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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본질과 인간 영혼을 탐구하다

 

이 작품에 등장하는 표도르 파블로비치 카라마조프는 농노해방 직후의 러시아의 작은 시골 마을의 지주이다. 그는 욕심이 많으며 방탕한 생활을 일삼는 지주였다. 그에게는 세 아들이 있었는데, 이성적인 정열과 러시아인다운 순수성을 가진 장남 드미트리(Dmitri), 무신론자이며 허무적인 지식인 둘째 이반(Ivan), 수도원에서 사랑의 가르침을 설교하는 조시마(Zosimas) 장로의 영향을 받은 순진무구한 셋째 알료사(Alyosha), 그리고 아버지가 백치 거지 여인에게서 낳은 또 하나의 아들인 스메르자코프(Smerdyakov)가 있다.

표도르는 청년 시절부터 방탕한 생활을 한 탓으로 그의 육신은 쇠약했지만 두 번 결혼하였다. 첫 번째 부인은 맏아들인 드미트리를 낳은 후 얼마 되지 않아 집을 나가버렸다. 그의 두 번째 아내는 결혼 후 두 아들 이반과 알료사를 낳고 세상을 떠났다. 이 세 아들은 하인들과 친척들에 의해 양육을 받았다. 그런 와중에 표도르는 한 가련한 백치 처녀를 겁탈하여 남자아이를 낳게 한 것으로 추정된다. 그 아이의 이름이 스메르자코프다. 그는 자기 아버지 표도르의 하인이며 요리사이다.

이 네 명의 젊은이들은 서로 너무나 달랐다. 장남 드미트리는 퇴역한 장교로 아버지의 성품을 물려받기나 한 것처럼 방탕한 생활에 빠졌고, 돈의 씀씀이가 너무 헤퍼 언제나 돈에 쪼들렸다. 또 그는 자유분방한 여인 그루센카와 재산 문제로 아버지 표도르와 자주 싸운다. 드미트리에게는 약혼녀인 카테리나가 있었다. 그러나 그는 그루센카를 사랑한다. 한편 동생 이반은 형의 약혼녀를 사랑한다.

둘째 아들 이반은 매우 지적이고 자존심이 강하며, 매사에 신중한 청년으로 서구적인 합리주의자였다. 그는 자연과학의 입장에서 신의 존재를 부인하며, 정통 기독교를 떠난 자로서 아무런 정신적 지주를 갖지 못했다.

셋째 아들인 알료사는 매우 종교적인 인물이다. 건강하고 겸손하고 미남으로 생긴 그는 어디를 가도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는다. 그는 어릴 때부터 그 지역 수도원에 들어가 신앙이 돈독한 조시마 장로 밑에서 가르침을 받는다. 알료사는 형들의 잘못을 참회하면서 인간의 어리석음과 한계를 조용히 묵상하며 자신의 길을 걸어 나간다. 또한 그는 아버지와 형들을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화해시키려고 노력한다. 알료사는 신에 대한 사랑이 충만하면서도 가장 이상적이고 바람직한 인간으로 상징되어 있다.

사생아이며 넷째아들로 간주될 수 있는 스메르자코프는 비천한 출생 배경과 지위 때문에 증오와 시기심으로 살아간다. 그는 둘째 아들 이반이 주장하는 무신론을 자기 나름대로 해석하여, 이 세상에는 선악이란 존재하지 않는다고 단정하고, 아버지 표도르에 대한 복수의 기회를 노린다.

이 걸작의 사상을 간단하게 표현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혹자는 이 소설의 주제를 신을 향한 인간의 탐구라고 말하기도 하고, 또 다른 이는 인간 실존과 관련된 영원한 철학적 문제들이라고 말한다. 조시마 장로는 알료사에게 기독교는 기쁨과 소망을 주는 종교라는 점과 사람은 누구나 모든 사람에게 연대적 책임이 있다는 사상을 강조한다. 따라서 사랑만이 삶의 근본 원리가 되어야 한다고 가르친다. 이 작품에서 도스토옙스키는 우리가 그리스도가 가르친 사랑 속에서 인류의 행복을 추구해야 한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도스토옙스키는 이 작품을 통해 외면적 아름다움이 아닌 가장 고귀한 도덕을 가진 인물을 구현해 내려고 했다.

