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아이가 학교에서 권장 도서, 필독 도서 목록을 받아와서는 독서록 앞표지 안쪽에 붙여놓았다.
옆의 학교에 다니는 3학년 아이가 비슷한 목록을 받았다고 하는 걸 보니 고양시 초등학교에서는 모두 이런 걸 나눠주다 보다. (아니면, 경기도? 전국?)

아이가 나름대로 책을 열심히 읽고 있는데도, 목록에 있는 책 중에는 읽지 않은 책이 더 많다. 역시 세상은 넓고 읽을 책은 많다는 것을 실감~

목록 위에 "4학년 권장도서 - 학교도서실에 다 있어요"라고 적혀 있으니, 순서대로 빌려읽으면 되겠지만 ... 가끔은 사주기도 해야겠다. 우선은 서재에 목록부터 올려두고 !

[4학년 권장 도서]

 

 

 

 

 

 

 

 

 

 

 

 

 

 

 

 

 

 

 

 

  

 

 

이 중 몇 권은 자신이 읽은 책이라며 줄을 죽 그어놓았다. 목록 모두에 줄을 그을 수 있도록 열심히 읽어보렴~~~ (독후감도 쓰고!)   

 

[4학년 교과서와 연계한 필독 도서]

 

 

 

 

 

 

 

 

 

 

 

 

 

 

 

 

 

 

 

  

 

 

4학년 1학기 교과서에 해당되는 책들이다. 이 책들 중에는 내가 읽어보고 싶은 책도 여럿 있으니, 같이 읽어볼까나? ^^

** 목록과 함께 [독서록 쓰는 법]과 [다양한 독서록 쓰기]도 적혀있다. 음, '다양한 방법'은 나도 기억해둬야지~

- 이런 내용이 있어요 : 줄거리 위주로 내용을 간추려 보세요.
- 주인공이 궁금해요 : 주인공을 소개하는 글을 써보세요.
- 내가 만들어 보는 독서퀴즈 : 책을 읽은 사람만 풀 수 있는 문제로~~
- 나라면 이렇게 할거야! : 내가 주인공이 되어 이야기를 꾸며 봐요.
- 등장인물에게 편지 쓰기 : 등장인물에게 편지를 써 봐요.
- 칭찬 상장 만들기 : 등장인물의 마음이나 행동을 칭찬해 봐요.
- 책 광고문 만들기 : 내가 읽은 책을 광고로 꾸며 봐요.
- 책 소개하는 편지쓰기 : 친구야, 이 책을 읽어 보렴.
- 등장인물의 성격 정리하기 : 주요 등장인물들의 성격을 정리해 봐요.
- 책 표지 만들기 : 책 표지를 새롭게 꾸며봐요.
- 등장인물과 나 : 등장인물과 비슷한 경험을 써 봐요.
- 본받고 싶어요 : 인물에게서 본받을 점을 중심으로 써요.
- 속편 만들기 : 이어질 속편을 재미있게 만들어 봐요.
- 중요한 장면 그리기 : 가장 재미있거나 중요한 장면을 그려 봐요.
- 새로운 이야기 만들기 : 인물이나 배경을 바꾸어 새롭게 꾸며 봐요.
- 만화로 그리기 : 주요 장면을 만화로 꾸며 봐요.
- 일이 일어난 순서대로 정리하기 : 일이 일어난 순서대로 정리해 봐요.
- 명언 명구 찾기 : 좋은 글귀가 있으면 옮겨 적어 놔요.
- 인터뷰하기 : 작가나 등장인물과 가상을 인터뷰해 봐요.
- 독서 일기 쓰기 : 일기 형식으로 독서 감상문을 써 봐요.


