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할머니의 아이돌 ㅣ 다산어린이문학
이송현 지음, 오삼이 그림 / 다산어린이 / 2026년 1월
평점 :
아이돌 그룹의 가장 큰 매력은 서로 다른 개성을 지닌 멤버들이 한 팀이 되어 활동한다는 점이죠. <할머니의 아이돌> 역시 그런 다양한 매력이 한데 어우러진 동화입니다. 어떤 매력을 '최애'로 골라 읽어도 즐거운 독서 경험이 될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해요.
아이돌 그룹마다 한 명씩 있다는 '입덕'을 담당하는 멤버처럼, 이 책은 표지부터 눈길을 끕니다. 하트 선글라스에 커다란 핑크색 링귀걸이를 한 할머니와, 아이돌 특유의 포즈를 취한 네 명의 멤버들이 그려져 있어요. 한글 제목 위에는 'The Idol Grandma loves'라는 영어 제목이 쓰여 있는데, 글로벌 팬층을 노리고 영어 부제가 붙은 케이팝처럼 '이제 K-동화도 글로벌 팬층을 노리는 건가?'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화려한 겉표지와 달리 속표지는 어두운 바닷가에 서 있는 남자와 바다를 향해 달려가는 할머니의 뒷모습이 그려져 있어요. 속표지를 보니 이 이야기가 단순히 '아이돌이 너무 좋은 할머니' 이야기만은 아니구나 싶은 예감이 들었어요.
<할머니의 아이돌>은 최고의 한국 무용수를 꿈꾸는 다정이와, 최애 아이돌 '스윗보이즈'를 위해 하와이에서부터 날아온 다정이의 이모할머니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이야기입니다. 다정이는 아이돌보다는 전통문화에 더 관심이 많은 학생인데 할머니는 완전히 반대 성향이에요. 다정이가 "외계인 같다"라고 느끼기도 합니다. 이 책은 이렇게 너무 다른 두 인물이 시간을 들여 서로를 차근차근 알아가고, 결국은 서로를 이해하게 되는 과정을 그립니다.
책 속 삽화도 세심합니다. 광화문 수문장 교대의식, 다정이가 한국무용을 출 때 입는 한복, 우리나라 절의 풍경 등 우리 문화의 아름다움을 물씬 느낄 수 있어요. 특히 다정이가 늘 하고 다니는 댕기 같은 소품에서 책을 만든 분들의 섬세함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개성 있는 인물, '타인에 대한 이해'라는 멋진 주제, 그리고 곳곳에서 묻어나는 한국문화의 멋, 섬세한 삽화까지. 이 책에서 여러분의 '최애'는 무엇이 될지 궁금합니다. 꼭 읽어보시길 바랄게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블로그에서 재미있는 어린이책들을 더 많이 만날 수 있어요!
꿀벌서가: 초등교사 꿀벌의 어린이책 북큐레이션
blog.naver.com/bookhoneyb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