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겁보 만보 + 무적 말숙 + 백점 백곰 - 전3권 큰곰자리
김유 지음, 최미란 그림 / 책읽는곰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적 말숙>이 나온 해인 2021년에 2학년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김유 작가님과의 대화 시간을 마련했어요. 당시 코로나19 때문에 직접 뵐 수는 없었지만, 줌을 통해 만날 수 있었습니다. 그때 학생들이 한 질문 중 가장 많았던 것이 "고미 이야기는 언제 나오나요?" 였는데요, 그때 작가님께서는 "여러분이 꾸준히 응원해 주시면 나올 거예요."라고 답해 주셨습니다. 학생들의 응원의 목소리가 작가님께 잘 닿았는지 <백점 백곰>도 무사히 세상에 나오게 되었네요.


     저학년을 대상으로 한 작품인 만큼 이야기 구조는 매우 단순하고, 세 권의 이야기 구조가 거의 비슷합니다. 우선 제목에서 각 작품의 주인공들이 가진 단점을 알 수 있어요. 만보는 겁쟁이이고, 말숙이는 제멋대로이고, 고미는 공부에만 매달려 다른 것에 여유를 갖지 못해요. 이야기는 자신의 약점을 싫어하는 아이가 세 고개를 넘으며 약점을 극복하는 내용입니다. 그런데 약점이 저절로 극복되는 것이 아니라 고개를 넘으며 아이들이 스스로 노력하여 약점을 극복한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또 호랑이나 산신령 등 전래 동화 속 인물들이 등장하면서도, 약간의 현대적 요소를 가미해 웃음을 유발합니다. 산신령이 도끼 대신 가위를 가지고 있다든지, 호랑이의 성격이 약간은 소심하다든지 하는 점들이요. 이런 점 덕분에 전래동화를 아는 사람은 더 재밌게, 전래동화를 모르는 사람도 편하게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이 책의 표지 디자인도 참 좋아해요. 각 책 표지의 글씨 색깔과 배경 색깔이 주인공의 성격과 어울리고, 제목의 타이포그래피가 아이들이 넘는 고개를 형상화한 것 같습니다. 최미란 작가님의 귀여운 삽화와 타이포그래피가 잘 어울린다고 생각해요.


    <겁보 만보> 시리즈는 따뜻하면서도 재미있고, 아이들의 성장에 흐뭇한 미소를 짓게 되는 작품입니다. 자신의 약점을 극복하고 싶은 어린이들뿐만 아니라 마음속 고개를 넘고 싶은 어른들에게도 추천합니다.


*블로그에 방문하시면 재미있는 어린이책들을 많이 만나보실 수 있어요!

 꿀벌서가: 어린이책 초등교사 꿀벌의 어린이책 북큐레이션

 blog.naver.com/bookhoneybe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