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5번 레인 - 제21회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대상 수상작 ㅣ 보름달문고 82
은소홀 지음, 노인경 그림 / 문학동네 / 2020년 9월
평점 :
제가 코로나 시국을 헤쳐나가며 (교실도서관의 시초가 되는) 어린이책 몇 권과 함께 겨우 석사과정 졸업논문을 쓰고 '아무것도 하기 싫다'하는 약간의 매너리즘에 빠져 있을 때, 친구인 Y가 이 책을 선물해 주었어요. 이 책을 읽고 나서 아직 내가 읽지 않은 재미있는 어린이책이 많이 있다는 것을 다시금 깨닫게 되었고, 학생들과 함께 더 많은 책을 읽어볼 힘이 났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재미있는 어린이책의 조건은 (1)어린이뿐만 아니라 어른인 제가 읽어도 재미있어야 하고 (2)해피엔딩이어야 하며 (3)아이들을 너무 착하게만 그려서는 안 되며 (4)아이들을 너무 멍청하거나 너무 똑똑하게 그려서는 안 된다입니다(물론 반박은 언제든지 받습니다). 그리고 이 조건들을 충족시키는 책의 주인공이 "멋진 여자 어린이"라면 저는 벌떡 일어나서 박수를 칩니다.
<5번 레인>은 마지막 조건까지 모두 동그라미를 치며 제 마음속에 다이빙을 했습니다.
복직 후 담임을 맡은 5학년 학생들에게 이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소리 내어 읽어 주었습니다. 하루에 한 챕터 정도 읽으면 한 달이 조금 덜 걸립니다. 남학생 여학생 할 것 없이 너무 재미있게 들었고, 태양이가 나루에게 (스포일러)한 부분에서는 그 어떤 때보다도 집중력이 높았다고 저는 자부합니다.ㅎㅎ
*블로그에 방문하시면 재미있는 어린이책들을 많이 만나보실 수 있어요!
꿀벌서가: 어린이책 초등교사 꿀벌의 어린이책 북큐레이션
blog.naver.com/bookhoneyb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