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그림책 ] 코끼리가 된 거짓말

처음에 거짓말이라고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요.
아주 사소한 것부터 시작하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는 후에 어떤게 거짓말이고 어떤게 진실인지 하는 자신조차 모르죠.

어디서부터 바로 잡아야 할 지 모르는 경우도 있을겁니다. 그런 친구들에게 알려주고 싶어요.
아주 작은부터 진실로 대해야하는 것을요.

 

루카스와 엘로디는 마당에서 공놀이를 하는중 공이 부엌으로 날아가서 창문을 부셨다.
루카스는 화가난 아빠에게 동생이 했다고 거짓말을 하게 되었다.

[나는 엘로디에게 잘못을 덮어씌운 것이 부끄러웠어요.........본문중]
[거짓말을 한 뒤부터 배 속에 무거운 덩어리가 생긴 것 같아요. ....본문중]
[벌 받는 동생 생각이 자꾸 떠올라 잠을 잘 수가 없었어요......본문중]

작은 덩어리는 점점 커져서 코끼리가 되었고 항상 달라붙어 다녔다. 
수업시간은 물론이고 밥먹을때 조차 코끼리는 루카스 자리를 차지했다.
화장실에 버릴까 했지만 차마 그러질 못하는 루카스는 코끼리는 다시 데리고 갔다.

동생 엘로디는 초코렛크림을 보고 먹지 못는 벌로 쳐다보다만 보다 울음을 터트리고 말았다.
루카스는 더이상 견디지 못하고 아빠한테 사실을 털어놓았더니 코끼리는 사라져버렸다.

어릴때 누구나 이런 일이 한번은 있지 않을까요?
거짓말이나 뻥을 치고는 온종일 불안하고 허둥대거나 아프거나 했던 적이 있다.
그리고 작은 거짓말을 덮으려고 다시 거짓말을 하는 악순환도 경험한 적도 있고요.
하지만 이건 확실합니다.
루카스처럼 마음이 편하지 않아요. 왜 그럴가 그건 자신의 마음을 잘 들어다 보지 못해서 그런거겠죠.

거짓말을 하는 친구들에게 마음을 들여다 볼 수 있는 마음의 여유를 가졌으면 좋겠어요.

 

 


김군이가 쓴 독서록입니다.
[겁이 많은 루카스가 자기도 모르게 축구공을 차다 쨍그랑 유리가 깨지고 말았어요.  내가 안그랬어요. 엘로이가 그랬어요. 그래서 엘로디는 아이스크림을 1달 동안 못먹게 했어요. 1일 지나고 2일. 3일. 4일 되는 날이 였어요.]

????  겁이 났던 루카스를 이해하는 마음인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우리도 곧 있으면 선거를 해서 투표를 할 예정이죠.
그런데 시국이 시국인만큼 제대로 할 수 있을까 걱정이 많네요.


선거철인데 ...

 

어떤 사람들이 후보인지도 모르겠습니다.
투표를 어떻게 할지 모르겠네요.
먼저는 후보자 경력이나 범죄력등 알아보고 찾아서 ..... 꼭 부재자 투표해야 할 것 같습니다.


요즘 학교는 저학년때는 반장, 부반장등 학급의 대표를 뽑지 않는다. 하지만 3학년부터 각반의 대표를 뽑는다. 그리고 제대로 된 투표는 학생회장을 뽑을때 한다.

["아이스크림과 양파 중에 무얼 고를 거야?
이런 건 고르기 쉽지?
 그럼 아이스크림과 컵케이크 중에서 고르는 건 어때?
어느 걸 골라야 할지 잘 모르겠다고?
원하는 것을 골라서 뽑는 걸
선택한다고 해.
혼자서 무언가를 선택해야 할 때가 있어."].............본문중

먼저는 어렵게는 생각하지말자!!! 선거, 투표, 정치
아이들도 쉽게 쉽게 알 수 있게 각반의 반장을 뽑는 것부터 시작으로 보면 된다.
[나도 투표 했어!]에는 가장 좋아하는 장면을 선택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둘중에 좋아하는 것을 선택하는 것!!!
모두 동물을 찾아서 좋아하는 걸 고루고 선택하는게 그것이 아무도 모르게 뽑는고, 많이 선택된 동물이 그반의 이름이 되는거다.
그런데 아이들 대신에 어른이 하고, 동물 대신 사람이 되면 대통령이되고 구청장, 시장, 군수, 국회의원등이 된다.
아주 쉽게 풀어서 쓴 책이 바로 [나도 투표했어!]라는 것이다.

투표가 뭐예요?, 투표가 좋은 거예요?, 선거는 또 뭐예요?, 엄마 아빠 대신 내가 투표해도 돼요?, 왜 한명씩 들어가서 투표해요?등등
책 가장 뒤에 보면 정말 알고 싶어 물음들의 답들이 나와있다.
궁금증 해결!!! 아이들이 가장 원하는 답을 들을 수 있을 것이다.

