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파 해법 수학 5-1 - 2011
최용준 외 지음 / 천재교육 / 201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얼마 전에 교내 수학경시대회가 있었다.
그동안 아이는 혼자 수학을 공부해왔다.
선행이라고는 전혀 하지 않았고, 여름방학 때 2학기를 조금 준비한 게 다였다.
그래도 학기 중에 문제집을 난이도를 달리 해서 세 권을 꾸준히 풀어
나름대로 문제해결력이 좋은 편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수학경시대회를 보고 와서 하는 말은 이랬다. 
나, 선행을 좀 해야 할까봐. 
아이가 선행을 어디까지 생각하고 하는 말인지는 몰라도
제 스스로 필요성을 느낀다고 하는 말이라 나도 곰곰이 생각해봤다.
경시대회나 올림피아드 문제 수준을 풀어본 건,
작년 겨울방학 때 영재교육원 문제집 두 권이 다였다.
아이가 선행을 굳이 얘기한 건, 문제해결력이 자기 한계에 부딪혔다고
생각했기 때문이 아닐까. 
누군가는 깊이 있는 선행은 심화도 아우른다는 말을 했다.
무조건 앞으로 나가는 방법은 바람직하지 않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앞서 나간 진도는 심화의 문제를 조금 더 쉽게
풀어낼 수 있는 힘을 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올해는 조금 더 일찍 한 학년 수학을 시작하기로 했다.
그러다 보니 선택하게 된, 5학년 첫 문제집이다.
혼자서 공부하기에 적당하다.
문제수는 그동안 꾸준히 써왔던 센수학과 비슷한 양이다.
문제의 난이도도 골고루 배치된 것도 비슷하다.
수학 선생님을 하는 지인이 작년 말쯤 이 문제집이 혼자 공부하기 좋다며 추천해주었다.
아이도 혼자 진행해야 하는 문제집이라 나름대로 애착을 가지고 선택하는 편인데
꽤 마음에 들어했다.  

만족스러운 공부는 결과 이전에 과정에 있다.
스스로 문제집을 펼쳐 조금씩 앞으로 나가는 아이의 시간이 되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