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의 아버님께 진경문고 1
안소영 지음, 이승민 그림 / 보림 / 2008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그 어떤 사극의 드라마나 영화보다 강한 느낌으로 이 책을 읽어내려가게 된 것 같아요.
정약용 한 사람만이 아닌 그의 주변사람들까지 알게 되는 저에게는 아주 귀한 책이었던 느낌이네요.
또한 그의 아들 정학유가 들려주는 듯한 착각이 들정도로 안소영작가는 정말 정약용의 아들이 되어 독자들로 하여금 소름이 돗을정도로 잘 그려냈다고 먼저 얘기하고 싶어요.


처음 책을 손에 받았을 때 분명 다산 정약용은 주인공이 아니리라...
그렇다면 그의 아들들중에서?
생각해보니 참 한심스럽기 그지 없더라구요. 정약용에 대해서 알고 있는거라고는 국사시간에 열심히 외웠던 몇 가지 그의 대표작과 업적, 밑줄 그으라는 국사선생님의 얘기등등...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었어요. 정말 아쉽게도...
큰 아이때문에 여러 인물 이야기중에 한 권인 정약용에 대한 책이 있을뿐 우선 이 책을 읽어내려면 정약용의 가족구성원부터 다시 알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 책에서 찾아보니 다행히 뒷편에 "정학유와 그의 가족들"이라는 가계도가 있었어요. 그렇다면 정학유를 이 책의 작가가 그려낸 주인공이구나~ 바로 <농가월령가>를 지어낸 정약용의 둘째아들...
일단 정약용의 형제들, 그리고 그의 자녀들을 먼저 살펴보고는 첫 장을 넘겼어요.

저는 본문 책으로 넘어가 읽기전에 꼭 먼저 읽는 곳이 바로 머리말을 읽는거예요. 이 책에 대한 작가의 소신이나 이 책에 대한 소개가 짧게나마 아주 짙게 뭍어나는 글이 또한 머리말이라고 할 수 있거든요.
안소영작가는 분명 정약용과 인연이 있었네요. 작가가 `오래된 인연`이라는 표현을 쓴 것처럼...
물론 그와의 직접적인 만남이 있었던 게 아니라는 것은 모든 독자가 아는 일이지만 그 작가의 기억속에서는 분명 만났던 사람임에는 틀림없을거예요. 어찌 그리 작가는 온전히 정학유의 생각이 되어 적어내려갔는지...
또한 이 책의 참된 매력이라함은 바로 그의 아들 정학유의 눈을 통해 그려진 그의 아버지 정약용의 모습일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리고 위인에서와는 달리 <다산의 아버님께>는 정약용뿐만 아니라 그의 가족들 한 사람 한 사람 넓게 그의 가족을 두루두루 들여다 볼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아요. 특히 그 가족의 회노애락을 통해서 그같은 훌륭한 서적들이 쏟아져 나온 것은 아닐까요?


이렇게 책을 보다보니 구지 정약용이나 정학유에 대해서 그의 업적이나 알아야 하는 점들을 외워야 하는 것보다는 강하게 나무의 한 뿌리처럼 엮여 그대로 알아지는 계기가 이 책을 통해서 이뤄지는 듯 하네요.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듯 싶어 이 책은 초등 고학년이상 아이들에게 한 위인의 이야기와는 달리 큰 의미의 책이 될 것 같아요.

그래서 전 리뷰글에 나름 정약용의 암울했던 그의 줄거리얘기보다는 그것들을 표현한 그의 아들 정학유와 마치 실제 그가 독자에게 알려주는 것처럼 표현한 안소영작가의 글이 너무나 가슴으로 다가왔다는 얘기로 마무리하고 싶네요.

또한 <다산의 아버님께>책은 큰 장점을 가지고 있는 책이라고 생각해요. 바로 그 정약용이 궁금해진다는거... 정학유의 아버지 정약용이 더 궁금해진다는거예요. 그래서 개인적으로 며칠전에 집에 있는 정약용책도 있지만 요즘 새로 구성한 두툼한 그의 이야기를 다룬 책을 골랐어요. 그리고 <다산의 아버님께>는 우리딸에게 넘겨주려고 해요.

동시에 딸아이에게 나는 과연 어떤 어머니인지 정말 궁금하네요. 그냥 평범하고 아무것도 아닌 어머니가 아닌 그 아이에게만은 좀 특별한 어머니가 되고 싶다는 욕심이 들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