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1~3 세트 - 전3권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최태성 지음, 신진호 그림 / 다산어린이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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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기가 되어 5학년은 역사 수업을 시작했습니다. 재미있게 수업을 듣는 학생들도 있지만, 여전히 '나와는 관계없는 오래전의 이야기'로만 생각하는 학생들도 보여요. 역사 과목은 중학교, 고등학교에서도 같은 시대를 다시 한번 배우기에 아이들에게 부담을 주고 싶지 않아 '옛날이야기를 듣는 것처럼 가볍게 들어도 좋다'라고 이야기하긴 합니다. 하지만 역사를 좋아하는 제 입장에서는 그렇게만 흘려보내기엔 아쉬움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우리는 왜 역사를 알아야 할까요? 교사인 저는 왜 역사를 가르치고 있을까요?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를 읽으며 그 답을 새롭게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의 저자인 최태성 선생님은 쉽지만 깊은 역사 강의로 어른들과 아이들 모두에게 인기가 많은 역사 교사입니다. 방송과 강연, 유튜브에서까지 다양한 매체를 통해 만날 수 있는 분이죠. 저 역시 최태성 선생님의 팬이기도 합니다. 선생님의 유튜브 영상을 듣고 한국사 자격증을 따기도 했어요. 어른을 위해 쓰인 <역사의 쓸모>도 너무 잘 읽었기에 이 책을 더욱 유심히 읽게 되었습니다.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는 단순히 역사적 사실을 나열하는 데 그치지 않고, 역사적 사실에서 무엇을, 왜 배워야 하는가에 집중한 책입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의 역사 기초 지식이 필요하고, 삽화도 적어 어린 독자들에게는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학생들에게 이 책을 소개할 때 '한 번에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으려고 하지 마라'라고 말합니다. 한 가지 역사적 주제를 배운 뒤, 그에 해당하는 꼭지를 찾아 읽는 방식이 읽기에도 더 편하고, 더 많이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신라의 삼국 통일에 대해 배웠다면, 1권 9장 '신라는 어떻게 삼국을 통일할 수 있었나요?'를 읽는 것이지요.


    이 책은 화려한 사진이나 만화, 유물의 그림 대신, 꼭지마다 최소한의 추상적 삽화만 들어 있습니다. 이렇게 만든 이유에 대해, 저자 최태성 선생님은 "책을 읽으며 상상하기 위해서"라는 의도로 이런 구성을 택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동화를 읽으며 인물의 마음을 헤아리듯, 이 책을 읽으며 옛사람들의 삶과 감정을 함께 상상하는 것이지요.


    이 책은 역사를 단순한 지식 축적이 아니라, '내 삶에 쓸모 있는 힘'으로 만들어 주는 책입니다. 저학년 학생들에게는 다소 어려울 수 있어 권하고 싶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의 역사 지식을 가진 고학년 학생들이라면 반드시 한 번쯤 읽어 보면 좋겠습니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역사가 더 이상 그저 먼 이야기나 외워야 하는 과목이 아니라, 내 삶의 관점과 생각을 넓혀 줄 수 있는 소중한 자산임을 느끼게 될 것이라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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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꿀벌서가: 어린이책 초등교사 꿀벌의 어린이책 북큐레이션

blog.naver.com/bookhoneyb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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