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레바퀴 아래서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50
헤르만 헤세 지음, 김이섭 옮김 / 민음사 / 200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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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레바퀴 밑에서>>는 헤르만  헤세의 <<싯다르타>>와 더불어 잃어버린 인간의 내면 세계에 대한 길을 제시하고 있는 작품이다. 헤르만 헤세의 이 두작품 <<싯다르타>>와 <<수레바퀴 밑에서>>는 급변하는 이 시대 속에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의 잃어버린 자아상을 생각하게 하는 작품인 것 같다.

특히, 헤르만 헤세의 <<수레바퀴 밑에서>>는 주인공인 한스가 학교와 사회라는 수레바퀴 밑에서 질질 끌려 들어가 결국 죽고만다는 비극적인 내용의 이 소설은 헤세 자신이 체험한 자기 내면의 변화를 소상하게 묘사한 자전적 소설이기도 한다.

주인공 한스가 그러했듯이 헤세도 열네 살 되던 해 슈바벤의 주 시험에 합격해 마울브론의 신학교에 입학을 하지만 엄격하고 판에 박힌 듯한 기숙사 생활을 견디지 못하고 입학한 지 채 일년도 되기도 전에 탈주하고 만다. 그후 다시 김나지움에 입학하기도 했으나 일 년만에 퇴교, 서점의 점원 노릇을 하다가 사흘도 못 되어 그만두고 기계 수습공 노릇을 얼마간 하다가 서점 점원 생활로 돌아가는 등 거듭된 정신적인 방황을 겪으며 성장했다. 바로 헤세의 이러한 소년 시절의 번민이 이   <<수레바퀴 밑에서>>에서 변형되어 나타나는 것이다.

이 소설의 줄거리는 대강 이러하다. 천분이 있는 주인공 한스 기벤라트는 부친을 비롯한 주위 사람들의 이기적인 명예욕 때문에 마울브론의 신학교에 입학을 강요당한다. 마침내 2등이라는 우수한 성적으로 신학교에 입학하지만, 그릇된 교육의 수레바퀴에 짓눌러 고통스럽기만 한 학교 생활을 견디지 못하고 고향으로 되돌아 오고만다.

그로 인해 자살을 꿈꾸면서도 결국 다시 일어나 기계공장의 견습공이 된다. 엘리트 코스만을 걸어 온 한스가 이제 시계탑의 톱니바퀴를 하루 종일 닦게 된 것이다.

죽도록 비참한 심정으로 톱니바퀴를 닦던 한스는 며칠 후 처음으로 맞이한 모처럼의 휴일에 익사하고 만다. 여기서 톱니바퀴는 또 하나의 수레바퀴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작품의 주제를 암시하는 <<수레바퀴 밑에서>>의 표제는 "너무 지치지 않도록 조심하거라. 잘못하면, 수레바퀴 밑에 깔릴 수가 있으니까."라는 교활한 신학교의 교장의 말에서 따온 것이다.

이 책은 자신의 정체성을 잃은 채 삶의 채바퀴 속에서만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권하고 싶다. 급변하는 사회속에 적응하기 위해 지친  현대인들이 상실된 자신의 정체성을 다시금 정립하여 가치있는 삶과 따뜻한 인간관계의 회복으로 훈훈한 인정이 넘치는 사회를 만들어 가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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