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16y2k 2009-05-24  

안녕하세요 선생님.  

저는 영어를 공부해야하는 햇병아리 대학교 1학년생입니다. 

학교에서 '고급영어'과목을 수강해야 해서 텝스 교재를 찾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에 서울대 언어교육원에서 펴낸 교재에 대해 선생님이 리뷰를 상세하게 써 주신 것을 읽고 여기에 들르게 되었습니다. 

저는 철저하게 한국인이고, 게다가 지방 출신입니다. 제가 할 줄 아는 영어는 수험생용 영어고요, 말하기나 글쓰기는 전혀 하지 못합니다. 

2009학년도 수능에서는 98점을 받았습니다만, 학교에 입학하면서 친 (보통 텝스난이도보다 훨씬 쉬운 신입생 실력 테스트용) 텝스에서 824점을 받았습니다.

전 지금 어휘 수준도 확 끌어올리기를 원하고 있고, 문법적 이해도도 높이고 싶습니다. 또 회화도 어느정도 간단한 영어 회화에 대해서는 입이 떨어질 수 있게 되기를 원합니다. 에세이도 일상적인 표현(예를 들어서 일기쓰기) 정도는 무리없이 하기를 원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제가 어떻게 영어 공부를 해야 할지 궁금합니다. 

텝스 시험을 쳐야할까요? 토플 시험을 쳐야할까요? 아니면, 그냥 시험은 염두에 두지 않은 채 공부를 해야하나요? 시험을 생각하지 않는다면 집중하지 못할 것 같습니다만...  

선생님의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부탁드립니다. 간단한 조언이라도 듣고 싶습니다. 질문의 형식이 잘못되었거나 부족한 점이 있다면 고쳐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 메일 주소는 sunily@snu.ac.kr 입니다.

 
 
thirsty 2009-05-25 09: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서재 안에는 이미 영어공부 방법에 관해서는 충분한 양의 글이 있기 때문에, 방명록의 질의 응답은 영어공부 방법이 아니라, 실제 영어공부를 하다가 도저히 풀리지 않는 의문이 있을 때 질문하는 용도로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것이 서재 소개에 "영어문제만 질문하라"는 말의 뜻입니다.

그래서 간단하게만 답합니다.

1. 토플을 공부해야 중급 영어의 시작이며, 아울러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 등 언어의 4부분을 두루 공부할 수 있습니다.

2. 텝스는 고급영어가 아닐뿐더러, 시험 내용에 있어서도 권위가 의심 받고 있는 시험입니다. 토플이 어려워서 중간 단계로 토익이나 텝스를 하고 싶은 사람은 예외입니다만, 그럴 경우에도 주니어 또는 베이직 급 토플로 시작해서 레귤러 토플 공부를 하는 것과 어떤 것이 더 나을지는 일률적으로 말하기 어렵습니다.

3. 서점에 가서 유명한 토플 시리즈를 보고 맞는 단계에 맞추어 시작하되, 정 어려우면 처음 약간은 학원의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