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가 똑똑하다고? ㅣ 바람어린이책 29
김윤아 지음, 강은옥 그림 / 천개의바람 / 2024년 7월
평점 :
겉모습만으로 누군가를 판단한 적 있으신가요? 키가 크니 운동을 잘 할 거라고 생각한다든가, 안경을 썼다고 똑똑할 거라고 생각한다든가... 오늘 소개할 책은 바로 그런 오해에서 시작된 이야기, <내가 똑똑하다고?>입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계속 김유 작가의 <귀 큰 토끼의 고민 상담소>가 떠올랐어요. 주인공이 토끼라는 점, 여러 동물들이 자신의 고민을 가져와 토끼에게 해결책을 요구한다는 점이 비슷합니다.
다만 표지에서 느껴지듯 <내가 똑똑하다고?>의 토끼 토미는 <귀 큰 토끼의 고민 상담소>의 토끼와는 달리 그리 야무지지 못합니다. 단지 안경을 썼다는 이유로 똑똑하다는 오해를 받아요. 그 오해를 진실로 만들어 보려고 공부를 시도하지만 그것도 그리 쉽지 않고, 진실을 말하는 것도 어렵죠. 그러던 중에 쥐, 두더지, 거북이가 자신의 고민을 해결해 달라며 토미를 찾습니다. 토미는 과연 제대로 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을까요?
80쪽도 되지 않는 짧은 저학년용 동화책이지만 아이들과 함께 읽고 얘기할 만한 주제들이 참 많은 책입니다. 단순하게 교훈을 주는 이야기가 아니라 유쾌한 분위기로 서술된 동화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교훈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겉모습만으로 다른 사람을 오해하게 되는 실수, 솔직하게 말하는 방법, 다른 사람의 일에 개입할 때 조언과 참견의 경계, 올바르게 사과하는 방법까지. 어느 쪽으로 포커스를 잡고 읽어도 충분한 얘깃거리를 만들 수 있어요.
*블로그에 방문하시면 재미있는 어린이책들을 많이 만나보실 수 있어요!
꿀벌서가: 어린이책 초등교사 꿀벌의 어린이책 북큐레이션
blog.naver.com/bookhoneyb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