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아이가 학교에서 권장 도서, 필독 도서 목록을 받아와서는 독서록 앞표지 안쪽에 붙여놓았다.
옆의 학교에 다니는 3학년 아이가 비슷한 목록을 받았다고 하는 걸 보니 고양시 초등학교에서는 모두 이런 걸 나눠주다 보다. (아니면, 경기도? 전국?)
아이가 나름대로 책을 열심히 읽고 있는데도, 목록에 있는 책 중에는 읽지 않은 책이 더 많다. 역시 세상은 넓고 읽을 책은 많다는 것을 실감~
목록 위에 "4학년 권장도서 - 학교도서실에 다 있어요"라고 적혀 있으니, 순서대로 빌려읽으면 되겠지만 ... 가끔은 사주기도 해야겠다. 우선은 서재에 목록부터 올려두고 !
[4학년 권장 도서]
이 중 몇 권은 자신이 읽은 책이라며 줄을 죽 그어놓았다. 목록 모두에 줄을 그을 수 있도록 열심히 읽어보렴~~~ (독후감도 쓰고!)
[4학년 교과서와 연계한 필독 도서]
4학년 1학기 교과서에 해당되는 책들이다. 이 책들 중에는 내가 읽어보고 싶은 책도 여럿 있으니, 같이 읽어볼까나? ^^
** 목록과 함께 [독서록 쓰는 법]과 [다양한 독서록 쓰기]도 적혀있다. 음, '다양한 방법'은 나도 기억해둬야지~
- 이런 내용이 있어요 : 줄거리 위주로 내용을 간추려 보세요.
- 주인공이 궁금해요 : 주인공을 소개하는 글을 써보세요.
- 내가 만들어 보는 독서퀴즈 : 책을 읽은 사람만 풀 수 있는 문제로~~
- 나라면 이렇게 할거야! : 내가 주인공이 되어 이야기를 꾸며 봐요.
- 등장인물에게 편지 쓰기 : 등장인물에게 편지를 써 봐요.
- 칭찬 상장 만들기 : 등장인물의 마음이나 행동을 칭찬해 봐요.
- 책 광고문 만들기 : 내가 읽은 책을 광고로 꾸며 봐요.
- 책 소개하는 편지쓰기 : 친구야, 이 책을 읽어 보렴.
- 등장인물의 성격 정리하기 : 주요 등장인물들의 성격을 정리해 봐요.
- 책 표지 만들기 : 책 표지를 새롭게 꾸며봐요.
- 등장인물과 나 : 등장인물과 비슷한 경험을 써 봐요.
- 본받고 싶어요 : 인물에게서 본받을 점을 중심으로 써요.
- 속편 만들기 : 이어질 속편을 재미있게 만들어 봐요.
- 중요한 장면 그리기 : 가장 재미있거나 중요한 장면을 그려 봐요.
- 새로운 이야기 만들기 : 인물이나 배경을 바꾸어 새롭게 꾸며 봐요.
- 만화로 그리기 : 주요 장면을 만화로 꾸며 봐요.
- 일이 일어난 순서대로 정리하기 : 일이 일어난 순서대로 정리해 봐요.
- 명언 명구 찾기 : 좋은 글귀가 있으면 옮겨 적어 놔요.
- 인터뷰하기 : 작가나 등장인물과 가상을 인터뷰해 봐요.
- 독서 일기 쓰기 : 일기 형식으로 독서 감상문을 써 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