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사람은 어떻게 생각하고 질문하는가 - 사고력 실종의 시대, 앞서가는 사람들의 생존 전략
이시한 지음 / 북플레저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식을 연결하고, 인과나 상관관계를 찾아 의미를 부여하는 답이 경쟁력을 가진 답이 되는 것입니다. 작년에 어떤 물건이 많이 팔렸고, 가장 인기를 끈 물건은 무엇인지를 아는 것은 이제 검색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 수 있는 정보가 되니까, 그런 물건을 보면서 트렌드를 찾아내고 그에 따라 내년에 어떤 물건이나 서비스가 많이 팔리게 될지 예측하는 것이 경쟁력이 되는 거에요.
암기 형태의 단답형 답이 전시하는 질문은 역시 단순한 스타일의 질문이었어요. 하지만 단답형 답이 더이상 경쟁력이 없는 시대에, 서술형답의 시대에는 질문도 달라집니다. 질문에 따라 답은 얼마든지 유도 가능하니까 질문이 중요한 시대가 되는 기죠. 예를 들어 ‘펠로폰네소스 전쟁은 어느 어느 나라가 싸운 기시?‘라는 질문의 답은 그냥 단답형으로 ‘아테네와 스파르타‘입니다. 그것을 아는 사람과 모르는 사람 사이에 격차가 존재하던 것이 IMF 이전의 시대라면, IM‘ 이후의 시대, 어떻게 생각하면 검색의 시대가 되면서부터는 이 격차는 제로에 수렴하게 되었어요.
검색하면 되니까요. 그러니 이제 전문 디자인부터 바뀌어야 유용하고 경쟁력 있는 대답이 나와요. - P10

한 번에 답을 찾으려 하기보다는 계속적인 질문으로 우리의 답을 우러인생에 가장 적절한 답으로 천천히 만들어가는 것이 이 질문의 시대에우리가 살아가야 하는 모습이 아닐까 해요. 불안감은 내려놓으시고요.
그런 면에서도 이 책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P21

도식적으로라도 Why를 다섯 번 외치기이렇게 도식적으로 Why를 다섯 번만 외쳐도 근본적인 원인에 가닿을수 있고, 그렇기 때문에 본질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습니다. 어떤 문제나 생각, 관심 등에 계속적으로 의문을 갖고, 조금 더 질문하고, 한발자국더 나아가면 더 본질적으로 이해하게 돼요. 그래서 꼬리에 꼬리를 무는질문의 방법은 집요하거나 집착하는 태도가 아니라, 집중하고 집약하는자세인 것이죠.
그리고 다섯 번의 Why라고 수치를 정해놓은 것은 문제해결의 기법에서 그렇다는 것이지, 우리가 생각하거나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질 때 이숫자에 구애받지 않아도 됩니다. 꼬리에 꼬리를 물다가 어느 순간 물 꼬리가 없을 때까지 질문을 이어가면 되는 거죠. - P45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핵심과 맥락입니다. 너무나 아는 게 많은 사람이지만, 상대방이 원하지 않을 때도 그 상식을 주저리주저리 늘어놓으면그냥 아는 게 많은 사람이지 스마트한 사람이라고 하지는 않습니다. 그렇다면 스마트한 사람, 똑똑한 사람은 상황과 조건, 핵심과 의중 같은 것을 빠르게 파악하고, 그것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는거죠. 지식과 통찰력이 있는 사람이 센스까지 갖췄을 때 우리는 ‘저 사람진짜 똑똑하다‘라고 말하는 겁니다.
또한 남들이 못 보는 이면의 모습, 겉으로 드러난 현상에 숨어 있는 저의 등을 잘 파악하는 사람에게도 똑똑하다는 표현을 씁니다. 그렇다면똑똑하다는 특징은 사건이나 상태의 핵심과 원리를 파악하고, 그것의 이면의 모습이나 활용을 예측하는 인사이트를 가진다는 것입니다. - P49

그러니 우리의 노력과 의지로 생물학적으로 타고난 한계나 구조도 바꿀 수 있습니다. 질문하는 자세 역시 마찬가지죠. 본능적으로는 질문보다는 순응을 하는 편인 인간은 노력과 의지로 질문하는 뇌로 바꾸어야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의 뇌를 리모델링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음의 4가지 질문이 유용합니다.

뭐야? (탐구의 열정)
진짜? (비판적 사고)
좀 더? (문제해결적 사고)
왜? (이유, 분석) Why
사실은? (이면에 대한 통찰) - P67

공감을 얻으려면 정확한 분석이 필요하다

앞서 감정을 배려하는 질문에 대해서 말했는데요, 오해하기 쉬운 부분이있습니다. 이러한 감성적인 질문이 상대방의 공감을 불러일으킨다는 착각이에요. 하지만 일반적으로 상대방이 공감을 표하는 것은 감성적인 질문 때문이 아닙니다. 핵심을 건드리는 질문 때문이죠. 상황의 핵심, 알고싶어 하는 알맹이를 이야기하니까, 저절로 ‘맞아, 맞아‘라는 말이 나오는것입니다.
그러니까 공감을 얻으려면 따뜻한 감성이 필요한 게 아니라 정확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정확한 분석을 통해 파악한 핵심을 따스한 말로 건네니 감동적인 것이지, 따듯하지만 내용이 없는 질문은 사람을 움직일 수없어요.
진리를 탐구하는 과정이 아니라 소셜 스킬에서의 대화라면 우리는 소크라테스의 대화법을 따를 것이 아니라 오은영 박사의 질문 방법을 벤치마킹해야겠죠. 우리가 오은영 박사의 질문법에서 따와야 하는 것은 정보를 최대한 분석하는 습관과 의지, 그리고 그런 데이터를 바탕으로 핵심을 파악하려는 노력입니다. 이게 이루어진 후에 그 핵심을 상대방을 배려하는 감성적인 대화에 담는 것이죠. - P87

어쨌든 중요한 것은 그렇다면 진짜 문제는 ‘어떻게 (상대방이) 원하는것을 아는가‘잖아요. 하지만 이 책에서 이에 대한 힌트는 부족하더라고요. 상대방의 니즈를 충족시키니 일이 풀리더라는 다양한 사례를 주로이야기해요. 그래서 말씀드립니다.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에도 나오지 않은 어떻게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아는가에 대한 방법 말이죠.핵심은 너무나 단순합니다. 

듣고, 질문하고, 정리하는 것입니다. 

생각해보면 이 비결은 굉장히 당연합니다.  - P10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