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크로메가스.캉디드 혹은 낙관주의 (양장)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50
볼테르 지음, 이병애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8월
평점 :
절판


계몽주의 시대 18세기 프랑스를 대표하는 계몽주의자 볼테르의 작품이다. 계몽주의자의 작품답게 이야기는 문학적이라기보다는 철학적이다. 책은 두 가지 소설로 구성되어 있는데, 먼저 <미크로메가스>는 시리우스 별에서 온 외계인의 입을 통해 인간이 얼마나 어리석고 모순적인 존재인지를 이야기한다. 18세기에 공상과학소설을 쓴 점이 독특히다. 한편 <캉디드, 혹은 낙관주의>는 사회 모순, 특히 정치와 종교 문제를 주로 비판하는데, 스승에게 배운 낙관주의를 철석같이 믿던 캉디드가 세계 여행을 하며 인간의 본성이나 사회의 모순에 대해 성찰하는 내용이다.  

 

볼테르는 "나는 당신이 하는 말에 찬성하지 않지만 당신이 그렇게 말할 권리를 지켜주기 위해 내 목숨이라도 기꺼이 내놓겠다"라는 프랑스식 관용(똘레랑스)의 원조격인 인물로 알려져 있다. 물론 이 말을 볼테르가 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 밝혀지기는 했지만 그의 똘레랑스 정신이 잘 드러난 문구이기도 하다. 그래서인지 그당시 유럽인으로서는 용납하기 쉽지 않은 획기적인 장면이 소설에 등장하는데 <캉디드>에서 캉디드 일행이 삶의 진리를 깨닫고 행복을 찾게 된 계기가 바로 이슬람 성직자의 조언을 실천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물론 18세기적 한계인 유대인이나 흑인에 대한 편견이 종종 나타나기는 한다. 하지만 대개는 그들에 대한 차별을 풍자하는 의미로 쓰여진다. 그리고 이야기의 전개가 개연성이 떨어지고 작위적인 경우가 자주 발견되서 소설 자체로의 재미가 반감되는 경향도 있다. 하지만 기존의 지배계급인 귀족과 성직자들의 추한 면과 허위의식에 대한 풍자 및 반전의식, 종교적 광신주의에 대한 비판, 라이프니치 식의 낙관주의에 대한 비판, 인간의 노력과 노동에 대한 강조 등 당시로서는 급진적이고 놀라운 이야기들로 구성되어 있다. 왜 볼테르가 프랑스를 대표하는 계몽주의자인지를 깨달을 수 있는, 그가 왜 똘레랑스(특히 종교적 관용)의 원조격인 인물인지를, 명불허전임을 알려주는 소설이라 하겠다. 여기에 '철학꽁트'라는 장르적 재미도 추가해야 할 것같다. 그런데 그 재미란 것이 문학적인 재미보다는 철학적, 역사적 재미에 가까운 듯하다. 

 

"따라서 두 여행자는 우리가 사는 지구에는 정신도 없으리라는 쪽으로 생각이 기울고 있었다." - 25쪽

 

"더군다나 벌을 받아야 할 사람은 그들이 아닙니다. 집무실 안에서 먹은 것을 소화시키는 동안 백만 명을 학살하라는 명령을 내리고, 그런 다음 장엄하게 그 학살에 대해 하느님께 감사드리라고 하는 것은 그 안에 처박혀 있는 야만인들입니다." - 37쪽

 

"나를 위해서 모든 것을 행하신 분은 바로 신입니다. 나는 그분 안에서 모든 것을 보고 그분 안에서 모든 것을 행합니다. 나는 전혀 개입하지 않으며 그분이 모든 것을 행합니다."  "차라리 존재하지 않는 편이 낫겠군요." - 40쪽

 

"어쨋거나 순수한 본성이란 선한 것이로군. 내가 예수회 신부가 아니라는 걸 알자마자 나를 잡아먹지 않고 온갖 예의를 다 갖추었으니 말이야." - 118쪽 

 

"과학원은 양의 털이 붉은 이유를 올해의 현상 주제로 내걸었다. 그 상은 A+B-C를 Z로 나누어서 양털은 붉을 수밖에 없다는 것과 결국에는 양이 천연두로 죽게 되리라는 것을 논증한 북부 지방의 어느 학자에게로 돌아갔다." - 147쪽

 

"(밀턴에 대해) 창세기 1장에다 딱딱한 시구로 열 권 분량의 긴 주석을 단 그 야만인 말입니까? 그리스 시인을 서투르게 모방하고 천지창조를 왜곡한 사람 말입니까?" -178쪽

 

 출처 : BookC 冊戀愛談 (http://blog.naver.com/grun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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