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1. 눈먼 자들의 경제 
  2008년 금융위기가 서서히 역사속으로 안착(?)하는 분위기다. 경제관련서마다 이제 2008년 위기는 수많은 자본주의 위기중 하나로써 다루는 분위기다.  과연 그때의 수습은 얼마나 이뤄졌는지, 실패로부터 얻어진 교훈은 어떠한 개선을 가져왔는지 전혀 알지 못하는 사이에 말이다. 

책의 목차를 보니 익히 들어 알고있는 회사들, 사건들이 나열되어 있다. 책소개에 이런 글 -'금융위기 당시 현장의 이야기를 소설이나 영화를 보는 것처럼 풀어내는 르포르타주'- 이 있다는 점을 생각해 보면 기존의 금융위기 분석서들과는 차별화된 부분이 보인다.  거시적인 분석 이전에 진짜 현장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을 것 같다는 기대감이 든다.


거대한 위기도, 거대한 전환도 결국 작은 변화에서 시작되는 법. 작은 나비들의 날개짓이 어떻게 전세계를 뒤흔든 태풍이 되었는지 이 책을 통해 '영화를 보는것 처럼' 확인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2. 경제학 혁명
 제목만 '혁명'이라고 붙인게 아니라 진짜로 경제학이 다시 태어나야 한다고 주장하는 책이다. 

 사실, 지금의 경제학이 가지고 있는 한계에 대해서는 원래 말이 많았다. 복잡한 이론이나 역사를 구태여 거론하지 않더라도 실제로 경제학이 우리에게 제공해주는 제대로된 예측이 없음을 체험해 오고있지 않은가?    

 한때 이런 농담이 있었다. '19세기 교실에서 20세기 선생님이 21세기 아이들을 가르친다.'  여전히 농담처럼 들리지 않는 이야기 인데 이걸 그대로 경제학으로 옮겨도 될듯 한다. 
   '19세기 이론으로 20세기 학자들이 21세기를 예측한다.'  


학교에도 학계에도 혁명이 필요하다.
 물론 책 한 권으로 세상을 바꾸기는 어렵겠지만 물이 쌓여 바위를 뚫는다는 말처럼 더 나은 세상을 위한 한 방울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에서 이 혁명을 응원하고 싶다.

 


3. 손정의 미래를 말하다.
 작년이었는지 올 초였는지 가물가물한데 손정의가 자기회사에서 했던 장문의 연설이 화제가 되어 추천 동영상으로 돌아다니던 것을 아주 약간 들어본 적이 있다.

미래비전 부분은 아니었고 손회장의 성장사와 공부하던 시절 이야기였는데 듣기만해도 질릴정도였다. 유학시절 항상 공부를 쉬지않았는데 식사할 때도 한쪽 눈으로만 식사하고 한 쪽 눈으로는 책을 보았다고 하니 그 지독함을 알만하지 않은가?

하여간 그렇게 화제가 된 연설이 결국 책으로 나온 모양이다. 쓰나미/원전 사고 이후에도 거액의 기부와 여러 선의의 조치로 존경과 화제를 받고 있는 손회장이 과연 30년, 300년의 비전을 어떻게 이야기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우리나라 경영자들의 그것과 비교해 본다면 더욱 좋을것 같다.  특히 정보통신에 대한 그의 통찰이 기대된다.

목차에 있던 인상깊은 한마디 :  "30년 후가 막막한가? 300년 후로 눈을 돌려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