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고기를 위한 변론 - 지속가능한 지구생태계와 윤리적 육식에 관하여
니콜렛 한 니먼 지음, 이재경 옮김 / 갈매나무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보 경제학자로 유명한 홍기빈 님이 추천하신 책이라 읽게 되었는데 육식이나 목축이 온실효과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기존에 알고 있는 내용과 반대되는 내용을 담고 있어 무척 흥미롭게 읽었다. 저자의 주장이 상당히 설득력이 있고 기존에 알던 내용과 비교하면서 생각을 해보아야 할 것 같다. 저자의 주장에 과학적 데이터 등의 근거를 충분하게 제시하지 못하고 자신의 주장에 반하는 기존의 지식의 바탕이 튼튼하지 않다는 식의 이야기로 풀어나가고 있어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


저자의 주장은 크게 3가지 정도로 정리할 수 있다. 기후위기의 원인 중 하나라고 생각되는 목축을 하면서 소가 분출하는 메탄가스는 대기 중에서 분해될 수 있어 이산화탄소에 비해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기간이 짧고 지하에 있던 화석연료의 산화로 이산화탄소가 대기에 포함되는 것과는 달리 목축에 의한 메탄가스는 대기 중에 있던 탄소 성분이 광합성으로 풀의 성분이 되었다가 소에 의해 소화되어 대기에 다시 돌아가는 것이라 다르게 보아야 한다는 주장은 설득력이 있는 것 같다. 육식이 몸에 좋지 않다는 기존의 주장은 틀린 것으로, 육식보다는 가공식품에 의해 몸이 나빠진다는 주장도 무척 인상적이다. 이에 대한 근거로 육식비중이 높은 에스키모나 수렵생활을 하는 부족 등의 예를 들었는데, 역시 어느 정도는 설득력이 있다고 본다. 인류가 육식을 하면서 소화를 잘 할 수 있고 뇌에 많은 영양을 보낼 수 있게 되어 뇌의 용량이 커지고 발달했다는 이야기도 있어 채식 위주보다는 가공식품이 없거나 많이 줄인 육식을 포함한 잡식이 몸에 더 조을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목축을 하면서 토양의 질도 좋게 될 수 있고 농사에 부적합 토양에서 자라는 풀에서 기인한 영양분을 먹이사슬에 포함시키는 것이 그 토양에서 농사를 하는 것보다 유리하다는 주장도 인상적이다.


기후위기에 대처하는 방법을 위해 인류가 고민하고 있는데 어떤 방법이 옳은 것인지 제대로 판단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고 고민을 하였으면 한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얄라알라 2022-04-22 22: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신성한 소>를.끝까진 읽지 못했는데 소개해주신.책과.함께ㅡ엮어.읽으면 좋겠다는.느낌이.오네요^^ 홍기빈 선생님 추천사도 궁금하고요. 좋은 책 소개해주셔서.감사드립니다

감은빛 2022-04-23 07: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메탄가스에 대한 주장과 육식이 건강에 나쁘지 않다는 주장에 이어 저자의 세번째 주장은 무엇인지 궁금하네요.

육식에 대한 말씀은 동감합니다. 채식하는 사람과 살았고, 지금도 주위에 채식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육식(그러니까 잡식)과 채식 중에 건강에 좋은 것을 골라야 한다면 육식을 중심으로 하는 잡식이라고 생각해요.

마키아벨리 2022-04-23 21:05   좋아요 0 | URL
위에서 적기는 했는데 잘 표현이 안돈 것 같습니다. 목축을 하는 대신 그 땅에서 농사를 지으면 더 많은 사람들을 위한 식량을 확보할 수 있다는 주장에도 반대하고 목축을 하는 것이 토양의 효율을 위해 더 좋다는 주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