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공부방]은 예전부터 있던것 같은데 별다른 이유없이 나의 관심을 끌지 못했다.
그러다가 한 번 참석해볼까 해서 우연히 수강을 지원했고
덜커덕! 전체강의(총5강) 수강권을 획득해버렸다. 


 

 

 

 

 

 



어제 처음 참석한 인문학 강의는 한겨레신문 김진철기자가 나와서
본인의 최근작 [불공정 경제학]을 중심으로 진행했다.
(저자가 밝혔듯) 책 제목은 출판사의 의지가 강하게 반영된 것이고
실제로는 '경제기사의 진실'라는 말이 더 책과 강의의 내용을 정확히 표현하는 제목이다. 우리나라 신문사들의 경제기사가 어떤 배경속에서 선택되고 작성되며 보도되는지 고발한다.


주요 강의 내용을 간단히 요약해 보면

1. 경제기사, 경제에 도움 안된다.

  국내 신문사 매출(수익?) 70~80%를 광고에 의존한다.
  당연히 광고주에의해 휘둘릴수밖에 없고 광고주를 배려하여 기사를 배치한다.
  경제부의 경우 편집회의와 영업회의를 구분하기 어려울지경이다.
  (모 신문사의 경우엔 실제로 경제 담당이 영업 담당을 하기도 한다고..)
  신문사와 신문사, 신문사와 기업간의 밀당에 의해 기사가 편집되므로
  지면 내용을 곧이 곧대로 믿지 말것!  
   기사 하나에 중심을 두지말고 6개월이상 보면서 경제전반의 흐름파악에 활용하는게 좋다.
  
  #밀고당기기 방법 :
    기업은 자사에 비판적인 기사를 올린 매체에 광고나 협찬을 줄이거나 끊는다.
    신문은 경쟁지에 광고를 더 주거나 독점기사(CEO인터뷰 등)를 제공한 기업에 대해 비판 기사를 싣는다.


 
2. 기자를 전문가라고 착각하지 마라.

  저자 자신도 경제부에 배치된 후 신문기사를 보면서 경제를 공부했다.
  관련 전문가를 잘 알고있는 것이 기자의 실력이지 관련분야를 잘 아는게 꼭 좋은것은 아니다..
  많게는 일 7~8편 이상 기사를 작성하므로 기사의 진위를 제대로 확인하는것조차 어렵다.
  (오전에 기사아이템 보고후 데스크의 최종결정이 나야 실제 취재에 들어가므로 기사 작성에
   들이는 시간은 상당히 제약된다..)
   따라서 보도자료등을 그대로 베껴쓰거나 타 매체 기사를 비판없이 옮기는 경우가 많다.

 

3. 항상 의심하라.

  신문사는 자본에 휘둘리고 기자는 시간에 쫒기고... 따라서 독자가 똑똑해야 한다.
  기사를 의심하라. 동일사안에 대하여 복수 언론의 기사를 비교하는 것이 좋다.
  기사의 소스(보도자료,후원사,협찬사,기자의 직접취재 등..)가 무엇인지 확인하라.
  이메일로 기자에게 물어봐라.(보통 잘 답변해주는 편이며 사건 뒷얘기도 들을 수 있다.)
  가능하다면 현장을 직접 확인 하라.

 
다른 이야기도 더 있었겠지만 일단 위 큰 세 꼭지가 중심이었던듯 하다.
딱딱한 주제에 비해 강의가 재미있었던 이유는 실제 우리가 아는 기업이나 신문사의 사례를
적절히 소개해주었던 이유가 큰데 짐작만 했던 대기업들의
언론플레이와 일부 신문사의 치밀하면서도 가련하기까지한 생존싸움을
기자의 입을 통해 직접 확인하였다는게 나름 큰 소득이었다.
(풍문으로 아는 것과 관계자의 확인을 받는 것은 천지차이다.)

 

안타까운 것은 김진철 기자의 조언은 충분한 가치가 있는 것이나
사실은 기사 검증이라는 그런 부담스러운 일들이 시민의 몫은 아니라는 점이다.
기사의 소스를 확인하고 탐사하여 정말 가치있는 정보를 대중에게
제공하는 것은 1차적으로는 언론(기자)이 할 일인데 시민이 직접 쓰레기더미 속에
뛰어들어 가치있는 정보를 걸러내야 한다는 것은 너무 가혹한 일이다.
생업도 있는데....  

물론 김진철 기자는 현재 한국의 현실이 그만큼 오염되어있으니 서민들이
그렇게라도 자신을 방어하라는 뜻으로 고언한 것일게다.
동종업에 종사하는 다른 기자들의 눈총까지 받아가면서 말이다.


그나저나 신문사의 광고의존도가 70%가 넘는다니 당분간 메이저 신문들의
정론직필은 기대하기 힘들겠다. 하루 빨리 새로운 언론운동이 나오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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