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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방법론 배영사 교육신서 119
F.P.로빈슨 지음 / 배영사 / 198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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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서베이 Q3R독서법은 학습과 기억의 심리학에서 이루어진 연구결과들을 토대로 설계된 고급의 독서기술이다. 심리학을 활용한 공부법이었다. 학생들이 느린 독서속도, 어휘력의 부족, 부정확한 이해태도, 전문적인 비산문 형태의 자료를 읽는 능력의 부족과 같은 독서기술상의 결점 때문에 효과적인 독서가가 되지 못하고 있는데 서베이 Q3R방법이 해결책이 된다.

 그럼 서베이 Q3R독서는 어떻게 하는가.[44]
개관(SURVEY)
 1. 전개될 요점들을 알아보기 위하여 장의 표제, 제목을 훑어본다. 그리고 장에 요약이 붙어 있는 경우 끝의 요약 부분을 읽는다.
이 서베이는 1분 이상 걸리지 않아야 하며, 세 개에서 여섯 개의 핵심 아이디어가 있어 그들을 중심으로 논의가 결집되어야 한다. 이렇게 하여 독서의 오리엔테이션을 거치게 되면 이후에 독서를 하면서 아이디어들을 조직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표제를 훑어보면서 거기에 있는 자료가 실제로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을까를 한번 추측해보라. 그리고 당신이 추측이 얼마나 정확했는지를 체크해보라. 

질문(QUESTION) 
2. 첫 번째 표제, 제목을 의문형태로 바꾸어 본다. 그렇게 하면 호기심을 북돋우고 이해를 돕게 된다. 그리고 이미 알고 있던 정보들을 마음에 되새기게 되며 그리하여 읽는 절의 내용을 더욱 빨리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의문을 제기하면 세부적인 설명도 재인식할 수 있으면서 동시에 중요한 요점이 불거져 튀어나오게 할 수 있다. 표제를 의문문으로 바꾸는 것은 표제를 읽자마자 바로 할 수 있는 일이지만, 그래도 제기된 의문에 대하여 해답을 찾아가는 식으로 독서를 해나갈 수 있는 그런 의문을 만들기 위해서는 독자의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 표제를 의문으로 바꾸는 것은 스스로 읽으려는 자료에로 적극적으로 향하게 하는 의식적인 노력이어야 한다. 독자를 각 절을 읽을 때마다 자기가 배우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마음속에 분명하게 가져야 한다.  교재를 읽는 것은 작업이며 그렇기 때문에 독자는 자기가 찾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하고,  그것을 찾아야 하며, 그리고 자기가 읽는 논제에 관한 사고를 조직화해야 한다.
읽기(READ)
 3. 제기된 의문에 답할 수 있도록 첫번째 표제의 절을 끝까지 계속 읽는다. 이것은 한줄한줄 끈기 있게 읽어가는 수동적인 것이 아니라 해답을 찾기 위한 적극적인 탐색이어야 한다.

암송(RECITE)
 4. 첫번째 절을 읽고난 다음은 책에서 눈을 떼고 의문에 대한 대답을 잠시 동안 암송해 본다. 암송은 당신 자신의 말을 써서 해야 하며 거기에는 예도 포함되어야 한다. 만약 당신이 그렇게 할 수 있다면, 당신은 책 속에 무슨 내용이 있는지를 아는 것이 된다. 만약 그렇게 할 수 없으면 읽었던 절을 다시 훑어본다. 기억을 더듬어가면서 이러한 암송을 하는 가장 훌륭한 방법은 종이 위에 구절들을 개요의 형태로 대충 적어두는 것이다. 이렇게 적어 두는 노트는 아주 짧아야 한다. 
이 과정을 다음 표제의 절에도 단계, 2, 3과 4를 되풀이 한다. 다음절의 표제를 의문으로 바꾸고 그러한 의문에 대답할 수 있도록 절을 읽고 그리고 당신 자신의 요약으로 단서 구절들을 적어가면서 대답을 암송한다. 전체 과목이 끝날 때까지 이런 식으로 읽기를 계속한다.