김양이는 고학년이라 투표를 해보아서 나 알고 있어라고 자랑스럽게 이야기를 하는 반면에 김군이는 아직 저학년이라서 이담에 3학년이 되면 반 대표를 해보고 싶고 학년회의도 참석해보고 싶다고 한다.
김양이가 .... 반대표하면 학년회의에서 늦게 끝난다고 반대표는 안한다고....합니다.

김양이 김군이가 독서록을 안썼지만 투표때마다 같이 갔는데
[나도 투표했어!]를 읽고 이번에도 꼭 같이 가서 엄마 아빠의 투표하는 모습을 같이 보고 싶다고 한다!!!!!

이번 선거에 모두 투표합시다. 우리의 권리이자 의무를 행사합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어릴적 재미있게 본 책이라고 하면 여러 책 중에도 두손안에 넣을 책을 뽑으라고 하면 그리스 로마 신화는 꼭 있을 것이다.
책뿐만 아니라 요즘에 나오는 그리스 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신중에 영화로도 나온 신들도 있다.

요즘 한창 김양이가 빠져있는 책은 그리스 로마 신화다.
어떤 신들이 있는지 어떤 숨은 이야기들이 있는지 알려주고 싶었다.
최초의 신인 대지의 신인 가이아를 비롯하여 티탄들의 최초의 이야기들부터 신의 순서로 등장해요.
신들의 이야기는 최초라는 이름 아래 잔인하고 잔혹한 이야기들이 숨어 있긴 해요.
자식을 죽이고 빼앗고 삼켜버리고 죽이고하는 이야기들이죠. 어찌 되었건 최초의 신들의 세계는 누가 세상을 지배하느냐가 중요했어요.

[그리스 로마 신화를 빛낸 인물들]에는 아주 자세히는 안나오지만 큰 틀의 이야기을 중심으로 만든 책이예요.
어떤 신이 어떤 이야기속에 태어나게 되었는지
신들이 하는 일과 엮인 이야기들을 알 수 있어요.

신들의 이야기가 나오면 당연히 등장해야하는 별자리가 나와 있어서 이건 정말 좋아요.
[그리스 로마 신화를 빛낸 인물들]을 읽은 후에 꼭 별자리를 보러갔으면 해요.
아이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고 책에 나온 이야기를 피드백하는 효과도 볼 수 있답니다.

 

 

김양이의 독서록예요.
나는 이야기중 가장 신기했던 건 하데스의 이야기다.
하데스는 데메테르의 딸인 페르세포네에게 반해 페르세포네를 납치해 지하세계로 돌아간다.  근데 데메테르는 끔직히도 사랑하는 딸이 자라지자 딸을 찾으러 곡식도 돌보지 않고 페르세포네를 찾으로 간다. 하지만 방방곡곡으로 뒤져도 페르세포네를 찾을 수 없자 세우스를 찾아가 하소연 하자 제우스는 헤르페스를 보내 페르세포네를 찾아오라 한다.  하지만 헤데스가 페르세포네에게 석류알을 먹이고 난 뒤였다. 지하세계에선 지하세계 음식을 먹었을 경우 나갈 수 없게 된다.  결국 제우스는 3분의 2는 데메테르와 그리고 3분의 1은 하데스와 있도록 명령했다.  그리고 데메테르는 페르세포네와 있을 땐 식물을 돌보지만 하데스와 페르세포네가 있을 땐 식물을 돌보지 않는다고 한다.  그리고 난 뒤쪽에 몬스터 그 괴물과 별자리가 있어 좋다.

김양이가 좋아하는 하데스 이야기를 썼다. 가장 좋아하는 신 이야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한솔수복] 생쥐들의 뉴턴사수작전


뉴턴이 어떤 사람인지는 아시죠? 중력의 원리를 발견한 사람이라고 하면 다 알죠.
하지만 그것외에도 [생쥐들의 뉴턴사수작전]을 통해 알게 된 사실도 있어요.
우리가 쓰는 동전의 옆면의 오돌도돌한 돌기?라고 해야하나 위조방지 장치인데 이것을 발견한 사람도 뉴턴이라고 해서 다시금 놀랐습니다.

 

[생쥐들의 뉴턴사수작전]에는 다른 책들과 다른 시점으로 봐라보고 있어요.
뉴턴 본인의 이야기 대신에 생쥐의 시선으로 봐라 보기에 아이들이 조금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술술 책장이 넘어간다라는 느낌을 아시려나 모르겠어요!

과학책이라하면 먼저는 아! 따른해. 아! 재미없어. 지루해라고 말하죠.
저희 김양이가 제목만 보자마자 한 이야기랍니다.

가장 먼저는 김군이가 읽었습니다.
"엄마 이거 재미있어"라고 하는 말에 살짝 놀랐죠.

누구의 시점으로 봐라보냐에 따라 이야기의 재미도가 달라지네요.

