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 마이클 샌델의 '왜 도덕인가?'를 읽기 시작했다. 아직 30%정도밖에 읽지는 않았지만  일단 동저자의 작년 베스트 셀러인 '정의란 무엇인가'에 비하면 좀 쉽다는 느낌이다.

여러 매체에 기고한 글을 정리한 것이라고 하니 아마 그때문일것이다. 수재들을 모아놓고 하는 하버드 강의보다는 신문 컬럼이 아무래도 쉽겠지.. ^^

지금까지 읽은 부분에서 교육부문에 시장원리가 도입되는 문제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물론 미국이야기라서 우리나라와는 현실이 다르기는 하지만 아주 다르다고도 할 수 없고, 우리나라만큼 미국을 닮기 좋아하는 나라도 드므니 곧 현실이 될지도 모른다는 위기의식을 느끼며 읽었다. 

미국에서는 교내에 패스트푸드나 청량음료광고를 설치하고 기업들이 제공하는 교육교재나 방송으로 교육을 하는 학교들이 늘어나는 중이라고 한다.  예를 들면 몬산토(다국적 종자기업. 일명 죽음을 생산하는 회사라 불린다) 같은 회사가 촉진제 주사를 놓고 생산하는 우유가 좋다고 하는 교재를 제공하거나, 사탕회사가 제공한 사탕의 톡터지는 느낌을 화산폭발에 비유한 글을 지으라고 하는 것등이다. 

지금은 어처구니없게 생각되지만, 사실 둑이 무너지면 금방일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이미 교과서의 기업에 대한 묘사가 맘에 안든다며 기업들이 움직임을 보였었다. 온갖 부정부패와 무책임과 불법으로 성장하고 유지되고 상속되는 기업들이, 맷값 주고 노동자를 방망이로 패고, 직원이 자살하거나 불치병에 걸려 죽어도 외면하는 기업들이 왜 자기를 존경하지 않느냐며 말이다.   

 센델이 말하는 이러한 상업주의의 가장 큰 폐해는 바로 교육과 상반되는 가치관의 주입이다. 교육은 욕망에 대한 억제를 가르쳐야 하는데 교육현장의 상업주의는 소비조장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니 문제라는 것이다.

마침 책을 읽는 중에 아이가 교육방송을 보고 있었다. 그런데 하나의 프로그램이 끝나고 나니 광고가 여럿 나온다.  무엇들일까?   아이들 대상으로는 장난감과 놀이동산, 같이 보고 있을 부모를 향해선 교육교재나 조미료 등 생필품 광고들이 쏟아진다.  아이는 광고 하나 하나마다 코멘트를 한다.  "나 저거 사주세요", "저기 가고 싶어요", "저거 많이 넣으면 맛있어진대요"  ...    이거 원, 광고만 골라서 안보기도 힘들고... 
갑자기 교육방송만이라도 광고가 안붙으면 안될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명색이 교육방송인데... 

하려면 이런 책 광고나 하던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