독서를 할 때는 계속 읽어 내려가는 경향이 있는데, 그러나 우리는 각 표제 절의 끝에 가서는 읽었던 것을 일단 멈추고 절을 읽기 시작할 때 품었던 의문에 답할 수 있는지를 확인해보아야 한다. 이 절차는 독자가 자료를 이해했는지를 확인해주며, 암송을 통해 서 그러한 아이디어들이 기억에 고착되도록 도와준다. 자기 암송은 머리속으로 해답을 복습해 보거나 또는 실제로 써보는 것이다.  노트 작성에는 사고를 할 때의 어문적 심상(語文的 心像)은 물론 시각적 및 근육운동 지각단서도 가지게 된다. 
복습(REVIEW) 
5. 이리하여 과목을 완전히 읽었으면, 중요한 요점과 요점들 간의 상호 관계에 대한 조감도를 얻을 수 있도록 노트를 흝어보고 그리고 각 표제 밑에 있는 하위 요점들을 암송해 봄으로써 내용을 기억하고 있는지를 확인해 본다. 노트를 망라해서 흝어보고 요점들을 재생해 봄으로써 기억여부를 점검해 보게 된다. 그런 후 각 요점을 떠올리고 그 아래에 있는 하위 요점들을 재생산시키도록 노력해본다. [46]

독서 직후의 복습은 짧아야하며 대개 5분 이상은 필요하지 않다. 노트를 망라해 보고 요점을 암송해보고 그리고 맞는지 어떤지를 체크하는 것이다. 그리고나서 노트를 다시 덮고 첫번째 요점 밑에 있는 하위 요점들을 암송해보고 그리고 다시 그것의 정확성을 체크하는 것이다. 각 요점마다 대하여 아와 같은 방법을 반복해야 한다. 이 방법은 여러 가지 아이디어들 사이에 존재하는 조직화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며, 아직도 완전 습하지 못한 것이 무엇인지를 가르쳐 주며, 그리고 쉽게 잊어비리지 않도록 이미 알고 있는 아이디어들을 마음 속으로 보다 분명하게 고착화시키는 데도 도움이 된다. [54]

서베이 Q3R방법의 다섯 가지 단계, 즉 개관, 질문, 읽기, 암송, 복습이 원활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체득하게 되면 독서능력이 크게 향상된다고 하였다. 그리고 이를 위한 훈련방법, 노트필기법, 교재 밑줄치기, 영문학 작품의 학습, 그래프, 표, 도식, 도해학습, 어휘력을 높이기 위해 새로나오는 학습해야 할 중요한 단어들 학습법 등을 소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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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120살까지 살기로 했다 - 인생 후반, 나를 완성하는 삶의 기술
이승헌 지음 / 한문화 / 201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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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판절판


남의 일인 줄로 생각했는데, 결코 그렇지 않다. 100세 시대라니 지금 50대는 120세 사는 것도 가능하겠다. 퇴직 후에 적어도 40~50년은 더 살아야 한다. 와우!

나는 120살까지 살기로 했다(한문화, 2017)100세 시대를 어떻게 살 것인지 그에 대비하는 책이다. 120살을 선택한 것은 인생을 좀 더 적극적으로 살기 위한 표현이다. 120살을 선택하였어도, 그때까지 살지는 아무도 보장하지 않는다. 그러나 120살까지 살겠다고 선택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는 다르게 살 게 분명하다.

120세까지 사는 데 중요한 것은 삶의 의미다. 성공을 위한 삶이 아니라 완성을 위한 삶을 살 좋은 기회가 된다. 60살까지는 성공을 위해 살았다. 60살 이후에는 완성을 위한 삶을 살라는 것이다.

 

인생의 완성은 숨을 거두는 마지막 순간에 가서 마무리된다. 죽음의 순간에 자신의 삶을 돌아보며, ‘내 삶에 더 이상 후회나 여한이 없다. 나는 충분히 의미 있는 삶을 살았고 내 자신이 자랑스럽다는 만족감과 충만감 속에서 행복하고 평화롭게 눈을 감을 수 있는 삶이 바로 완성의 삶이다.[51]

 

완성을 위한 삶으로 방향을 트는 데 필요한 첫 번째 과제는 나는 나라고 할 수 있는 참나를 찾는 것이다. 그 참나는 우리 안에 있는 거룩한 영혼이다.

 

어떻게 완성을 이룰 수 있는가?

 

원리 공부, 수행 공부, 생활 공부가 톱니바퀴처럼 서로 맞물려서 돌아갈 때 완성의 삶을 위한 자동차에 강력한 추진력이 붙게 된다. 이 세 가지 공부를 통해 몸은 활력이 넘치고, 가슴은 사랑이 가득하며, 머리는 지혜와 창조력이 샘솟는다. 인생의 웬만한 파도나 감정의 폭풍에 흔들리지 않는 담대함과 용기, 이해타산을 타지지 않고 너그럽게 인간을 도우려는 원대한 사랑과 자비심, 인간과 세상에 대한 뜨거운 사랑과 우주의 선의에 대한 굳건한 믿을 가진 전인적인 인격을 지닌 사람으로 성장해간다.” [77]

 

완성을 이루기 위해 지금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성찰하는 것이다.

