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르마 경영 서돌 CEO 인사이트 시리즈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김형철 옮김 / 서돌 / 2005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어제보다 나은 오늘이 되고, 오늘보다 나은 내일이 될것이라고 믿으며, 날마다 성실하게 살아가라. 우리가 살아가는 목적과 가치는 바로 이 성실하고 착실한 구도자적인 삶에 있다고하겠다.
- P14

즉 거짓말 하지 않기, 타인에게 피해 주지 않기, 정직하게 행동하기, 욕심 부리지 않기, 자기 것만 생각하지 않기 등등 누구나 어린 시절 부모님이나 선생님에게 배운, 그러나 어른이 되어가면서 잊어버리고 마는 단순한 규범들을 경영지침에 그대로 적용하여 지켜야 할 판단기준으로 삼았다.
- P18

인생을 보다 잘 가꾸고, 행복이라는 결실을 맺기 위해서 어떻게 하면 좋을까? 그것을 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인생 (일)의 결과 = 사고방식 × 열의 x 

능력이 식에서 기억해야 할 것은 인생이나 일의 결과가 이 세 가지 요소를 곱한 것이지 더한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우선 능력이란 재능이나 지능으로 바꾸어 말할 수 있는데, 선천적으로갖고 태어난 자질을 의미하기도 한다. 건강이나 운동신경도 여기에 해당한다. 또한 열의란 일을 하고자 하는 정열이나 노력하는 마음이며, 이것은 자신의 뜻으로 조절할 수 있는 후천적인 요소이다. 양쪽다 0에서 100까지 점수를 매길 수 있다.
- P24

무엇보다 "이렇게 되고 싶다." 라고 바라는 것 자체가 그것을현실로 만들 수 있는 힘을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다는 증거이다. 인간이란 원래 소질이나 능력이 없는 분야를 하고 싶어하지는 않는다. 그러므로 자신이 성공한 모습을 생각하고 그려낼수 있다면, 그 사람의 성공 확률은 확실히 높다고 볼 수 있다.
눈을 감고 성공한 모습을 상상해 볼 때, 그 모습이 잘 그려진다면 그것은 반드시 실현되고 성취될 것이다.
- P53

나 역시도 지금까지 말한 것과 같이 늘 거북이 걸음이었다.일상적인 하루하루가 모이고 연속되다 보니 언제인지 모르게회사가 커져 있었고, 나도 현재의 시위까지 와 있었다. 그러므로 공연히 내일에 연연해하거나 미래를 내다보기에급급하기보다는 우선 오늘 하루에 충실하라. 그것이 결국 꿈을 현실로만드는 최선의 길이다.
- P70

우리는 아무리 지나치더라도 꿈을 가지고 그 꿈을 말하며 밝은 미래의 모습을 그리는 인간이기를 바란다. 꿈이 없는 사람에게 창조나 성공이 있을 리 만무하며, 그런 사람들에게는 인간적인 성장도 없다. 인격은 꿈을 가지고 창의적인 연구를 거듭하며 한결같은 노력을 계속함으로써 연마되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꿈이나 생각은 인생을 발전시키는 버팀목이자 디딤돌이라 하겠다.
- P84

세상 풍조에 현혹되지 않고원리원칙을 사수할 수 있는가

원리원칙에 입각한 철학을 확실히 세우고, 그에 따라 살아가면 모든 일에 성공을 거두고 인생에서도 커다란 결실을 맺을수 있다. 그러나 그것은 결코 쉽고 편안한 길이 아니다. 철학에따라 살아가는 일은 자신을 규제하고 속박하는 것이기도 하며,고통이 따르는 경우도 많다. 또 때로는 ‘손해‘ 를 보며 걷는 고난의 길이기도 하다.

원리원칙에 따르는 삶이란, 두 가지 길 가운데 어느 쪽을 선택하면 좋을지 몰라 고민이 될 때, 자신의 이익을 앞세우지 않고, 아무리 힘든 일이 많은 가시밭길이더라도 모름지기 가야할 길‘ 을 선택하는, 어떻게 보면 우직하고 요령 없어 보이기도하는 그런 삶이다.
- P94

물질적으로는 그럴 수 있다. 그러나 같은 것을 얻더라도 모자란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만족하는 사람이 있다. 적은 것에도 만족을 아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많은 것을얻어도 만족을 모르는 사람이 있다. 불평불만이 끊이지 않는사람이 있는가 하면, 어떠한 경우에라도 마음이 만족스러운 사람이 있다.
그러므로 어디까지나 그것은 마음의 문제이다. 물질적으로어떠한 조건 하에 있더라도 감사의 마음만 가진다면 얼마든지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 P153


댓글(3)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초딩 2021-08-17 12: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게 그 독립채산제 그거와는 다른건가요?

초딩 2021-08-17 12: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메바 경영이요

아동이네 2021-08-18 17: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다른것입니다..말씀하시는것은 아메바경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