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의 발견 - 믿는 것이 현실이 되는 마인드셋
데이비드 롭슨 지음, 이한나 옮김 / 까치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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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셀리에의 결론에 따르면 스트레스란 "우리에게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받아들이는 것이다.‘
- P242

이에 일부 실험에서는 단순히 이 같은좌절감이 자신에게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상기하기만 해도 무력감이줄어들고 작업기억을 비롯한 심적 자원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게 되어 시간이 지날수록 수행 능력이 향상되면서 문제가 해결된다는 강력한 근거들을 발견하기도 했다. 이번에도 역시 자기 충족적 예언이 관여한 셈이다. 어려운 도전에서 느껴지는 좌절감이 학습에 도움이 된다고 믿으면, 그것이 현실이 된다. 좌절감이 자신의 능력 부족을 나타내는 신호라고 여기며 자신은 앞으로도 영영 이를 극복못하리라 믿는다면 그 또한 현실이 된다. - P292

교사나 리더의 기대가 정확히 어떤 수단을 통해서 해당 학생이나구성원들에게 전해지는가는 각자의 성향이나 처한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가장 확실한 수단은 직접적인 칭찬이나 비판이다. 격려의 말을들으면 힘이 나고 부정적인 지적을 받으면 힘이 빠지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꼭 직접 말로 하지 않더라도 리더가 설정하는 목표를 통해서 그들이 각 구성원에게 품고 있는 기대 수준이 드러나며, 이는 궁극적으로 수행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가령 선생님이 편애하는학생에게만 계속해서 의욕적으로 수준 높은 과제를 내준다면 그 학생은 학습의 기회가 더 많아지는 반면에 나머지 학생들은 기회를 놓치게 된다. - P2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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