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체질을 바꾸는 기적의 식습관 - 재발 없이 완치하는 결정적 식사요법 8가지
와타요 다카호 지음, 신유희 옮김 / 위즈덤스타일 / 2012년 7월
평점 :
품절


암에 걸리면, 또는 사랑하는 이가 암에 걸린 가족들은 안다.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마음을……. 의사로 부터 암 진단을 듣게 되면 일단 충격으로 앞이 깜깜해지고 멘붕(패닉)의 거센 파도가 온 정신을 헤집는다.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르면 서서히 자신을 반추하게 되고, 암이란 것이 나만의 특유한 병이 아님을 알게 되면서 치료를 받게 된다. 오늘날 의료기술과 화학요법의 발전으로 수술 후 5년 생존율이 60%쯤 된다고 한다. 그런데 환자의 몸 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암 치료의 3대 요법이라는 수술, 항암제, 방사선 치료에만 의지하면 암을 완치하는 데 한계가 있단다. 이런 치료는 몸 안의 면역 활동이 억제되는 현상이 발생하여 체력이 급격히 떨어지기에 암을 근본적으로 치유한다는 목적에는 맞지 않는다고 한다. 결국 암은 면역력이 어느 정도 남아있는 상태, 즉 체력 소모가 크게 진행되지 않은 상태라야 치유 가능성이 클 것은 당연한 사실. 이런 점에서 일명 '암 식사요법'과 3대 요법은 결코 대립되지 않으며 양자택일의 문제도 아니다. 식사요법은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시간이 걸린다는 약점이 있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법으로 눈에 보이는 암 병소의 기세를 꺾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서로 보완의 '병용요법'이라고 보면 되겠다.


약 40년 전 미국의 포드 대통령은 "의학은 진보하는데, 미국에서 생활습관 관련 질환이 늘어나는 이유"가 궁금했던 모양이다. 조사 결과 5,000쪽에 달하는 <맥거번 보고서>가 나왔는데, 결론으로 "암이나 심장병과 같은 여러 만성질환은 육식 위주의 그릇된 식생활이 낳은 병이며 약으로는 치유되지 않는다. 우리는 이 사실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지금 당장 식생활을 개선해야 한다(6쪽)."고 소개하고 있다. 대체로 암의 원인으로 유전 10%정도, 편향된 식습관 80% 정도 된다고 한다. 이번에 읽은 <암 체질을 바꾸는 기적의 식습관>은 암을 개선하려면 식사습관을 재점검해야 한다는 이런 명제에서 출발한다. 식사요법의 핵심은 "암의 기세를 약화시키고 면역력을 키워 인간이 본래 가진 치유력을 높이자는데 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1장의 글(말기 암 환자 가운데 64.5%가 호전되다, 수술 직후 식사습관을 바꾸면 암 재발률은 6.8%, 암의 90%는 나을 수 있다)을 읽어보면 왜 식사요법에 관심 가져야 하는지 알 수 있다. 3대요법과 연계하여 '영양 상태를 개선하고' '대사를 조절하며' '면역력을 높이는' 식사요법을 더하면 완치할 확률이 비약적으로 높아진다 하니 암으로 마음 고생하는 환자와 가족에겐 정말 필독의 책이라 하겠다.


암 치료에 있어 일본 의료계의 대가인 저자 다카호 박사가 제시하는 <재발없이 완치하는 결정적 식사요법 8가지>를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무염에 가깝게 염분을 제한한다.
② 동물성 단백질(4족 보행 동물)과 지방을 제한한다. (체질개선될 때까지, 최소 반년 완전 금지)
③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많이 섭취한다. (피토케미컬로 암세포 생성 억제, 아침 첫잔은 반드시)
④ 배아를 포함한 곡물, 콩, 뿌리채소류를 섭취한다.(생명의 영양소를 먹는다)
⑤ 유산균(요구르트), 해조류, 버섯을 섭취한다.
⑥ 벌꿀, 레몬, 맥주 효모를 섭취한다. (매일 꾸준히 먹는 것이 중요)
⑦ 올리브유, 참기름, 유채기름을 활용한다.
⑧ 자연수를 마신다.


식사요법은 처음 반년에서 1년, 최소한 100일은 노력해야 한단다. 그 후에는 서서히 식사 원칙을 완화해도 괜찮고 고기도 먹을 수 있다고 하니 긍정적으로 부딪혀볼 일이다. 기적의 레시피로 삶을 되찾은 환자들의 체험담을 읽어보면 정말 무시 못 할 책이다. 다시 한 번 이 책을 정리해 보면 현대의학의 3대 요법(수술, 항암제, 방사선 치료)에 더하여 암과 싸울 수 있는 몸 상태를 만들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먹거리'로 식습관을 바로 잡으면 어떤 암도 완치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여간 짜게 먹는 우리의 식습관을 재고해 볼 가치가 있어 보인다.
책의 말미에 <면역력을 강화하는 생활습관>을 소개하고 있는데 누구나 읽고 마음에 담아두어야 할듯하여 소개하면서 이 책의 소감을 마무리해야겠다.
① 적절한 운동을 한다.
② 몸을 따뜻하게 한다.
③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
④ 스트레스를 쌓아두지 않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