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낱말 학습 동물 1 : 곤충.새 - 소리와 모양편 길벗 기적의 학습법 15
최영환 지음 / 길벗스쿨 / 2008년 11월
평점 :
절판


기적의 낱말학습 소리와 모양 동물 1 곤충.새로 유아한글공부 재미있게 시작해요


최영환 지음, 길벗스쿨



5.6세 유아한글공부 무엇으로 어떻게 시작하셨나요?


울막내 별이 아직 한글학습할때가 되지 않았지만 기적의 낱말학습으로 미리 어떻게 유아한글학습

시작하면 좋은지 미리미리 만나보았답니다.


5.6세 한글공부 기적의 한글학습 시리즈와 함께 시작한다면 엄마표 홈스쿨로 단계별, 주차별로 체계적으로

학습하기 좋을듯 해요. 그중에서 아이들이 좋아하는 곤충.새와 함께 낱말학습으로 소리와 모양에 대해 재미있게 학습을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네요.






우리 아이의 언어 지능을 높여주는 신 개념 한글 낱말 학습 프로그램, <기적의 낱말학스>

울별이군 지금은 그림을 보면서 무엇인지 알아맞추기는 하지만 아직은 한글에 익숙하지 않아요. 하지만 아이가 좋아하는 동물 곤충과 새와 함께 낱말학습을 한다면 아직은 어렵지만 조금씩 조금씩 해나가다 보면 인지하고 학습하는데 크게 어렵지 않겠다는 생각에 조금씩 시도해보려고 한답니다. 또한 사람이 이해하는 낱말이 표현하는 낱말의 수보다 많다고 해요. 이해하는 낱말을 표현하는 낱말로 바꿀 수 있다면 언어 표현 능력이 크게 증진이 될것이라고 하니 기적의 낱말학습으로 낱말학습으로 배우지 않는 낱말까지 알게되고 새로운 낱말을 만들어 갈 수 있다면 사고력이 점점 높아진다고 하니 낱말학습으로 울아이 사고력도 함께 키워주면 좋을듯 해요.




유아한글공부에 도움이 되는 기적의 낱말학습은 이미 아는 낱말 확인하기를 통해서 낱말의 의미와 용법을 배우는 이해력 단계를 시작으로 모르는 낱말의 의미와 용법 알기를 통해서 낱말의 구성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구성력을 배우고, 마지막 단계인 새로운 낱말 만들기를 통해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는 사고력을 키워줄 수 있게 구성이 되어있다보니 한단계 한단계 단계적이고 체계적으로 학습을 하다보면 사고력 확장과 언어 표현력에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네요.





한글 학습을 하는데 있어서 교재의 사용방법을 먼저 습득해야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기도 하죠. 이책은 7단계 구성으로 1단계부터 7단계에 이르기까지 하나하나 따라서 한글공부를 하다보면 사고력이 쑥쑥 커지지 않을까 하네요.


 

 


1. 누구(무엇)일까요?

소리나 모양을 흉내내는 말을 찾아보고 확인하는 과정으로 스티커를 붙이는 활동을 하면서 아는 동물의 모양과 소리를 인지할 수 있으며, 중요한것은 정답을 맞추는것에 있는것이 아니라 소리나 모양을 소리내어 말로 표현해 내는것이 중요하답니다. 학습을 할때 어디에 포인트를 두고 학습을 하면 좋은지 알고 나면 습득하고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해요.




 




2. 이름을 만들어요.

지렁이는 '꿈틀꿈틀'처럼 소리나 모양을 흉내내는 말을 가지고 이름을 만들어 보는 과정이에요. 다양한 소리, 모양을 통해서 어떠한 낱말이 만들어 지는지 아이 스스로 하나하나 해보면서 소리와 모양으로 만드는 다양한 이름을 통해서 이름의 원리를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어요.


 

 



3. 새로운 이름을 지어요.

소리나 모양에 'ㅣ'라는 형태를 붙여서 이름을 지어 보는 연습을 하면서 다양한 이름을 만들어 볼 수 있어요. 모양과 소리를 통해서 아이들 스스로 이름을 지어보다보면 창의성이 쑥쑥 커지지 않을까 해요.


 

 


4. 이름을 찾아주세요

문장을 풀어가다보면 흉내내는 말에 대해 자연스럽게 알 수 있게 되는데... 흉내내는 말을 듣고 이름을 찾거나 이름을 듣고 흉내내는 말을 찾아보면서 낱말의 의미와 원리에 대해 이해해 나가는 과정을 반복학습해보는것도 좋을듯 해요.



 

 



5. 소리나 모양을 흉내내요.

아이와 함께 놀이처럼 활용하기 좋은 학습 단계로 아이와 함께 소리를 내어보고 흉내를 내보면서 말놀이로 이어 나갈 수 있어요. 또한 모양을 흉내내면서 스티커를 활용한 활동으로도 이어나갈 수 있어요. 낱말학습을 단순하게 하는것이 아니라 체계적이면서도 아이의 호기심을 충족시켜주는 부분이 아닌가 하네요.



 

 



6. 큰소리(모양), 작은소리(모양)

우리 말에는 느낌이 큰것과 작은것이 있지요. 자음과 모음만 바꾸어 사용해도 느낌이 확연하게 다르고 크거나 작게도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큰소리 작은소리를 통해서는 자음과 모음을 조금만 달리해도 어떻게 바뀌고 달라지는지에 대해서 알 수 있어요.


 

 



7. 이야기속으로

아이들이 한번쯤 읽어보았을만한 이솝우화나 전래동화를 통해서 흉내 내는 말을 넣어 만든 이야기를 만나보면서 흉내내는 말이 어떻게 이야기속에서 표현이 되었는지 알 수 있을뿐만 아니라 그냥 흉내내는말만 익힐때와 이야기로 만날때의 느낌은 확연하게 다른 만큼 이야기의 흐름을 통해서 흉내내는말, 소리가 어떻게 표현이 되는지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알려줄 수 있는 부분이 아닌가 하네요.


 

 



 

기적의 낱말학습은 5.6세 유아한글공부 시작할때 홈스쿨 교재로 활용하기 좋은 책으로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물편으로 곤충과 새로 앞.뒤 모두 낱말학습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재로 곤충의 학습이 끝났다면 뒤집어서 새편을 만나볼 수 있게 구성되어있어 아이가 참 좋아라 하는듯 해요. <기적의 낱말학습>과 함께 한글학습을 시작한다면 아이가 지루해 하지 않고 즐기면서 재미있게 한글공부를 체계적이고 단계적으로 해나갈 수 있지 않을까 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