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시작하는 생각 인문학 - 우리가 늘 똑같은 생각만 하는 이유와 세상에 없는 생각을 만드는 5가지 방법
이화선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관찰 · 모방 · 몰입 · 실행 . 함께는 곧 창의적인 삶의 핵심적인 요소이자 이 책을 관통하는 다섯 가지 질문입니다. 나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다섯 가지 질문을 떠올리며 책의 페이지를 한 장 한 장 넘겨보기를 바랍니다. 나는 관찰하는가, 나는 모방하는가, 나는 몰입하는가, 나는 실행하는가, 나는 함께하는가. 다섯 가지 질문은 하나하나가 창의성을 탐구하기에 충분히 가치 있는 대주제들입니다. 주제에 따라서는 글의 결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책을 다 읽고다섯 가지 질문을 하나로 연결했을 때 창의적인 삶에 대한 청사진을그릴 수 있을 것입니다.
창의적인 삶을 원하고, 자신의 창의적인 잠재력을 펼치고자 하는사람들에게 이 책이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관찰

본 것을 기억할 수 있는 사람은 결코 허무하지도, 생각에 목마르지도 않을 것이다.

때로는 수없이 많은 것을 경험한 것 같은데 돌아서면 허무해질 때가 많잖아요. 그것은 반 고흐의 말처럼 제대로 못 봤기 때문입니다.
정말 그 순간 경험하는 모든 것들을 하나하나 아무리 잘 보았어도 지나고 보면 기억은 흩어져버리고 말아요. 기억력에도 한계가 있어 막상 그 순간을 떠올리고 싶어도 생각이 잘 안 나게 되죠. 따라서 기록과 수집은 우리의 기억을 한층 더 짙게 만들고, 훗날 기억의 한계를보완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관찰의 내용을 기록할 때 단어로만 간단히 적는 것보다 문장으로 세세히 적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어설픈 시인은 흉내 내고, 노련한 시인은 훔친다.
형편없는 시인은 훔쳐온 것들을 훼손하지만,
훌륭한 시인은 그것들로 훨씬 더 멋진 작품을적어도 전혀 다른 작품을 만들어낸다.
훌륭한 시인은 훔쳐온 것들을 결합해완전히 독창적인 느낌을 창조해내고,
애초에 그가 어떤 것을 훔쳐왔는지도 모르게완전히 다른 작품으로 탄생시킨다.
훌륭한 시인은 옛 작가들의 작품, 이국 언어로 쓰인 작품,
25또는 흥미로운 다양한 것들에서 빌려온다. - P94

어려운 문제를 풀면서도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우리가 모호하고 어려운 문제 상황에 노출되기를 꺼리지만 않는다면요. 주어진문제를 회피하지 않으려면 어려운 도전에 실패하더라도 그 과정에서 배움을 얻는다는 긍정적인 마음가짐 (이를 ‘성장 마인드셋‘이라고 합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제4장에서 다릅니다)과 스스로 문제 해결을 했을때 얻는 희열의 경험이 쌓여야 합니다.
다행히 인간은 선천적으로 배움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고 있어, 자신의 능력을 성장시켜줄 수 있는 도전적 과제를 선호하는 경향성을타고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인간은 어려운 과제를 숙달할 때 유능감과 즐거움을 경험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저도 어려웠지만 정말 재미있어!‘라고 느낀 순간의 행복감을 잊기 힘듭니다. 그리고 그런 문제를 해결하려 할 때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되고 자신도 몰랐던 자신의 창의적인 능력을 발견하게 됩니다. "해결 방법에 대해배우지도 않았고 연습한 적도 없는 문제를 만나게 되면, 언제나 어느정도의 창의성이 나타난다."라는 창의성 교육의 대가 폴 토랜스트Paul Torrance 박사의 말처럼 말입니다. 결국 창의성은 도전적인 과제를직면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많은 사람이 새로운 일에 도전하고 그중 대다수가 실패를 합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실패한 사람들이 다시 실행했을 때 성공할 확률, 즉재도전의 성공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해요. 이는 분명 실패 경험의장점입니다. 뒤에서 자세히 다루겠지만, 창의적인 문제 해결은 문제자체가 창의적이어야 유리합니다. 문제가 창의적이면 결과가 창의적일 확률이 당연히 높아지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실패한 상황만큼창의적인 문제는 없을 겁니다. 자신이 낸 아이디어가 현실에서 적용되지 못했고, 방향을 새롭게 바꿔야 하는 딜레마에 놓인 상황 자체가창의적 문제 해결이 필요한 상황인 것이죠. 그리고 그 상황을 회피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뛰어들 때 자신의 창의성을 끌어내는 자극이 되는 겁니다.

기여를 고민하는 습관

인간은 자신이 가치 있다고 느낄 때 용기를 낸다.

_알프레드 아들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