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지 않은 경제위기>를 리뷰해주세요.
끝나지 않은 경제위기 - 김광수 경제평론 01
김광수경제연구소 지음 / 김광수경제연구소 / 2009년 7월
평점 :
절판


  김광수경제연구소가 매주 유료회원에게 제공하는 '경제시평' 자료의 일부를 엮어서 발간하는 모음집 시리즈 네 번째 책이라고 한다. 경제사정에 대해서 그리 깊은 지식이 없기때문에 돈주고 사라면 이 책을 집어들지는 않았을 것이다. 때문에 이런 책을 읽을 기회가 생겼다는 것 자체는 잘된 일이라고 항상 생각해왔다. 

  많은 자료와 도표를 내세워 설명하는 것을 보면 그런것같다. 또한 경제위기가 단지 한 나라에만 국한되지 않고 전 세계가 줄줄이 엮여있는 문제인만큼 국내외의 사정을 모두 들고 살피고 있다. 잘 모르니 글을 읽으면서 그런가보다 하는 생각뿐이다.  

  하지만 읽으면서 몰랐던것을 알고 생각의 폭이 넓어졌다는 기쁨은 별로 못느꼈다. 불편한 마음이 더 컸기때문이다. 이 책은 현정부의 정책을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설명도 어렵게 느껴지는데다 부정적인 이야기가 죽죽 늘어지고 있자니 마음이 안좋은것은 당연하다. 거기다 군데군데 격한 어조까지 보인다. 주장하는 글이라면 그런 어휘선택은 특히 조심해야한다.  

  이 책의 주장이 맞는지 틀린지 나는 판단할 수가 없다. 때문에 이런 의견도 있구나 라고 받아들이는 정도일 뿐이다. 하지만 책으로 엮여 좀 더 많은 사람에게 읽히게 할 것이라면 타겟을 잘 헤아려 좀 더 내용을 다듬는 것이 좋지 않을까.  

  읽고 나니 할 수 있는것은 그저 한숨을 내쉬는 것뿐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