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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활동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Maryann Kohl 지음, 김선영 옮김 / 학지사 / 2005년 2월
평점 :
품절
'미술활동을 통한', '과학'이라는 제목에 끌려 보고 있는 책.
원제인 'Science Arts'와 표지 아래쪽에 조그맣게 붙은 '유아 및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위한 과학.미술 통합활동'이라는 부제가 말해주듯, 이 책은 만3세에서 만9세까지(음, 우리 나이로는 4~5살에서 10~11살까지 ^^) 아이들이 직접 해볼 수 있는 실험활동에 대한 책이다.
'과학이란 말이지', '이런 원리가 있는데 이걸 알아보기 위해서는' 같은 어려운 이론을 먼저 내세우지 않고, 아이들이 그림을 그리거나, 무언가를 만들어 보면서 자연스럽게 과학의 원리를 배울 수 있는 실험들이 실려있다.
몇 가지만 예를 들어 보자면, 포스터 물감에 식용유를 섞어서 그리는 유화(용해, 불용해성), 페트 병 속에 회오리 만들기(밀도), 크레용 그림 위에 물감 덧칠하기(부착력, 응집력), 베이킹 소다와 식초로 화산 만들기(기체와 압력), 베이킹 소다나 식초로 비밀 그림 그리기(산/염기) ....
재료, 실험에 대한 간단한 그림과 실험과정에 대한 설명이 먼저 나오고, 실험에 숨어있는 원리를 쉽게 설명해 주고 있다. 주의사항, 실험 가능한 연령대, 실험하기 적당한 날씨나 시간대 등의 주의사항을 그림기호로 표시해 주고 있는 점도 마음에 든다.
유아교육학 교재로 주로 쓰이는 모양인데 ... 내 입장에서는 초등학교 4학년이 되는 아이와 함께 놀면서 실험하고, 다섯 살 딸아이는 옆에서 덩달아 재미있게 놀 수 있는 그런 책이 될 것 같다.
* 지난 주에 했던 산성, 염기성의 구분에 이어, '숨은 그림 그리기', '마법의 양배추' 실험부터 해보아야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