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두 살, 용감하게 맞서요 - 폭력적인 친구들에게서 나를 지키는 초등 학폭 구별 사전 초등 학폭 구별 사전
이해은 지음, 이황희(헬로그) 그림 / 리틀에이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열두 살, 용감하게 맞서요>는 <아홉 살, 단호하게 말해요>의 장점을 그대로 가지고 있으면서도, 고학년 학생들에게 필요한 내용을 담은 책이라고 느꼈습니다. 


    <열두 살, 용감하게 맞서요>는 <아홉 살, 단호하게 말해요>에 비해 보다 심각한 사례들을 다룬 책입니다. <아홉 살, 단호하게 말해요>는 따돌림이나 험담, 욕설 등과 같은 관계적 폭력·언어폭력·사이버 폭력에 대한 대처법을 다루었다면, <열두 살, 용감하게 맞서요>는 폭행이나 감금과 같은 신체적 폭력, 갈취와 같은 강요와 금전적 폭력, 성적 괴롭힘과 같은 성폭력에 대한 대처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두 권의 책 모두 교육청 학교폭력대응팀 변호사로 활동 중인 저자가 집필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각 사례별로 내가 피해자가 되었을 경우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그리고 법적으로 어떤 보호를 받을 수 있는지 명확하게 서술되어 있습니다. 특히 피해 학생이 상황을 문제 삼았을 때 가해자가 내세우는 변명이나 정당화 논리도 사례로 들며 '왜 그것이 옳지 않은지' 조목조목 짚어 주는 구성이 인상 깊었습니다.


    개인적으로 3~4학년에게는 <아홉 살, 단호하게 말해요>를, 5~6학년에게는 <열두 살, 용감하게 맞서요>를 추천합니다. 보호자와 학생이 함께 읽고 내가 나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서, 그리고 다른 사람의 권리를 지켜주기 위해서 어떻게 행동하면 좋을지에 대해 이야기해 본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학생들이 나 자신과 내가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을 지킬 수 있는 힘을 키울 수 있도록, 꼭 한 번씩 읽어 보기를 권합니다:)


*블로그에 방문하시면 재미있는 어린이책들을 많이 만나보실 수 있어요!

 꿀벌서가: 어린이책 초등교사 꿀벌의 어린이책 북큐레이션

blog.naver.com/bookhoneybe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