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배우 출신 한정아와, 공연기획자 송진완의 특색 있는 만남
기원과 장르, 역사와 변천, 작품 속을 들여다보는 인문학적 탐색
한국인이 사랑하는 뮤지컬 명작과 넘버들에 관한 소개와 해석

인문학을 통해 본 뮤지컬, 
당신은 호모 무지쿠스!

인류의 태고부터의 기억을 생생하게 불러오며,
미래의 바람을 노래와 춤그리고 드라마로 표현하는 뮤지컬은
인류가 그린 역사적 무늬를 탐구하는 인문학과 관련됩니다.”
김성우(철학자상지대 교양학부 교수)



<뮤지컬 인문학> 송진완 & 한정아 지음 / 알렙 펴냄


■ 간략 소개

뮤지컬이 묻고 인문학이 답하다!
뮤지컬 배우 출신 한정아와 공연기획자 송진완의 콜라보
한 권으로 관통하는 뮤지컬과 인문학의 향연

아직은 조금 낯선 뮤지컬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고민되는 인문학이 책은 한국인이 사랑하는 일곱 편의 명작 뮤지컬로 펼쳐낸 인문학적 성찰을 한 권에 담았다이를 위해 뮤지컬 배우 출신 한정아와 공연기획자 송진완이 만났다직접 뮤지컬 배우로 활동해 온 한정아는뮤지컬 장르의 다양한 가치와 매력을 오롯이 들려준다인문과 예술 콘텐츠를 새로운 포맷으로 융합해 대중에게 전달해온 송진완은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카바레지킬 앤 하이드빌리 엘리어트미스 사이공레미제라블라이온 킹과 같은 뮤지컬 명작과 넘버를 통해 그 안에 스며 있는 인문학적인 요소를 발견하는 묘미를 선물한다그동안 미술영화음악연극 등 다양한 형태의 문화예술 장르가 독자와 인문학을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해왔다이제뮤지컬과 함께 인문학을 탐험하는 새로운 지적 여정을 떠날 차례이다.

■ 출판사 서평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로 인간 예수를빌리 엘리어트로 정의를
뮤지컬로 만나보는 인문학!

뮤지컬이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모습 속에서 인문학과 뮤지컬의 관계를 이야기하는 1부와 2부의 작품 해설은 한정아가일곱 편의 뮤지컬 작품으로 인문학적 사유를 펼치는 2부는 송진완이 맡아 썼다저자들은 뮤지컬을 통해 사람이 그리는 무늬를 이해하는 인문학적 통찰이 가능하다고 말한다인류의 태고부터의 기억을 생생하게 불러오며미래의 바람을 노래와 춤그리고 드라마로 표현하는 뮤지컬은 인류가 그린 역사적 무늬를 탐구하는 인문학과 관련”(김성우)되기 때문이다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뮤지컬이라는 장르와 일곱 편의 명작 뮤지컬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더불어인문학 고전과 뮤지컬 작품을 넘나드는 인문학적 사유를 복합적으로 음미할 수 있을 것이다.
 
뮤지컬과 인문학을 넘나드는 독특한 시각과 통찰

책의 1 뮤지컬 세계로의 초대를 집필한 한정아는 토요일 밤의 열기루나틱라이온 킹」 등 다수의 작품에서 뮤지컬 배우로 활동한 바 있다. 1장 뮤지컬그 오묘한 세계 속으로에서 한정아는 자신이 뮤지컬이라는 새로운 세계에 빠져든 기억으로부터 시작해시대와 함께 변화하는 뮤지컬의 모습을 다룬다저자는 뮤지컬이 역사의 흐름에 따라 시대의 특징에 맞추어 다양한 멋과 맛을 내며 변화함으로써 관객들을 유혹해 왔다고 말한다또한 19세기 중반, 20세기 초 미국 브로드웨이에서 뮤지컬이 태동하던 시기부터 20세기 중반 황금기와 격변기를 지나 오늘날에 이르는 뮤지컬의 역사를 그리며뮤지컬의 다양한 색채는 인간의 역사 속에 스며 있는 대중의 다양한 감정을 담고 있다고 말한다.
2장 뮤지컬인문학과 동행하다에서 한정아는 뮤지컬 무대에서 인간의 삶이 어떠한 방식으로 표출되는지인간의 가치 탐구를 위한 방법으로 미술과 문학이 뮤지컬에 접목되면서 어ᄄᅠᇂ게 공감이라는 감정과 연결되는지를 이야기한다저자는 이러한 연결과 공감의 원천은 뮤지컬이 우리를 경험해 보지 못한 수천수만 가지의 인생 속으로 초대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그리고 이를 통해 인간의 삶을 음미하며 더 나은 삶을 생각해 보도록 자극하는 데 바로 뮤지컬이 특별한 이유가 있다고 이야기한다.
3장 뮤지컬의 이중적인 성격에서는 상업성과 예술성이라는 뮤지컬의 이중적인 성격을 다룬다저자에 따르면시대가 요구하고 관객이 원하는 카타르시스를 잘 구현해 냈을 때 상업적으로도 가치가 있는 것이기에인간에 대한 이해가 상업적인 이득과 직결되는 것이 예술의 양면성이다다시 말해대중성은 인간의 보편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이처럼 뮤지컬은 현대인의 삶을 반영하며 인간의 삶에 밀착되어 있고인간 역사의 흐름과 동행하고 있다.
 
삶의 의미를 되묻는 일곱 편의 뮤지컬
한국인이 사랑하는 뮤지컬 명작과 넘버들에 관한 소개와 해석!