글  송광택

www.bookleader.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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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혼의 기도
P. T. 포사이스 지음, 이길상 옮김, 유진 피터슨 서문, 김회권 감수 / 복있는사람 / 200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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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우리는 기도를 어떻게 배울 수 있나? 저자에 따르면 교회의 공기도는 골방에서 배운다. 기도를 배우기 위해 필요한 훈련은 기도훈련이다. 기도하도록 가르쳐주는 것은 기도뿐이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기도의 세계는 풍요하고도 도전적이다. 곳곳에 경구(警句)가 있고 잠언적 가르침이 번득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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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라이프
스캇 맥나이트 지음, 박세혁 옮김 / 성서유니온선교회 / 201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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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을 따른다는 것은 정말로 무엇을 의미할까?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한 순간의 행동이, 관문이 아니라 목적이 될 때 우리는 피상적인 그리스도인이 된다. 저자는 우리가 예수님이 그리스도인의 삶을 규정하신 방식으로 되돌아가야 한다고 말한다.
저자에 의하면 제자는 예수님을 따르는 사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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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캇 맥나이트 지음, 박세혁 옮김 / 성서유니온선교회 / 201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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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을 따른다는 것은 정말로 무엇을 의미할까?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한 순간의 행동이, 관문이 아니라 목적이 될 때 우리는 피상적인 그리스도인이 된다. 저자는 우리가 예수님이 그리스도인의 삶을 규정하신 방식으로 되돌아가야 한다고 말한다.
저자에 의하면 제자는 예수님을 따르는 사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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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지 휫필드의 일기
조지 휫필드 지음, 엄경희 옮김 / 지평서원 / 200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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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지 휘트필드의 일기

조지 휫필드 /지평서원



영국인으로서 18세기에 영국과 미국에서 복음을 전한 조지 휘트필드

(1714∼70)는 열정의 설교자였다. 눈물 없이 마친 설교가 거의

없다고 알려져 있다.

그의 설교에는 항상 잃어버린 자들을 위한 진정한 슬픔이 있었다.

분명한 억양,우렁찬 음성,청중의 마음을 열게 하는 설득력,그리고 유행어와

예화의 적절한 사용 등은 그의 설교의 특징이었다.




이 책은 조지 휘트필드의 일기 모음이다. 뜨거운 열정으로 하나님 앞에 나아갔던

순간들을 기록한 이 일기를 통해 읽는 이들은 그의 사역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고

신학적 특징까지도 알 수 있다. 또 하나님께서 그를 쓰시기 위해 어떻게 그를

빚으시고 다루셨는지도 엿볼 수 있다.




휘트필드는 미국을 7차례 방문했는데 1740년 10월17일 뉴잉글랜드 노스햄프턴에서

영적 각성 운동을 전개시킨 조너선 에드워즈를 만난 후 이렇게 기록했다.

“에드워즈는 견고하고 훌륭한 그리스도인이다…나는 뉴잉글랜드에서 그와 필적할

만한 사람을 본 적이 없다고 생각한다.” 주일이었던 이틀 후(19일)의 일기에는

에드워즈 부인에 대해 “온유함과 고요한 영혼으로 장식을 하고 있었고 하나님의

일을 확고한 마음으로 이야기했다”고 기록했다.




이 책의 부록에는 존 웨슬리의 ‘값없는 은혜’라는 제목의 설교에 대한 답변으로

존 웨슬리 목사에게 휘트필드가 보낸 장문의 편지가 실려 있다. 편지의 결론부에서

그는 ‘사랑하고 존경하는 친구’ 웨슬리에게 이렇게 말하고 있다. “나는 그곳

‘하나님의 심판대에서 사랑하는 웨슬리 자네가 선택과 영원한 사랑에 대해 확신하고

있는 모습을 보게 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네.”




휘트필드는 그를 추종하던 많은 사람에게 “휘트필드라는 이름은 사라지게 하라.

다만 그리스도께서 영광을 받으시게 하라”고 말했다. 그는 한 교파나 교단의

창시자가 되지 않았다. 그는 1770년 보스턴으로 여행하던 중 엑세터의 어느 여관에서

한밤중에 몰려든 청중에게 마지막 설교를 한 후 하나님의 품에 안겼다. 10월2일

그의 육신은 미국 매사추세츠 뉴베리포트 교회에 묻혔고 영국에서는 존 웨슬리의

인도로 장례 예배가 드려졌다.




1879년 찰스 스펄전은 휘트필드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조지 휘트필드와 같은

사람에게 관심을 쏟는 것은 결코 끝이 없다. 종종 그의 생애를 읽을 때 어느 부분을

펼치든 즉각 마음이 뜨거워지는 것을 느끼게 된다…휘트필드의 모든 삶은 불이었고

날개였으며 힘이었다. 주님께 순종하는데 있어 내게 모델이 있다면 그것은 조지

휘트필드이다.”




무려 13회나 대서양을 넘나들며 1만8000회에 달하는 대중집회에서 복음을 전한

하나님의 사람 조지 휘트필드. 그의 일기를 통해 그 목소리는 지금도 살아 있다.



한국교회독서문화연구회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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