 다른 수험서를 한번 보자.
2. (so) that ~ : ~하기 위해서 ( = in order that) <목적>
I will give you my phone number (so) that you can call me.
Speak louder (so) that the audience can hear you.
(2007 신사고수능 외국어영역 독해편, 좋은책, 2005.12, p.165)
⇒ I will give you my phone number so (that) you can call me.
Speak louder so (that) the audience can hear you.
7. 주어 동사 수의 일치: p.83 (2)번 지문
The first two years of primary school are considered a unit.
⇒ The first two years of primary school is considered a unit.
시간, 거리, 무게 등을 나타내는 표현은 하나의 단위(a unit)로 볼 때 단수 취급을 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Ten miles is a long distance for me to jog.
8. 잘못된 어휘: p.87 earphones
그림을 보라. 통상 우리가 아는 헤드폰이다. 이의 영어표현은 headset 또는 headphone(s)이지 이어폰을 뜻하는 earphones가 아니다.
p.110 collection 해설
Five thousand volumes of this collection of poems were printed.
(이 시집은 5천부 간행되었다.)
⇒ Five thousand copies of this collection of poems were printed.
책 한 권을 volume이라 하지만, ‘같은 책의 몇 부’할 때는 copy라는 단어를 쓴다.
This is a first volume of the series. (이것은 그 시리즈의 1권이다.)
He has a collection of five thousand volumes of books.
= He has a collection of five thousand books.
9. 잘못된 접미사 해설: p.107 Vocabulary Quest
‘-ee’를 ‘동작의 주체가 되는 행위자, 전문가’로 설명하면서 예로 ‘referee’라는 단어를 들었다. 즉 ‘심판을 하는 사람’이므로 동작의 주체라고 해석한 것이다. 하지만 ‘refer(언급하다, 참조하다)’의 피동의 뜻인 ‘참조를 당하는 사람(규칙에 이견이 있을 때)’이 심판인 것이다. ‘employ(고용하다)’, ‘employer(고용하는 사람, 고용주 즉, 사장), ‘employee(고용 당하는 사람, 피고용자 즉, 직원)이 그 예이다.
10. 접속사가 빠진 문장(소위 ‘comma splice’): p.118 수능기출문제
Everything is so different and charming, the people are so nice and the customs are so interesting.
⇒ Everything is so different and charming; the people are so nice and the customs are so interesting.
위의 문장은 복문임에도 불구하고 접속사가 없다. 접속사 역할을 하지 못하는 콤마(,) 대신에 아래 문장과 같이 세미 콜론(;)으로 바꿔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