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식 전통 술을 빚는 양조장집 딸내미 나츠코의 파란만장한 분투기를 그린 이 만화에서 내 혼을 빼앗아 간 건 술에 관한 집념이나 애정이 아닌 농사꾼들의 농사짓는 이야기다. 전통 술의 원료인 쌀에서부터 최고의 술이 만들어진다는 신념아래 나츠코가 배워가는 농사짓는 법과 농부의 마음, 결국에 인간은 무엇을 위해 사는가라는 질문을 던지는 과정은 바로 이 시대의 내가 풀지 못하고 있는 숙제인 것이다. 먼 미래의 후손에게 물려줄 유산인 비옥한 땅을 과도한 농약살포로 산성화시켜 황폐케 하는 현재의 농사법의 부조리함을 성토하는 만화속의 인물을 통해서 가슴 먹먹한 비애에 빠져들었다. 물론 일부에서 유기농을 실현하고 있으나 아직도 멀었다. 농업에 미래는 없다는 패배주의적 사고가 팽배했을 뿐이다. 2차 쌀 시장 개방을 앞두고 연일 시끄러운 가운데서도 누구도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사용하고 있는 농약을 폐기처분하고 땅을 살리자고, 그 땅에 우리의 미래가 걸려있다고 말하지 않는다. 적은 양이라도 인간에게 이로운 건강한 쌀을 생산하면 높은 가격에 수매하겠다는 약속을 제시하지 못한다. 이런 생각에 젖는 나는 어쩔 수 없는 농사꾼의 딸인가.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날개 2004-11-11 21: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술을 빚기 위해 쌀부터 재배하는 나츠코의 집념과 노력이 대단했던 작품이죠.. 나츠코의 할머니가 주인공인 명가의 술 2부도 있습니다. 보셨나요?

저는 저 책을 본 후로 전통주만 찾아서 먹기도 했습니다..^^;; 잘 마시지도 못하는 술맛을 음미해가며요..ㅎㅎ

변화란건 갑작스럽게 일어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유기농을 찾는 사람들이 조금씩 늘어나고, 거기에 따라 점점 농약 사용이 줄어들고.. 깨달음이 너무 늦지 않기만을 바랄뿐입니다..


겨울 2004-11-12 21: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직 2부는 읽지 못했지만, 꼭 읽어볼 생각입니다. 유기농에 대해서는 이렇게 생각만하고 화만 낼 뿐 무엇하나 능동적으로 개선할 의지가 없는 나부터 문제가 큽니다. 돌아가 살 곳은 거기라고 생각은 하지만 농사를 짓겠다는 각오는 없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