["주인 아들의 손에는 항상 검은 잉크가 묻어 있었기 때문에 우리는 그를 '검댕이손'이라고 불렀습니다.]...............본문중

["자연의 법칙은 사람과 쥐를 차별하지 않지.  이제 내 손목 힘이 네 몸뚱이의 관성을 이기면 너는 포물선 운동을 하면서 다시 자유의 몸이 될 거야.  폭신한 짚단에 떨어지면 가속도 크지 않을테니 네 친구들처럼 다치진 않을 거야. 자, 준비됐니?"]...........본문중

생쥐 매스는 집주인 아들인 뉴턴의 방에 들어가서 빵을 훔져먹다 딱 걸린다. 그리고 생각에 잠긴 뉴턴을 만나게 된다.
무언가에 빠져있는 뉴턴, 생쥐 매스는 그런 뉴턴을 보고 대단한 사람인걸 눈치챈다.

['이 세상에는 빵보다 중요한 무언가가 정말로 있었던 것입니다.  나는 검댕이손이야말로 이 세상에서 가장 고귀한 생각을 하는 사람이며, 누구보다 큰일을 해낼 사람이라고 생각했습니다.']...........본문중
뉴턴이 사과나무 밑에서 생각이 잠긴 것을 보고 매스는 빵보다 다른것이 더 중요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겁먹지마! 저 건너편에 있는 쥐들은 괴물이 아니야. 몹쓸 병에 걸린 환자일 뿐이라고! 약이 있다면 치료해 주겠지만, 지금 우리에겐 그런게 없으니 목숨을 걸고 막을 수 밖에 없어! 모두 공격 개시!"]...........본문중
흑사병으로 생명들이 죽어 가고 있는 가운데, 생쥐마을에도 큰 위험에 처하게 되고 흑사병에 걸린 시궁쥐들과 그 쥐들을 막으려는 생쥐마을 생쥐들의 싸움이 있게 되는데 ...
생쥐마을이나 뉴턴은 흑사병으로부터 무사할 수 있을까? 어떻게 되었을까는 책에서 확인해보세요.

 

 

 

김군이의 독서록이예요.


생쥐가 뉴턴이랑 공존하고 의 시점으로 뉴턴은 어떤지, 과학을 알게 된 쥐. 어떤 일이 벌어질까?

김군이는 아주 재미있게 읽었다고 합니다.

뉴턴이 어떤 사람인지 어떤 것을 알려고 하였는지 읽고 알게 되었다고 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으시시시~~~~ 괴담 좋아하세요?
무서운 이야기 어떠세요? 확!! 끌리시나요?

무서운 이야기만 있는게 싫다고 한다면 중간중간 로맨스를 넣은 이야기는 어떠세요?

흥미진진할 것 같죠!!!

 


학교 다닐때 꼭 그런 친구들 있었지 않나? 괴담 좋아하고 그 괴담을 꼭 따라하는 친구들
그런 괴담은 누가 지은것일까 전 항상 궁금했습니다.

학교괴담에 나오는 이야기를 해주고 싶다.

등장인물 소개편이 꼭 게임주인공들 소개편처럼 나와있어서 재미를 엿볼 수 있다.

공포영화를 보면 비밀을 알고 있는 사람이나 혹은 무리에서 떨어져 있거나 잠자면 무조건 죽는다라는 법칙이 있다.
괴담 특공대에도 그런 불변법칙 같은 이야기가 나온다.
[사담초등학교 괴담 14개를 모두 알면 죽.는.다.]라는 내용이다.
두근두근 제목만 봐도 알 수 있듯 14개의 괴담이 등장 할 것 같은 예감이 두둥!!!

첫번째 괴담은 액체괴물 괴담이다.
액체 괴물을 변기에 버리면 저주에 걸린다라는 것이 액체괴물 괴담이다.
[괴담은 자신을 강하게 믿거나, 두려워하는 아이들에게 반응했다. 특히 괴담 동화력이 높은 신세리와 친구들은 딱 좋은 먹잇감이 었다.].........본문중

힌트 괴담은 괴담을 정말 믿는 사람에게 해당된다는 것이다.
개인적인 생각이니지만 유령이나 미신도 그렇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종교적인 믿음도 그 것을 믿는 사람에게 일어나는 것이라는 것이 공통점이라고 생각한다.

두번째 이야기는 달팽이 괴담, 세번째는 찰리찰리 챌린지 괴담, 네번째는 소녀 독서상 괴담이 나온다.

두번째 이야기인 당팽이 괴담은 왠지 마음이 찡!!! 했다.
[한국전쟁 당시 미친 과학 선생이 사담초 학생을 인체 실험해서 만든 괴물이다.  학생은 뒤뜰에 묻힌 후 달팽이 인간 '달팽인'으로 태어났다.  외로운 아이나, 자신을 괴롭히는 아이들을 잡아간다.]........본문중
왠지 한국전쟁보다는 일제 강정기때 일이라고 하면 좀 더 현실적이지 않을까 한다.
일본은 많은 사람들에게 실제 인체실험을 했기에 더 현실적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다른 이야기는 책에서 만나는 거로 합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