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관계자 자본주의 - 자본주의‘그레이트 리셋’이젠‘ESG 경영’시대!
최남수 지음 / 새빛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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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저무는 주주자본주의
; 80년대 이후 순이익의 절반이 주주에게 배당됨
(지금은 93%까지 상승)
; 이로 인해 기술투자나 직원복지등 배제되어 저투자
; 단기 이익만을 쫓는 기업경영 심화(양극화)

2.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부상
; 소득양극화,만성저투자,주주이익극대화->신자유주의
; 환경,사회,지배구조개혁,공유가치,지속가능성확대,
기업의 사회적책임강화->이해관계자 자본주의
; 공동선의 추구
; 이해관계자 자본주의=공동체 자본주의
; 코로나 펜데믹을 통해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의 가치가
상승중(펜데믹을 통해 개인삶의 속도가 늦어지면서 행복의 기준과 판단이 변화됨, 돈/개인->가족,사회,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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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러구트 꿈 백화점 - 주문하신 꿈은 매진입니다
이미예 지음 / 팩토리나인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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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지. 과거의 어렵고 힘든 일 뒤에는, 그걸 이겨냈던 자신의 모습도 함께 존재한다는 사실, 우린 그걸 스스로 상기할 수있도록 도와야 한단다."
"네, 저희가 꿈을 파는 이유가 거기 있죠. - P153

"여러분을 가둬두는 것이 공간이든, 시간이든, 저와 같은 신체적 결함이든…. 부디 그것에 집중하지 마십시오. 다만 사는 동안 여러분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무언가를 찾는 데만 집중하십시오. 그 과정에서 절벽 끝에 서 있는 것처럼 위태로운 기분이드는 날도 있을 겁니다. 올해의 제가 바로 그랬죠. 저는 이번 꿈을 완성하기 위해 천 번, 만 번 절벽에서 떨어지는 꿈을 꿔야 했습니다. 하지만 절벽 아래를 보지 않고, 절벽을 딛고 날아오르겠다고 마음먹은 그 순간, 독수리가 되어 훨훨 날아오르는 꿈을 완성할 수 있었죠. 저는 여러분의 인생에도 이런 순간이 찾아오길기원합니다. 그리고 제가 만든 꿈이, 그런 여러분에게 영감이 된다면 더 바랄 게 없을 겁니다. 큰 상을 주셔서 고맙습니다."
- P216

"영감이라는 말은 참 편리하지요.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뭔가 대단한 게 툭하고 튀어나오는 것 같잖아요? 하지만 결국 고민의 시간이 차이를 만드는 거랍니다. 답이 나올 때까지 고민하는지, 하지 않는지. 결국 그 차이죠. 손님은 답이 나올 때까지고민했을 뿐이에요."
- P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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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은 흐르지 않는다 - 우리의 직관 너머 물리학의 눈으로 본 우주의 시간
카를로 로벨리 지음, 이중원 옮김 / 쌤앤파커스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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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간 파해치기
; 시간은 높은곳에서는 빠르게, 낮은곳에서는 느리게 흐른다.
; 시간은 무거운 질량 근처로 갈수록 느려진다.
; 시간은 양자화되어 불연속적이다.
; 시간은 중첩될수 없고, 상호간의 상호작용이기에 중첩될 수 없다

2. 시간이 없는 세상
; 세상은 사물이 아닌, 사건들로 이뤄져 있다
(사물=돌,존재->공간)
(사건=키스,지속시간->공간+시간)
물리학은 사물연구가 아닌 변화를 연구

3. 시간의 원천
; 과거와 미래의 차이 = 낮은엔트로피->높은엔트로피
; 우주의 방대하고 다양한 물리계간 상호작용을 통해 낮은 엔트로피에서 특정한 변수간의 상호작용으로 높은 엔트로피로 증가하면서 시간은 흘러간다
(시간의 흐름->엔트로피의 증가)
; 세상을 움직이게 하는 근원: 에너지X, 엔트로피O
ex) 낮은엔트로피(질서) -> 높은엔트로피(무질서)

=> 시간이란, 우리의 뇌속에 있는 기억과 예측으로 만들어진 뇌를 가진 인간이 세상과 상호작용하는 형식, 정체성의 원처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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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브라운] 90일 통큰 통독 성경 개역개정판 - 대(大).단본.색인 - 무지퍼
90일통큰통독 편찬위원회 지음 / 아가페출판사 / 2017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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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예수의 은혜가 모든자들에게 있을지어다, 아멘
(계2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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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품격 - 삶은 성공이 아닌 성장의 이야기다, 빌 게이츠 선정 올해의 추천도서
데이비드 브룩스 지음, 김희정 옮김 / 부키 / 201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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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담1과 아담2의 구분
1) 도덕적 실재론(리틀미, 아담2)
; 인간은 뒤틀린목재처럼 기본적으로 결함덩어리, 수양과 겸손을 통해 자기수양을 지속하며 성장해야함, 자아는 의심의 대상이자 투쟁의 대상
ex) 다윗, 모세
2) 도덕적 낭만주의(빅미, 아담1)
; 스스로의 억제 대신 자신을 드러냄, 자기신뢰, 자기애, 자아는 신뢰의 대상, 대공황이후 물질적 풍요에 따라 급속도로 확산
ex) 여성,노예해방운동 등

2. 아담2에서 아담1로 급속히 변화된 원인
; 정보기술
(빠른 의사소통으로 내적 자아성찰이 부족해지고, 각종 개인 it기기로 자기지시적 활동이 증가하며 소셜미디어등의 자기를 드러내는 도구 증가)


3. 아담2에서 아담1로 급속히 변화된 폐혜
; 능력주의 만연, 부모자식간에도 조건부사랑, 물질적 개인주의로 타인과의 공감능력 부족

4. 아담1에서 아담2로 돌아가기위한 질문들
; 내 삶을 어떻게 개척해야 하나? 나의 본성은 무엇인가? 나의 본성을 어떻게 다듬어야 하나? 나의 결함은 무엇인가? 내가 일궈야하는 중요덕목은 무엇인가? 내 자녀에게 인격연마를 어떻게 도와주어야 하나?

5. 겸양의 규칙들
1) 우리는 행복이 아닌 성스러움을 위해 산다
(삶은 향락의 드라마가 아닌 도덕적 드라마이다)
2) 우리는 기본적으로 결함을 지닌 존재이다
3) 우리는 또한 강하고 영웅적이다
4) 겸양을 지녀야한다
(결함과의 투쟁에서 자신이 이기기 어려움을 앎)
5) 죄와 싸우는이유는 이기기 위해서가 아니라 더
나아지기 위해서이다
6) 인격은 죄와 싸우는 행동을 하면서 길러지고, 이
반복적 행동들이 습관화가 되면 신뢰받는 사람이
된다
7) 혼자힘으로는 겸양과 인격을 기를수는 없다

자기 자신의 본성에 대해 겸손한 사람은우리가 뒤틀린 목재‘로 만들어졌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마누엘 칸트의 유명한 말을 빌리자면
"인간이라는 뒤틀린 목재에서 곧은 것이라고는그 어떤 것도 만들 수 없다."
인류가 뒤틀린 목재‘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자신의 결점을 적나라하게 인식하고,
스스로의 약점을 극복하기 위한 투쟁의 과정에서인격 형성이 이루어진다고 믿는다.
토머스 머튼의 주장과 일치하는 견해다.
"영혼은 운동선수와 같아서 싸울 가치가 있는 상대가 필요하다.
시련을 겪고, 스스로를 확대하고,
잠재력을 완전히 발휘할 수 있는 방법은그것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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