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크리에이티브 공장, 뉴욕>을 리뷰해주세요.
세계의 크리에이티브 공장, 뉴욕 - 뒷골목 아티스트들이 이끄는 뉴욕의 예술경제학
엘리자베스 커리드 지음, 최지아 옮김 / 쌤앤파커스 / 2009년 7월
평점 :
절판


  뉴욕은 도시가 아니라 나라의 이름같다. 그만큼 뉴욕이라는 단어는 너무도 영향력이 크게 느껴진다. 뉴욕을 배경으로 하는 드라마나 영화들도 많고 실제로도 그곳을 동경하는 사람도 많으며 사랑하는 사람도 너무 많다. 이미 심하게 익숙한 대명사가 되어버린탓에 오히려 호기심이 별로 안생긴다는 부작용이 있기는 하다. 그런 부작용을 성실하게 받고있는게 나다. 이책은 콧대가 센 뉴욕이라는 녀석이 이런 무심함에 발끈하고 나좀 봐달라고 하며 던져준 책같다. 

  뉴욕이라는 단어와 크리에이티브라는 또 다른 단어를 보면 쉽게 짐작할 수 있다. 뉴욕의 한 힘이 되고있는 거대한 문화산업에 대한 이야기이다. 단순히 성공한 예술가의 이야기를 늘어놓은 정도라고 생각하면 안된다. 그런 생각조차 없던 나였지만 이렇게 여러가지로 설명을 할 수도 있구나 조금 놀랐다. 그 시작으로 이 책은 뉴욕을 이끌어가는 여러 분야가운데 문화산업의 위치를 수치로 보여주면서 그 가능성을 언급했다. 덕분에 새삼스럽지만 정말 거대하긴 하구나 감탄하게 되었다.  

  이렇게 운을 뗀 책은 이후 뉴욕이라는 도시의 지리적인 이점이나 그 도시에서 발전한 예술에 대해 이야기하고 시대적 흐름으로도 설명을 해두었다. 어려운 단어나 많은 아티스트에 대해 알지 못해도 전체적인 맥락은 절로 이해할 수 있게 되기때문에 그리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비록 나도 90년대의 이야기쯤부터 겨우 상상을 하며 읽을 수 있는 정도였지만 곳곳에서 인상적인 부분은 있었다. 나도 모르게 예술의 범주에 드는 분야들의 생성이나 발전과정등을 머리속에 담을 수 있게 되었고 이들의 파생분야와의 흐름도 이해하게 되었다. 

  전혀 몰랐던 사실, 세계2차대전으로 파리를 통해 영감을 얻을 수 없게 되면서 뉴욕이 더욱 굳건히 자리를 지키고 커나갔다는 것이나 경제가 나빠지면서 집값이 떨어지는 것이 오히려 온갖 분야의 예술가들을 모여들게 만들면서 문화가 꽃피우게 되었다는것, 이것으로 다른 도시에 비해 빠르게 나빠진 경제가 다시 좋아졌다는 것 등은 인상적이었다. 그러면서 어쩐지 서울이 생각났다. 자꾸만 사람들이 몰려드는 좁디좁은 서울이. 뉴욕처럼 되기에는 물론 사정이 다르지만 그래도 서울에도 세계에서 가장 강한 무언가 강점이 생기는 일을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