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홉 살, 단호하게 말해요 - 무례한 친구들에게서 나를 지키는 초등 학폭 구별 사전 ㅣ 초등 학폭 구별 사전
이해은 지음, 이황희(헬로그) 그림 / 리틀에이 / 2025년 2월
평점 :
<아홉 살, 단호하게 말해요>는 학교폭력 대응 전문 변호사가 직접 쓴, 학교폭력에 대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안내서입니다. 제목만 보면 초등 저학년을 위한 책 같지만, 실제로는 중학년 이상 학생이 읽기에 더 적합한 책이에요. 저학년이 읽을 경우에는 보호자의 도움과 설명이 꼭 필요합니다.
이 책이 특별한 이유는 우선 법률 전문가가 쓴 책이기 때문입니다.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학교폭력의 사례와 판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면서, '이건 왜 학교폭력이 되고, 이건 왜 안 되는가'를 명확하고 차분하게 풀어 줍니다. 애매하게 느껴지는 경계선에서 갈팡질팡했던 학생들에게 매우 실질적인 기준을 제시해 주어요.
또한 가해자의 입장에서 생각한 점을 소개한 것도 인상 깊었습니다. "장난으로 그랬어요." "먼저 화가 나게 해서 그랬어요." 같은 말들이 학교 폭력을 정당화할 수 없는 이유를 하나하나 짚어 주기 때문에, 단순히 겁을 주거나 협박하는 방식이 아니라 학생들이 스스로의 말과 행동을 성찰하게 만들어 줍니다.
책의 마지막에는 요즘 학생들이 자주 겪는 관계적 폭력, 언어폭력, 사이버 폭력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법이 부록으로 정리되어 있어요. 학기 초나 학교폭력 예방 교육 주간에 함께 읽고 이야기 나누기에 딱 좋은 자료입니다.
<아홉 살, 단호하게 말해요>는 "그냥 장난으로 그랬어."라는 말을 주변 학생에게 듣고서 마음이 무거웠던 학생들에게, 그리고 자기 권리를 스스로 지켜 내고 싶은 모든 어린이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어 줄 책입니다. 이 책이 학교폭력으로부터 스스로를 지켜낼 수 있는 힘을 줄 것입니다.
*블로그에 방문하시면 재미있는 어린이책들을 많이 만나보실 수 있어요!
꿀벌서가: 어린이책 초등교사 꿀벌의 어린이책 북큐레이션
blog.naver.com/bookhoneyb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