댓글(6) 먼댓글(6)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세종대왕님께
    from 두 아이와 함께 책 속으로 여행을 떠나다 2008-11-17 20:40 
    초등학교 4학년 권장도서라는 이 책을 읽고, 첫째 아이가 세종대왕님께 편지를 썼다. ^^ [초등 4, 용이 독후감] 세종대왕님께, 세종대왕님, 안녕하세요? 저는 수용이라고 합니다. 저는 신하의 반대를 무릅쓰고 독창적이고 과학적인 발음 글자인 한글을 만드신 세종대왕님이 자랑스럽습니다. 저는 세종대왕님의 아버지이신 태종 임금께서 세자로 세종대왕님을 책봉하신 것이 잘된 일이라고 생각해요. 그런데 독창적인 글자인 한글이 외래어나 채팅 용어로 더
  2. 독도가 우리 땅인 이유
    from 두 아이와 함께 책 속으로 여행을 떠나다 2008-11-17 20:44 
    오늘 아침 신문에, 일본 외무성 홈페이지에 '다께시마가 일본 땅인 10가지 포인트'라는 내용으로 한/영/일 문서를 만들어 게시했다는 기사가 나왔다. 이 기사를 본 아이가 흥분하며 독후감을 썼다. [초등 4, 용이 독후감, 2008. 4] 나는 오늘 신문 기사에서 일본 외무성이 독도가 일본 땅인 10가지 포인트라 하여 PDF를 만들었다는 얘기를 듣고 기가 막혔다. 그래서 이번엔 내가 독도가 우리 땅이라는 증거를 이 책에서 찾아냈다. 첫째, 독도
  3. 수학? 산학!
    from 두 아이와 함께 책 속으로 여행을 떠나다 2008-11-17 20:48 
    [2008. 3. 초등 4, 박수용] 흔히들 수학은 서양에서 들어온 학문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은 우리 겨레가 훨씬 앞서고 있었다. 우리나라는 삼국시대부터 산학이라고 있었으며 산학 과거시험에 합격한 산사는 토지와 세금 등을 알맞게 나누는 일을 하였다. 그 예가 바로 산가지셈과 계산 막대를 이용한 곱셈이다. (아니, 서양의 어떤 천문학자가 만든 계산 막대랑 비슷하잖아!) 나는 우리 겨레가 서양보다 훨씬 앞서가고 있다는 사실에 깜짝 놀랐고,
  4. [내맘대로 책모음] 물에 대해 알아볼까요?
    from 두 아이와 함께 책 속으로 여행을 떠나다 2008-11-17 20:49 
    이상하게도 ... 아이와 함께 책을 보다 보면(혹은 아이에게 책을 골라주다 보면), 나도 모르게 같은 시기에 어떤 한 주제의 책을 이것저것 찾아보게 된다. 아이는 같은 주제의 책을 몰아서 보는 걸 좋아할리 없는데, 나 혼자서 무슨 프로젝트라도 하는 것처럼 관련된 책을 여기저기서 찾고 있는 셈 ... 이왕 살펴보았으니, 주제별로 모아본 책을 페이퍼로 남겨두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최근에 보았던 주제 중 하나는 '물' 부제에
  5. 물이 여행을 합니다.
    from 두 아이와 함께 책 속으로 여행을 떠나다 2008-11-17 20:50 
    아이 학교의 4학년 필독 도서라고 하여 꺼내든 그림책. 자연계에서의 물의 순환을 자연스럽게 보여준다는 점에서는 참 좋은데, 그림이나 글이 아이에게 그다지 '느낌'을 주지 못했던 모양이다. 결국, 독후감 대신 간단한 독서 퀴즈로 마무리~ [초등 4, 용이 독후감, 2008. 4.] 1. 왜 제목을 '물의 여행'이라고 했나요?   ==> 물의 순환을 주제로 했기 때문에 2. 그럼 물의 순환은 어떻게&#
  6. 움직이는, 천동설과 지동설 모형 만들기
    from 두 아이와 함께 책 속으로 여행을 떠나다 2008-11-18 06:03 
    용이와 내가 정한 방학 과제 중 한 가지는 오토마타로 된 '천동설과 지동설 모형 만들기'. 단계 1. 캐논 사이트(http://cp.c-ij.com/english/3D-papercraft/science/cop_pto_e.html)에서 오토마타 모형을 다운로드하여 인쇄~ 단계 2. 천동설(프톨레마이오스 혹은 톨레미의 우주관) 모형과 지동설(코페르니쿠스의 우주관) 모형을 만들기~ 단계 3. 천동설과 지동설에 대한 책 '다시' 읽기~ 
 
 
순오기 2008-03-14 08:2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학년별 권장(추천)도서 목록은 전국 다 하는 것 같아요. 그 추천도서를 각 교실에 비치하고 읽히는 것도 교육부 지원 사업! 교육환경이 많이 좋아지긴 했어요.^^
제가 읽은 것도 꽤 보이지만, 못 읽은 책과 처음보는 책도 많군요.^^

bookJourney 2008-03-14 17:25   좋아요 1 | URL
아니, 순오기님께서 처음 보는 책도 있어요?? ^^
저희 때도 그랬던 것 같기는 한데 ... 요즘은 독서의 중요성을 더 강조하고 실질적인 지원도 하는 것 같아요. 발전하는 것도 있어야죠~ ^^

뽀송이 2008-03-14 23: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와~ 꼼꼼하고 멋진 리스트군요.^^
<쉽게 찾는 우리꽃> 궁금하군요.
<뚱보 방정환>은 표지가 재미나요.^^
방정환 동화도 은근히 재미있더군요. 근데 저건 '위인전' 인가요?

bookJourney 2008-03-14 23:16   좋아요 1 | URL
<쉽게 찾는 우리꽃>은 예전에 잠깐 보았었는데, 표지만큼 내용도 근사했어요.
<뚱보 방정환>은 위인전이래요. 내일 도서관 가는 길에 찾아볼까해요. ^^

김재은 2008-12-26 07:50   좋아요 1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넘 좋아용^^

bookJourney 2008-12-27 12:19   좋아요 1 | UR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