책의 2부 뮤지컬과 함께하는 인문학 여행에서공연기획자 송진완은 뮤지컬 작품들의 예술적인 면모를 관통하여 인문학적인 통찰을 펼친다그렇게 저자는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카바레지킬 앤 하이드빌리 엘리어트미스 사이공레미제라블라이온 킹이라는 한국인이 사랑한 일곱 편의 명작 뮤지컬과 함께하는 인문학 여행으로 독자들을 초대한다.
본격적인 뮤지컬 인문학 여행에 앞서저자는 2부 1장 오페라의 두 번째 죽음뮤지컬의 첫 번째 삶에서, ‘인문학이란 무엇인지에 먼저 답한다저자는 인문학이란, “‘사람이 그리는 무늬를 알게 해주는 학문이라고 말한다그리고 인간의 무늬를 생산하는 가장 기본적인 도구인 언어와 음악이 끊임없이 투쟁하고 협력하며 진화하는 공간이라는 점에서 뮤지컬은 인문학의 공간과 대상이 된다고 이야기한다.
2장부터는 본격적으로 뮤지컬 작품을 통한 인문학적 사유가 펼쳐진다2장 록의 이름으로 써 내려간 20세기 에반게리온에서는 인간 예수를 다룬 뮤지컬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를 통해 종교라는 인간의 무늬에 접근한다저자에 따르면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에서 그려지는 것은 추상적인 그리스도가 아닌 구체적인 인간 예수이다그리고 이는 20세기 기독교 성서 연구와 맥을 같이한다그러나 그 방식은 정반대인데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는 겟세마네와 같은 유명한 곡들을 통해 분노하고 번민하고 갈등하는 예수의 모습을 정직하게 그려낸다다시 말해그것은 인간 예수의 정직한 모습에 다가가고자 한 인간의 열망이었다는 것이다.
3장 뮤지컬구조주의와 만나다에서는 콘셉트 뮤지컬의 프로토타입과 같은 카바레구조주의라는 관점으로 다룬다저자는 콘셉트 뮤지컬 카바레의 가장 큰 특징이 관객의 적극적 참여와 함께 이야기를 생성하는 점이라고 말한다저자는 연기노래조명무대 장치와 관객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후적으로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 카바레를 우치다 타츠루롤랑 바르트소쉬르 등의 이론으로써 들여다보며카바레가 구조주의적인 사유 방식을 추구한다는 점을 드러낸다.
4장 난 네 안에 영원히 살아에서는한국에서 가장 오랫동안 사랑받고 있는 뮤지컬 중 하나인 지킬 앤 하이드에 대해 이야기한다저자는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의 노랫말을 들여다보며작품을 관통하고 있는 19세기 근대 과학의 정신을 포착한다그리고 나아가작품 속 지킬이 관심을 두고 있는 생물학과 유전학 분야의 고전인 이기적 유전자를 통해 가장 정제된 상태의 인간을 찾아가고자 한 도킨스의 고뇌를 좇는다.
5장 가난한 자가 가난한 자를 돕는다에서는 영화 원작을 뮤지컬 무대로 옮긴 빌리 엘리어트를 다룬다저자에 따르면빌리 엘리어트는 1980년대 신자유주의 정책하에서 위기에 몰린 영국 탄광 노동자들의 모습을 생생히 담아내며함께 바르게 사는 세상에 대한 희망과 신념을 감동적으로 보여준 작품이다저자는 이러한 바른 삶에 관한 생각을마이클 센델의 정의란 무엇인가를 통해 보다 구체적으로 전개해 나가며 정의란 무엇인가’, ‘더불어 사는 방식은 무엇인가’, ‘인간이란 무엇인가와 같은 질문들을 던진다.
6장 냉전이 쏘아 올린 마지막 불꽃놀이는 베트남전쟁을 소재로 한 미스 사이공을 통해 냉전이라는 문제에 다가선다먼저 저자는미스 사이공이 베트남전쟁을 예술의 소재로 삼으면서도 균형 잡힌 역사 의식은 부족했다고 지적한다그리고 이와 같은 문제를 윌리엄 J. 듀이커의 호치민 평전』 속 호치민의 시선을 통해 들여다본다저자는 미스 사이공에서 틀에 박힌 모습으로 묘사된 베트남전쟁의 여러 단면들이 호치민 평전에서는 어떻게 묘사되고 설명되는지를 비교하며우리 안의 냉전 이데올로기를 성찰한다.
7장 민중의 노래가 들리는가?’는 대문호 빅토르 위고의 작품을 원작으로 한 세계 4대 뮤지컬레미제라블을 톺아보며작품의 배경이 되는 근대 혁명기이자 근대 자본주의 이행기의 프랑스와 유럽으로 시선을 돌린다이때 저자는 레미제라블과 동일한 시대정신을 담고 있는 공산당 선언을 참고한다정치철학의 관점에서 쓰인 매운맛 레미제라블이 바로 공산당 선언이라는 것이다그리하여 저자는 레미제라블의 노랫말과 공산당 선언을 교차해 읽는다.
마지막으로 8장 변화와 혁신에서는 상상력과 창조력이라는 인문학적 효용에 기초해 성공한 뮤지컬 작품라이온 킹을 다룬다저자는 뮤지컬 라이온 킹이 브로드웨이에서 기념비적 성공을 거둔 이유가 오롯이 인문학적 사고방식에 있다고 말한다저자에 따르면 뮤지컬 라이온 킹에서 단연 시선을 끄는 것은 인간미 넘치는 동물 캐릭터인데그 바탕에는 다양한 예술적 원천과 극장주의 이론에 기초한 인문학적 사고가 있었다그러나 저자는 이를 상상력창조력과 같은 좁은 의미에 묶어 두지 않는다그 대신 어떤 억압으로부터 자유롭게 사유할 수 있는개념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인 추상적 사고라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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