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오울프
닐 게이먼.케이틀린 R. 키어넌 지음, 김양희 옮김 / 아고라 / 2007년 11월
평점 :
절판


얼마전에 매스컴을 통해서 세간에 호기심을 유발시킨 영화가 하나 있었다. 근대 환타지 소설의 근간이 되는 작품 "베오울프"였다. 영화 개봉에 맞물러 이 달의 책으로 선정 받게 된 것도 우연이 아닐 것이다. 이 책을 처음으로 접하게 된 동기는 근대 환타지 소설의 근간이 된다는 글귀로 인해 강함 호기심이 유발되었다. 근대의 환타지 소설이라고 손꼽히는 작품은 잘 아시다시피 "반지의 제왕" 일 것이다. 이러한 소설의 근간이 된다는 것에 읽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되었다.

그런데 이 작품을 처음으로 접하게 된 계기는 책이 아니라, 영화였다. 그것도 우연인지 모르겠지만, 아이맥스로 보게 되었다. 세간에 회자가 되었던 안제리나 졸리의 전라신이냐? 에 대한 관심보다는 이 작품에 대한 스토리의 진행이 어떠한 지에 대한 궁금증이 더 증폭되었다. 영화는 문필로 표현할 수 있는 장면에 대한 한계성을 가지고 있기에 영화를 보고 난 후에 영화 속의 장면이 나의 뇌리 속에서 벗어나기 전에 그 즉시로 책을 읽기 시작하였다.

베오울프를 읽다보면, 두 괴물이 나온다. 첫번째 괴물은 그렌델, 두번째 괴물은 황금 드래곤이 등장한다. 이 두 괴물로 인하여 사람들이 죽음과 고통을 당하고 있지만, 이 두 괴물은 인간의 끝없는 탐욕의 산물로써 우리에게 비춰지는 듯하다. 인간이 늘 추구해 온 왕국(권세), 부귀, 명예에 대한 심리적인 묘사와 악과의 엄밀한 타협으로 베오울프는 시대적인 영웅이 될 수 있지만, 그 자신의 끝없는 욕망과 탐욕으로 인해 생산된 괴물로 고통을 받는 것이 인간사의 아이러니가 아닌가? 그렇다면, 헤오로트 궁의 왕(호메르가)과 베오울프는 작금을 살아가고 있는 또 다른 우리 자신의 내면을 잘 그려주고 있다.

첫번째 괴물 그렌델을 죽이고 그의 어미를 물리쳐 왕이 된 베오울프는 악과의 엄밀한 타협을 통해 시대적인 영웅이 된다. 베오울프의 내면에 숨겨진 욕심으로 인해 결국 또 다른 자신의 모습, 욕심으로 물들어져 있는 분신과 맞주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황금 드래곤이다. 황금 드래곤과의 필투 끝에 황금 드래곤과 자신은 죽음으로 그 결말을 맺고 있다. 영화를 보면, 베오울프의 수하가 왕이 될 때 바다 속에 악의 어미가 부상하여 앞으로 왕이 될 사람과 또 다른 엄밀한 타협을 하려고 하는 순간에 끝을 맺는다.

이처럼 인간의 욕망은 끝이 없다. 이 책을 통해서 전에 읽었던 괴테의 "파우스트"라는 작품이 떠올랐다. 자신의 욕망을 채우기 위해 악마에게 엄밀한 타협을 통해 자신의 영혼을 팔아버린다. 결국에 회심해 보았지만, 그때는 돌이킬 수 없는 강은 이미 건넌 상황이었다. 인간은 욕망의 늪앞에서 미래의 대한 안목 또한 잃어버리는 것인가?

어떻게 보면, 베오울프나 파우스트는 자신의 성공을 위해서 악과의 타협이라는 그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성공은 순간적으로 화려함과 찬란함을 맛 볼 수 있지만 결국, 자신에게 재앙으로 돌아올 것이라는 것을 가르쳐 주고 있다. 베오울프라는 작품을 통해서 내 자신을 겸허하게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되어서 좋았다.

"베오울프"의 작품은 자본주의의 시대에서 성공만을 꿈꾸며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성찰을 제공하고 있다고 생각되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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