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PS 문법 점검 시리즈의 마지막으로 시험 1회분의 실전 모의고사가 수록된 이 책(사실 팜플렛에 가깝다)을 들여다 보겠다. 책을 낸 ‘에듀조선’이라는 출판사는 조선일보의 방계 회사로 “정통 TEPS 전문 출판사 (표지의 말)”로 알려져 있다. 사실 TEPS 시험 초창기에는 조선일보사가 시험을 시행했었던 인연도 있고 해서, ‘New it’s TEPS 시리즈’나 ‘월간 TEPS” 등, ‘에듀조선’의 TEPS 관련 책들이 꽤 알려져 있으며, 이 책의 편자는 ‘에듀조선 텝스연구회’로 되어 있다. 하지만 필자는 어떤 책의 저자나 편자, 번역자가 이름을 내건 자연인이 아니라 무슨 협회, 연구회 등으로 되어 있으면, 먼저 의심부터 하는 조금은 고약(?)한 습성이 있다. 경험상, 이런 경우는 대개 책임 회피 또는 알바생(?) 동원을 감추려는 술법 등이 개입되어 있는 때가 많기 때문이다.
이 책은 TEPS 시험의 1회분 분량인지라 L/C 60문제, 문법(Grammar) 50문제, 어휘(Vocabulary) 50문제, R/C 40문제, 합계 200문제로 구성되어 있다. 이중 L/C, R/C를 제외하고, 글의 주제와 관련 있는 문법 및 어휘 100문제에 대해 문제점을 지적해보도록 하겠다.
1. 문법 5번 문제
A: Can I have a copy of the meeting agenda?
B: I’m sorry, but I can’t remember ____________ . - 답: (d)
(a) the place I filed it
(b) where did I file it
(c) the place did I file it
(d) where I filed it
→ 물론 where의 의문사가 이끄는 명사절 where I did it을 목적어로 사용한 (d)는 정답이다. 하지만 (a)는 어떤가? 관계부사절 the place where I filed it에서 관계부사 where은 생략이 가능하니까 당연히 이것도 답이다. 주의할 점은 장소를 나타내는 다른 명사(예를 들어 home, country 등)가 선행사로 될 때는 where을 생략 못해도 a/the place는 가능하다는 점이다. 장소를 나타내는 place란 단어의 대표성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다.
2. 문법 23번 문제
The fabric-covered manikin can not only be dressed in real clothing but also ____ when it gets too hot. - 답: (a)
(a) perspires
(b) is perspiring
(c) be perspired
(d) to perspire
→ 상관 접속사 not only ~ but also와 병렬관계(parallelism)을 묻는 문제이다. (a)가 답에는 근접했지만 정답은 아니다. 정답은 perspire로 써야 맞다. 그 이유는 not only의 위치 때문이다. can 뒤에 not only가 나왔기 때문에 이 can은 당연히 뒤의 but also에도 걸리는 것이다 (이것이 대등접속coordination의 규칙이다). 따라서 조동사 뒤에는 3인칭 단수현재인 perspires가 아닌 원형 부정사 perspire가 와야 맞는 것. 이를 피하려면 문제에서 주어진 문장을 The fabric-covered manikin not only can be dressed in real clothing but also perspires when it gets too hard라고 하면 된다.
3. 문법 40번 문제
Have a trial flight to see if this hobby _________ you. – 답 (d)
(a) suits for
(b) suits to
(c) is suited
(d) is suited to
→ 여기서도 답은 맞다. 하지만 해설을 보면, “suit는 ‘적합하게 하다’라는 타동사인데, hobby가 주어로 나왔으므로 수동태가 필요”하다고 되어 있다. 그런데 suit가 타동사이면 바로 목적어 you를 취한 능동태 구문 this hobby suits you가 훨씬 자연스럽고 더 많이 쓰인다는 사실을 빼먹으면 안될 것이다.
4. 어휘 11번 문제
A: Linda, is it possible for you to lend me some money for a few days?
B: I’m sorry. I’m _________, too. – 답 (a)
(a) broken
(b) worn
(c) bankrupt
(d) ripped
→ 답이 아예 틀렸다. ‘무일푼의 ( = penniless), 파산한 ( = bankrupt)’의 뜻으로는 broken이라는 break의 과거분사를 쓰지 않는다. informal하게 broke(break의 또 다른 형태의 과거분사이기도 하다)라는 형용사가 쓰이며, formal하게는 bankrupt가 쓰이는 것. 따라서 답은 (c)이다. go bankrupt는 동작, be bankrupt는 상태를 표현한다.
5. 어휘 19번 문제
A: How’s your sister doing?
B: She broke her arm and got it put in a _______ . – 답 (d)
(a) mold
(b) toss
(c) plaster
(d) cast
→ 이 문제의 답은 (d)이다. 그런데 해설을 보면 “(c) plaster = 회반죽”으로만 나와 있다. 석고는 무엇으로 만드는가? 바로 회반죽 아닌가? 그런데 왜 석고붕대라는 의미로 (d) cast만 되고 (c) plaster는 안되는가? 라는 의문이 생길 수 있다. 영국식 영어인 plaster는 불가산명사로 취급되기 때문에 바로 앞의 a라는 정관사 때문에 답이 될 수 없는 것이다. 즉 ‘기브스를 하고’라는 뜻의 영어 표현은 ‘(BrE) in plaster = in a plaster cast = in a cast (AmE)’인 것.
* Listening 문제 3번 해설
(d) It’s nice to see you back.
see someone back ~ 를 데려다 주다
→ 위에서 back은 again과 같은 뜻이다. ‘다시 보게 되어서 반갑다’는 뜻. 하지만 보통은 “원래 있던/있어야 할 곳으로 돌아온 사람을 반기는” 뜻으로 주로 쓰인다. 예를 들어 여행 갔다 온 아들이나, 아파서 결근하다가 다시 나온 직장 동료에게 쓰면 안성맞춤이다.
몇 문제 되지 않는 팜플렛치고는 꽤 문젯거리가 많다. 이것이 현재 TEPS의 수준이다라고 말할 수 밖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