 

인생의 후반기에 진정한 내적 만족과 영혼의 충만감을 주는 완성의 삶을 살고자 한다면 누구나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이 있다. 자기 인생의 전반기를 성찰하고, 후반기를 설계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다.” [88]

 

후반기 설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은퇴 후의 삶이 자신에게 갖는 의미를 사려 깊게 생각해보고 완성에 대한 꿈을 갖는 것이다. [104]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우리 내면에서 우러나는 목소리, 자신의 영혼에 귀를 기울이고 과년 나는 어떻게 살고 싶은지, 어떤 사람으로 살아가기를 원하는지 찾아내고 선택하는 것이다.[105]

 

완성의 가치를 중심으로 인생의 후반기를 설계할 때 모든 사람이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할 기본 중의 기본이 있다. 자신의 건강, 행복, 평화를 자급자족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건강과 행복과 평화를 자급자족하기 위해서는 체력과 심력(心力) 뇌력(腦力)을 단련해야 한다. 체력은 건강하고 행복한 노년을 위한 주춧돌이다.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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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비 포드 지음. <<질문에 답할 수 있다면 내 삶은 괜찮은 것이다>>, 한정은 옮김, 위즈덤하우스, 2011.


미래의 삶이 어떤 모습일지 알고 싶다면 오늘 어떤 선택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면 된다.
아마 자신의 삶을 이런 식으로 바라본 적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지금 이 순간의 선택이 모여 앞날의 우리 삶을 결정한다는 사실이다. 당신이 원하는 삶이 있다면 지금 그곳으로 가는 길을 선택하라.

 오늘의 나는 과거 내가 선택했던 결과다.  현재의 삶이 달라지길 원할 때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다른 선택을 하는 것뿐이다.

 

데비 포드의 <<질문에 답할 수 있다면 내 삶은 괜찮은 것이다>>는 책장에 두고 가끔 보는 책이다. 사는 게 답답해지면 열어본다.

 

잊고 사는 것을 깨우는 것이다. 내가 진정으로 바라는 것에 어긋나는 선택을 할 때마다 우리는 원하는 삶에서 멀어진다. 그뿐만 아니라 정신적, 육체적으로 우리를 살아 있게 하는 특별한 힘이라고 할 수 있는 생명력을 소진한다. 반대로 나를 향해 올바른 질문을 던지고 최선의 선택을 할 때 우리의 생명력을 충만해진다.

 

하루하루가 반복되고 변함이 없다는 생각이 오늘 들었다. 이렇게 한달이 간다면 지난달과 다를 바 없겠다고 생각했다. 무의식적인 생활. 이런 생활에서 벗어나고 싶다.

 

내면의 불꽃을 지피기 위해 우리는 눈을 크게 뜨고 자신의 선택을 하나하나 의식해야 한다. 의식적인 선택은 자신에 대한 최상의 헌신이며, 곧 삶의 지향점으로 이어진다. 의식적인 선택을 할 때, 우리는 지금 하려는 행동이 자신의 삶에 미칠 영향을 생각한다. 그 선택이 자신을 어디로 이끌지 그리고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생각할 시간을 갖는다.  

 

데비 포드는 '나를 향한 질문들' 10가지를 제시한다. 
1. 이 선택은 나를 미래로 이끄는가, 아니면 과거에 매달리게 하는가?
2. 이 선택은 내 꿈을 위한 것인가, 아니면 당장의 만족을 위한 것인가?
3. 나는 지금 스스로의 힘으로 서 있는가, 아니면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려고 애쓰는가?
4. 나는 좋은 점을 보는가, 아니면 잘못된 점만 찾는가?
5. 이 선택은 나의 생명력을 더해줄까, 아니면 내게서 활력을 앗아갈까?
6. 이 상황을 성장의 계기로 삼을 것인가, 아니면 스스로를 괴롭히는 데 이용할 것인가?
7. 이 선택으로 나는 힘을 얻을까, 아니면 힘을 잃게 될까?
8. 이것은 나를 사랑하는 행동인가, 아니면 자기 파괴적인 행동인가?
9. 이것은 신념에 찬 행동인가, 아니면 두려움이 야기한 행동인가?
10. 이것은 신성에 의한 선택인가, 아니면 인성에 기인한 선택인가?

데비 포드는 올바른 대답을 얻기 위해 나를 향해 질문을 하라고 한다.  올바른 대답이 아니더라도 작은 위안을 얻는다. 이런 질문을 통해 나를 돌아볼 기회를 얻으니.

미래의 삶이 어떤 모습일지 알고 싶다면 오늘 어떤 선택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면 된다.
아마 자신의 삶을 이런 식으로 바라본 적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지금 이 순간의 선택이 모여 앞날의 우리 삶을 결정한다는 사실이다. 당신이 원하는 삶이 있다면 지금 그곳으로 가는 길을 선택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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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경영 컨설팅 회사 맥킨지는 문제해결을 위해 3개의 행동 규범, 포지티브 멘탈리티’, ‘로지컬 싱킹’, ‘버라이어티를 준수할 것을 강조해 왔다. 이것은 결코 포기하지 않고 사물을 전향적으로 파악한다’, ‘논리적으로 사물을 생각한다’, ‘종래의 구조로부터 패러다임 전환을 도모한다라는 것이다.”(사이토 요시노리, 맥킨지식 사고와 기술, 서한섭·이정훈 옮김, 기획출판 거름, 2003.)

