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의 전쟁 - 소비시장은 어떻게 움직이는가
김영준 지음 / 스마트북스 / 201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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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목의 전쟁

::소비시장은 어떻게 움직이는가

김영준 지음, 스마트북스 2017

 

 

 

스마트북스 신간 [골목의 전쟁]은 퇴사준비생, 자영업자, 부동산 투자자가 꼭 알아야 할 마켓 인사이트로 독특한 분위기의 성수동, 망원동등 뜨는 동네를 찾아 사람들이 몰려다닌다. 그런데 왜 처음보는 가게, 독특한 분위기의 가게들은 뜨는 동네에만 존재를 하는지, 강남역에는 왜 흔한 가게들만 존재하는지에 대한 우리가 미처 몰랐던 그 비밀을 담고 있으며, 골목상권으로 대표되는 소비시장의 흐름을 냉철한 시각으로 진단한 책이라 할 수 있다.

 

 

 

이책의 저자인 김영준은 2007년 네이버 블로그에서 '김바비'라는 닉네임으로 경제와 소비시장, 상권에 대한 날카로운 분석으로 이미 유명한 사람이라고 한다.  하지만 이책을 통해서 처음으로 알게 되었지만  그의 날카로운 분석에, 전혜 예상하지 못한 분석에 놀랍기도 했으며 처음 읽을때만해도 창업을 하는 이들이나 자영업자, 퇴직준비생들만을 위한 책인줄 알았으나 전혀 그렇지 않다.

 

일반 소비자의 입장에서도 한번쯤 읽어보면서 소비시장의 흐름을 파악해두는것도 좋을듯 하다. 누구에게나 경제와 시장에서는 자유로울 수 없는 만큼 살아가는데 있어서 경제와 소비는 뗄레야 뗄수 없는 관계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것이다.

 

[골목의 전쟁] 책 이야기를 한장한장 만나다보면 '그럴수도 있겠다', '그렇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절로 들만큼 누구나 한번쯤 생각해보았을만한 이야기도 흥미로운 시각으로 만나볼 수 있으며, 한때 이슈가 되었던 '대만카스테라'에 대한 분석은 많은 생각과 함께 몰입하게 만드는 매력이 있으며, 가끔 상권을 돌아다니다 보면 눈에 띄는 '착한가게'의 착한은 굴레가 될 수 있다는 저자의 의견에 어느정도 공감이 되기도 했다.

 

이책은 마케팅, 경제관련 분야의 책임에도 전혀 지루하지 않고 저자만의 날카로운 시선으로 분석한 이야기가 매우 흥미롭고 재미있어서인지 소비시장의 흐름, 경제의 흐름, 현재 우리나라가 안고 있는 상권의 문제점을 하나하나 집중력을 가지고 만나볼 수 있다보니 자영업자나 퇴직준비생, 창업을 하고자 하는 이들이라면 꼭 한번 읽어보면 도움이 되는 책이 아닌가 한다.

 

음식을 먹거나 커피를 마시다보면 다른곳과 다르게 이곳은 왜이렇게 비쌀까?라는 생각을 할때가 있을것이다. 이책에는 별다방 커피가 비싼 이유를 원가의 개념, 재료비와 가격의 비율, 한국소비자의 성향에 이르기까지 연결을 지어 이야기를 하고 있어 그것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얻을뿐 아니라 가격이 어떻게 책정이 되는지 그 흐름도 어렵지 않게 파악할 수 있다.

 

우리가 흔히 한국상권이라고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것이 프랜차이즈와 골목가게로 생각하지 않을까 한다. 이것에 대한 분석도 자세하게 만나볼 수 있으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수제'에 대해 잘못 알고 있었을뿐 아니라 프랜차이즈의 어두운면, 전통시장의 점점 쇠락할 수 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서도 알 수 있다.

 

누군가가 하나의 아이템으로 성공을 하게 되면 붐이 일어나듯 그것을 쫓아 하기 바쁜 이들을 심심치 않게 소비시장을 통해서 많이 만나볼 수 있다. 하지만 비단 성공한 이들만 있는것이 아니라 성공보다는 실패하는 이들이 더 많지만 염두에 두지 않고 성공한 이들만 쫓아 달콤한 이면에 속아 실패할 이유나 확률없이 맹목적으로 성공할 아이템이라고만 생각하고 무턱대고 시작하는 이들도 적지 않을것이다. 하지만 소비시장이 그렇게 만만한것이 아니므로 창업을 시작한다거나 현재 자영업자라면 꼼꼼히 준비하고 철저한 계획을 세우고 여러가지 상황을 예측해 나가면서 준비하는 자세도 필요한것은 아닌가 한다.

 

누군가가 성공했다고 하여 모두 성공하는것이 아니므로 다각도방면으로 분석해보면서 꼼꼼히 살펴보면서 준비하는것도 중요하다라는 사실을 이책을 통해서 다시한번 느낄 수 있었던 만큼 소비시장의 흐름을 어느정도 파악하고 알고 싶다면 스마트북스[골목의 전쟁] 한번쯤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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