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라면 먹는 개 ㅣ 큰곰자리 20
김유 지음, 김규택 그림 / 책읽는곰 / 2015년 10월
평점 :
<라면 먹는 개>는 귀여운 제목만큼이나 마음 따뜻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 동화책입니다. 이 책은 아이들이 먹고 싶지만 자주 먹지 못하는 음식인 라면을 소재로 하여, 음식에 담긴 추억과 따뜻한 마음을 전하는 이야기예요. 한 번의 식사가 따뜻한 한 끼가 되기 위해서는 음식의 종류보다 누군가와 함께 나누어 먹는지가 더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이야기의 주인공은 라면을 좋아하는 개 아저씨입니다. 개 아저씨는 처음에 오이 씨의 으리으리한 저택의 경비원으로 일하다가, 라면천국의 공장 직원으로 일하게 됩니다. 라면천국이 사실은 아이들의 건강을 해치는 '무시무시라면'을 만든다는 사실을 알게 된 후, 라면천국을 나와서 '친구라면'을 끓여 주는 라면 가게를 열게 돼요.
이기적인 오이 씨나 욕심 많은 들창코 사장 같은 인물들은 처음에는 악역으로 등장하지만, 나중에 개 아저씨가 만든 친구라면을 먹고 따뜻한 마음씨를 가지게 됩니다. 이처럼 선한 영향력이 주변을 변화시키는 전개는 저학년 학생들이 이해하고 따라가기에 아주 적절한 구조입니다.
이 책에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우리가 흔히 몸에 좋지 않은 음식으로만 여기는 라면이 추억을 담은 음식으로 여겨진다는 점입니다. 어떤 음식이 누군가에게는 위로와 따뜻함으로 다가갈 수 있다는 것을, 이 책을 읽으며 느낄 수 있습니다.
<라면 먹는 개>는 결말까지 따뜻함을 유지합니다. 개 아저씨는 몸이 불편해서 가게에 찾아올 수 없는 사람들까지 생각하며 라면을 나눌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합니다. 이런 작은 배려를 담은 결말이 아이들에게도, 어른들에게도 마음속에 오래 남을 듯합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내 마음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아도 좋겠습니다.
맛있고 따뜻한 라면 이야기, 함께 읽어 보세요:)
*블로그에 방문하시면 재미있는 어린이책들을 많이 만나보실 수 있어요!
꿀벌서가: 어린이책 초등교사 꿀벌의 어린이책 북큐레이션
blog.naver.com/bookhoneyb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