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절의 힘
제임스 알투처 & 클라우디아 알투처 지음, 김정한 옮김 / 홍익 / 2015년 5월
평점 :
절판


#1. 고향 집
이번엔 꼭 "안됩니다."라고 말해야 한다. 이번엔 정말 양보할 수 없다. 정말 이번엔...
마음을 다잡지만 결국 물러서고 말았다.
몇 십 년 동안 거절 한번 못했으니 마음속에서만 'No!"라고 외칠 뿐, 고뇌 속에 또 다시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라고 말해 버렸다.
나는 절실했다.
하지만 한 때 가족이었다는 인연에서 여전히 나는 허우적거리고 있다.
질기고 질긴 이 일방적 관계에서 벗어나고 싶으나 항상 헛방에 그치고 만다.

모르겠다. 정말 모르겠다. 아니 알고 있는지도 모른다. 아마도 알고 있을 거다.
그러나 실행하기엔 너무 어렵다.

 

#2. 직장
의욕이 넘치는 신임 부장으로부터 새 프로젝트에 참여해 달라는 부탁(?)을 받았다.
고민하다가 No! 라고 하고 말았다. (솔직히 하고 싶지 않았다. 그냥 날 이용해 먹는다는 느낌 밖에 없었으므로...)
한번 쯤 No!라고 외치고픈 바램을 엉뚱한(?) 곳에서 실천하고 만 것이다.
처음엔 어색하더니 하루가 지나고 이틀이 지나니 불안하고 불편한 마음이 가라앉는다.

 

#3. 책 속에 길이 있을까?
마음을 붙일 수 있는 뭔가가 필요한 때에 이 책이 눈에 들어왔다.
읽고 싶더라. (이 책의 제목처럼 '거절의 힘'이 절실했을까? 어쩌면 위안이 필요했던 건 아닐까?)
그래서 읽었다. (솔직히 책의 내용은 참 허접~)
두 부부의 경험으로 풀어가는 내용은 공감하기 힘들더만.  (실망이라고 까진 말하지 않겠다.) 
그러나 그 제목 하나하나는 나에게 아주 힘이 되었다. 아니 그러고 싶었다.
원하는 대로 살고 싶다면 거절하라. 강요당하는 일을 거절하라. 그냥 이런 말 한마디가 와 닿았다.
실제로, 내 마음 속에 원래부터 자리 잡고 있던 '거절의 힘'에 약간의 힘이 더해졌음을 느낀다. (아마도 그런 조언이 그리웠기 때문이겠지...)
이 책에서 얻은 단 한 가지는 "당신이 원하지 않는 일은 억지로 하지 마라."는 거다.

 

#4. 에필로그
결국 거부하는 용기는 내면 깊숙한 곳에서 나온다. 그것을 어떻게 끄집어내느냐 하는 문제는 자신의 힘을 키우는 일 밖엔...
어떻게? 바로 이 How?의 조언을 위해 이런 책을 읽는거 아니겠는가.

내용이 허접하다고 했는데... (이런 말 쓰면 출판사들은 긴장(?)하더라.)
아무리 허접하다한들 어찌 좋은 문장들이 없겠는가. 
몇 가지만 적어두자.

 

○ 이 책의 제목은 <거절의 힘>이지만 최종 목표는 받아들이고 끌어안는 긍정의 답을 하는 것이다. '아니요'라고 말하는 용기, 거부하고 거절하는 용기를 통해 더 없이 행복한 긍정의 답을 제공하는 것이 이 책의 궁극적인 목표다. 더 많은 기회를 만나고, 더 따뜻한 사랑 속에 살고, 그럼으로써 풍요로워지기 위해 '아니요'라고 말하는 것이다.

 

○ 거절의 권리장전 11조 (프롤로그에서...)
자신의 삶을 방어할 권리, 건강한 인간관계를 맺고 진실한 사랑을 나눌 권리, 재능을 발휘해 삶을 살찌울 권리, 자신이 바라는 것을 주장할 권리, 자신이 믿는 것을 선택할 권리, 자기만의 시간을 확보할 권리, 스스로에게 정직할 권리, 풍요롭고 충만한 삶을 살 권리, 지금 이 시간을 살아갈 권리, 침묵할 권리, 더 큰 힘에 자신을 내맡길 권리

 

○ 스트레스 거절연습 (39쪽)
1. 겉으로 중요해 보일지라도 당신이 매일 하는 일을 못 하도록 방해하는 것에 '아니요'라고 말하라.
2. 당신이 매일 고요 속에 쉴 수 있는 시간을 방해하는 것에 '아니요'라고 말하라.
3. TV나 인터넷에서 떠드는 뉴스에 파묻히지 마라. 당신이 먹는 것이 곧 당신이듯이, 당신의 정신이 받아들이는 것도 곧 당신이다.
4. 당신에게 무례하게 대하거나 당신을 깎아내리는 사람을 상대하지 마라.
5. 주위 사람들과 언쟁하지 마라. 시간과 에너지를 아낄 수 있다면 "네 말이 맞아."하며 넘어가도 좋다.

 

○ '아니요'라고 말할 때 따라야 할 핵심 절차 (ABC절차, 128쪽)
1. 인정하기 Acknowledge
2. 경계선 긋기 Boundary
3. 종료하기 Close

 

○ 위험을 피하지 않고 돌파하면 특별한 사람이 된다. 거절도 일종의 위험이다. 그러나 당신이 새로운 힘을 받아들이기로 결심했다면, 거절에 따르는 위험을 이겨내고 값진 자유를 얻을 수 있다. 두 발로 힘차게 걸어나가 하늘을 올려다봐야 별도 보는 법이다.(18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