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4학년 권장, 필독 도서
이상하게도 ... 아이와 함께 책을 보다 보면(혹은 아이에게 책을 골라주다 보면), 나도 모르게 같은 시기에 어떤 한 주제의 책을 이것저것 찾아보게 된다. 아이는 같은 주제의 책을 몰아서 보는 걸 좋아할리 없는데, 나 혼자서 무슨 프로젝트라도 하는 것처럼 관련된 책을 여기저기서 찾고 있는 셈 ...
이왕 살펴보았으니, 주제별로 모아본 책을 페이퍼로 남겨두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최근에 보았던 주제 중 하나는 '물'
부제에 있는 것처럼, 물의 표면장력/응집력/부착력, 물의 압력, 물의 어는점, 물의 흡수 같은 '물과 얼음의 원리'를 사진과 짧은 설명으로 보여주고 있다. 물론 책에는 표면장력, 어는점과 같은 어려운(?) 말은 거의 나오지 않는다.
아이들이 이런 용어에 신경쓰지 않고 즐겁게 물의 성질을 알아볼 수 있도록 설명하는 데다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재료로 부담없이 찍은 것 같은 사진을 보여주기 때문에, 취학전이나 초등 저학년부터도 즐길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초등 고학년도 재미있게 보고 실험을 따라해 볼 수도 있겠고~
물의 성질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는 <<첨벙첨벙 물 실험실>>과 같으나, 물의 성질을 알려주는 방법은 사뭇 다르다.
이 책은 마치 물의 일상(?)을 순간적으로 포착해 놓은 기록사진을 담아놓고, 그 기록사진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물 실험실>>은 거실에서, 잠자리에서, 혹은 여행 가는 길에 가볍게 들고 다니며 볼 수 있는 책이라면, 이 책은 바른 자세로 앉아 한 줄 한 줄 읽어야 할 것 같은 책이라고나 할까.
물의 성질과 관련된 용어를 직접적으로 정확하게 표시하고, 그 성질에 대해서도 자세히(짧은 글처럼 보이지만 결코 짧지만은 않게) 설명을 하고 있다. 초등 고학년에게 더 좋은 책으로 보여진다. 물론, 과학에 관심이 많은 초등 저학년에게도 좋겠고~
이 책은 큰 아이가 유치원 다닐 때 보았던 그림책인데, 학교에서 4학년 필독 도서라고 알려주어 다시 꺼내보았다.
앞의 두 책이 물의 '성질'을 알려주는 책이라면, 이 책은 물의 '순환'에 대해 얘기하는 책. 비로 내린 물이 산과 들판을 지나 도시와 시골, 강을 따라 흐르다가 항구에 다다르고, 바다에서 많은 물과 섞이다가 다시 증발하여 구름이 되는 ... 말 그대로 물의 여행.
외국 작가의 책이라 배경 그림이 다소 낯설다. 우리의 마을 풍경이 담긴 그림이면 더 실감 나지 않았을까? 그림을 그리고 글을 쓰는 걸 좋아하는 아이라면, '우리나라'에서의 물의 여행을 그려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무리이려나?)
물은 흘러흘러 바다로만 가는 것이 아니라 저수지에 모였다가 정수장으로, 다시 우리집의 수도꼭지로 나오기도 한다. 이 책에서는, 프리즐 선생님과 아이들이 물방울이 되어 정수장을 통해 수돗물로 나오는 모험을 통해, 우리가 사용하는 수돗물이 어떻게 오게 되는지를 보여준다.
프리즐 선생님과 아이들의 모험담은 언제 보아도 유쾌하고 재미있다. (프리즐 선생님의 '시침 뚝'은 압권!)
정수장 이야기를 읽고 나서 <<내일은 실험왕 6권>>의 부록으로 간이 정수기 실험을 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이 책에서는 증류수 만들기에서부터 수돗물의 정수 과정, 시약으로 수질 검사하는 방법, 산성비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볼 수 있다.
* 쓰다 보니, 물 한 방울의 성질에서부터 정수장에 산성비 이야기까지 ... 내맘대로 조합이 되었다. ^^;
* 이 책들은 아직 못 보았는데 ... 물의 성질과 순환을 보여주는 '우리' 그림책 같다. 다음 도서관 나들이 때 살펴봐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