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행
오세영 지음 / 예담 / 2006년 7월
평점 :
절판


요즈음 방송매체마다 사극을 소재로 한 드라마가 봇물처럼 터져나오고 있다. SBS에서는 "왕과 나"를 방영함으로써 잘 다루지 않은 내시의 삶과 애환을 조명해 주고 있다. 또한 이에 맞대응이라도 하듯 MBC에서는 같은 날 같은 시간때에 "이산" 즉, 정조대왕의 인간적인 면모를 역사적인 무대에 다룸으로써 더 큰 흥미를 이끌어내고 있다.

특히, 정조 대왕에 대해 다룬 드라마로써 모 케이블 방송에서 "정조 암살 미스테리 8일"을 주말마다 방영하고 있다. 여기서 방영되어지고 있는 드라마에서는 개혁 군주인 정조대왕을 기존에 다뤘던 시각이 아닌 다른 시각으로 본 관점에서 설명하고 있다는 것에 흥미를 느낄 수가 있다. 일반적으로 역사는 어떤 사관에 따라 기록하느냐에 따라 완전히 다른 해석을 돌출시킬 수 있다는 익히 들은바가 있어서 두 드라마를 아주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었다. 그러는 중에 케이블 방송에서 방영된 "정조 암살 미스테리 8일"의 원작은 오세영의 "원행"이라는 소설에 그 기초를 하고 있다는 정보를 얻게 되었다. 그 사실을 안 후 소설 "원행"을 구입하였고, 구입 즉시 이틀만에 "원행"을 다 읽었다.

오세영의 소설 "원행"은 정조 19년(1795년) 윤2월 9일에서 16일까지 8일간에 걸친 원행을 소재로 하고 있다. 원행의 의미는 일반적으로 왕의 행차를 행행이라고 하는데, 왕이나 왕비의 무덤으로 가는 행차를 능행, 왕의 후궁이나 세자의 무덤에 가는 행행을 능행이라고 한다. 흔히 을묘원행이라고 불리는 정조의 화성(수원)원행의 과정 속에서 정조 대왕을 암살하려는 세력과 그로부터 지키려는 세력간의 음모와 암투를 픽셕과 논픽션의 공간을 오고감으로써 스릴과 긴장감으로 사건을 한층 더 재미를 이끌어가고 있다.

개혁을 단행하는 정조의 원려를 따른 시파와 전통적인 근간을 지키려는 수구세력(벽파)들과 얽히고 섞힌 음모, 예기치 못하게 혹세무민하여 이상국(소운릉)을 세우려는 이상주의자(문인방)의 출연으로 이 소설 안에서 삼각 구도를 형성시켰다. 이 소설 속에서 정약용을 통해서 건축된 수원화성에 대한 설명과 과정에 대해서는 역사적으로 잘 서술되어지는 듯하다.

소설"원행"을 통해서 보면, 정조는 왜 도읍을 화성으로 천도하려고 했는가? 그 이유는 정조가 단행하려고 했던 개혁의 절정이 화성으로 천도함으로 인해 실행될 수 있기 때문에 위험을 안고서라도 서둘었던 것인가? 그러나 정조의 급진적 개혁으로 인해 개혁의 이보다는 실이 더 많지 않은가? 생각해 본다. 개혁은 급진과 보수과 조화로움 속에서 이루어질 때 가능되어질 수 있다고 생각되어진다. 이 소설 "원행"을 통해서 이 시점에 이루어지는 대통령 선거와 우연(?)적으로 맞아 떨어지는 듯하다. 지금 세간의 관심은 대통령 선거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을 것이다. 보수를 선택할 것인가? 아니면, 새로운 희망을 가지며 급진를 선택할 것인가? 이런 기로 속에서 소설 "원행"은 많은 고민을 남기고 있는 듯하다.  

또한 소설 중간중간에 박진감과 긴장감을 가미시켜 소설의 흥미를 맛깔스럽게 진행해 나가는데, 그 매료를 느꼈다. 오세영의 소설 "원행"을 통해서 계속해서 방영되어진 "정조 암살 미스테리 8일"을 보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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