 

전에 읽었던 이 책을 다시 보니 새롭다. 일에 쫓겨 틀에 박힌 사고를 하고 있구나 싶었다.

인간이나 조직이 하는 일 대부분은 문제해결이다. 거창하고 어려운 문제에서 사소한 문제까지 무언가 선택해야 할 때 부딪히는 것이 바로 문제이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이에 관해 참고할 만한 책이 사이토 요시노리의 맥킨지식 사고와 기술이다. 저자는 미국 맥킨지에서 매니저로 일하며 여러 기업의 사업영역 진단, 경영전략, 조직개혁 등 광범한 분야에서 활약했다.

그는 맥킨지에서 습득한 문제해결의 사고와 기술을 비즈니스 현장에서 실천적 방법으로 활용하고 더욱 발전시켰다.

사이토는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로 제로베이스 사고와 가설 사고, 두 가지 기술로 MECE(미시)와 로직트리, 한 가지 프로세스인 솔루션 시스템을 제시한다.

제로베이스 사고란 기존의 틀에 얽매이지 않고 사고한다는 의미다. 사고를 자신의 좁은 틀 속에 가두지 않는 게 중요하다. 또 고객의 입장에서 가치를 생각한다. 그런데 제로베이스 사고가 왜 필요한가? 시대가 제로베이스 사고를 요구하기 때문이다. 시대가 급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러 가지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먼저 지금까지의 틀을 깨고 고객의 가치 중심으로 사고해야 한다. 그 위에 고객에게 최대의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구조를 다시 설계하는 것이 제로베이스 사고의 핵심이다.

가설사고는 항상 그 시점에서 결론을 갖고 행동하는 것이다. ‘어떤 일이 있더라도 결론을 내는 것이다. 항상 행동과 연결되는 결론을 내린다. 결론을 먼저 내는 습관이 몸에 붙는 다면, 그 다음에는 결론의 배경과 메커니즘을 생각한다. 결론의 배경이나 메커니즘이란 문제가 되고 있는, 혹은 장래에 문제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되는 현상을 찾아내는 짜임새나 구조이다. 가설사고의 포인트는 처음에는 행동으로 연결되는 결론을 말하고, 그 결과에 따르는 이유를 설명하는 것이다.

베스트를 생각하기보다 베터를 실행한다. 현재 처해 있는 상황에 무엇인가 문제가 있다면, 베스트는 어렵더라도 무엇인가 더 나은 해결책이 반드시 있다. 더욱이 보다 나은 해결책이라면 누구라도 생각할 수 있다. ‘보다 나은 해결책을 발견했다면, 즉시 실행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차차 궤도수정하면 된다.

가설사고의 중요한 포인트는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을 반드시 머리의 한쪽 구석에 남겨 놓으면서, 차선책이 보이면 곧 실행에 옮겨 보는 것이다.

MECE는 누락된 것, 중복된 것이 없는지 체크한다. 로직트리는 제한된 시간 속에서 확산과 깊이를 파악할 수 있다.

프로세스로 솔루션 시스템은 과제설정, 해결책의 가설 수립, 해결책의 검증·평가, 솔루션 시스템 시트 사용으로 진행된다. 문제에 직면했다면 그것이 바로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제한된 자원과 시간 속에서 효율적인 해결책을 만들어야 한다. 종합 해결책과 개별 해결책에 대한 검증과 평가가 필요하다. 문제해결을 효율적으로 하려면 솔루션 시스템 시트를 사용한다. 이 시트는 1단계 : 과제 설정, 2단계: 해결책의 가설, 3단계: 해결책의 검증·평가로 구성되어 있다. 이런 시트를 작성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미국의 경영 컨설팅 회사 맥킨지는 문제해결을 위해 3개의 행동 규범, 즉 ‘포지티브 멘탈리티’, ‘로지컬 싱킹’, ‘버라이어티’를 준수할 것을 강조해 왔다. 이것은 ‘결코 포기하지 않고 사물을 전향적으로 파악한다’, ‘논리적으로 사물을 생각한다’, ‘종래의 구조로부터 패러다임 전환을 도모한다’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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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유럽을 이해하면 꼭 읽어야 하는 책이라 하여 열심히 읽었습니다. 제대로 이해한 것인지 모르지만, 다시 읽고 강의를 듣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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