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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화 작가가 된 구니 버드 ㅣ 동화 보물창고 20
로이스 로리 글, 미디 토마스 그림, 이어진.이금이 옮김 / 보물창고 / 2008년 5월
평점 :
절판
<<최고의 이야기꾼 구니 버드>>가 말하기와 듣기에 관한 이야기였다면, <<우화작가가 된 구니 버드>>는 글쓰기와 글쓰기를 통한 자기 치유에 대한 이야기이다.
구니 버드의 제안으로 자기 이름의 첫 글자로 시작하는 동물을 찾고(글감 고르기),
그 동물이 들어가는 우화를 쓰고(초고),
자신이 만든 우화를 아이들 앞에서 발표하면서(피드백),
아이 스스로, 혹은 다른 아이들의 의견을 받아 글을 다듬고 고치는 과정(글 다듬기)이 유쾌하게 펼쳐진다.
다른 아이들의 글을 읽고(듣고) 비평하거나 주제(교훈)를 찾아내는 바른 자세, 다른 아이들의 의견을 들으면서 자신의 글을 고치는 수용의 자세, 글의 장르(예를 들어, 우화 vs. 설명문/보고서)에 따라 글을 어떻게 다르게 써야하는지, 문법에 맞춘 글쓰기와 시/음악적인 효과를 위해 문법을 비틀어 써도 되는 경우(랩)의 구분, 글쓰기가 글쓴이에게 주는 효과(자기 치유 같은~) ... 이런 것들에 대해서도, 아이들의 입을 통해 아주 쉽고 자연스럽게 이야기하고 있다.
읽는 재미와 교훈(교육?)을 동시에 주는, 멋진 책이다.
'우리 아이들의 교실도 이렇게 재미있었으면~'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
이 책을 읽은 첫째 아이는 독후감에 "나는 이 글을 읽고 누구나 우화를 쓸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또한 우화에는 반드시 교훈이 들어가야 한다는 사실도 깨달았다."라고 써놓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