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으로 본 역사 - 정사와 야사 속에 남아있는 놀라운 기록들
홍순래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07년 7월
평점 :
절판


  꿈이라는 것에 대해 아직 사람들은 각양각색의 의견을 보인다. 나는 원래 사람의 의식에 대해 알려진것 이상의 능력이 있을것이라고 믿어왔다. 그 이유로 정신과의사가 되기를 희망했었고 의식이나 무의식과 조금이라도 관련이 있다면 관심을 보이곤 했다. 꿈이 무의식의 활동이라는 사람도 있고 고민할 이유없는 것으로 무시하는 사람도 있다. 그것이 어떤 평가를 받건 확실히 믿지는 못하지만 무언가는 있을것이라는 막연한 기대를 품고있다.

   어려서는 그렇지 않았는데, 지금은 꿈을 자주 꾸는 편이다. 또 꿈을 꿀땐 매일같이 꾸다가 안꿀때는 몇달씩도 꾸지 않는다. 별별 꿈도 다 꾸었다. 아직 결혼은 커녕 애인도 없는 내가 꿈에서 아들을 낳은적도 있고 유명연예인을 보기도 했다. 돈을 본적도 있고 예전에도 꾼적이 있는꿈을 또 꾸는경우도 더러 있었다. 흔히 말하는 예지몽같은 꿈은 한번도 꾸지 못했지만. 

  이 책의 지은이는 꿈이 우리의 정신활동이라고 하면서 역사적인 사건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앞서 꾸었던 꿈을 기록에서 찾아내 소개하고 있다. 그가 말하는 꿈의 종류와 사례들, 꿈의 매매까지 보면서 그 많은 꿈중에 내가 꾼것과 같은것이 없어 당연함을 알면서도 아쉬웠다. 하지만 정말 아쉬운것은 다른데 있었다. 역사적 기록에 너무 치중한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그의 개성적인 생각은 보이지 않고 기록을 소개하고 간략한 설명으로 끝나는데다 이러한 나열이 너무 많아 지루함을 느꼈다. 주제가 꿈인지 역사인지 모르겠다. 꿈이라는 것의 신비로운 면을 기대했는데 그다지 만족스럽지 못했다.

  꿈이라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 것이라면, 역사적 기록의 다양한 소개보다 많은 사람들의 다양한 꿈을 소개하고 어떠한 경우 어떠한 꿈이 욕망을 반영한 것인지, 앞일을 예견하는 예지몽으로 볼 수있을지, 지어낸것이 아닌지 의심스러운 것인지등을 말하는것이 좀더 흥미롭고 친근하게 다가왔을것이라는 생각을 해 본다. 내용은 참 재미있었지만, 꿈이라는 소재를 주제로 맞추고 기대하고 책을 읽은 내게는 아쉬움이 많은 책이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Jacy 2007-08-24 14: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꿈으로 본 역사" 오디오북이 나왔습니다. 읽는 것보다 더 이해하기 쉽고 편하네요.
http://www.audien.com/F_Goods.do?cmd=goodsDetail&goodsId=0008317&cateId=0000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