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의 미래력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7가지 역량
정학경 지음 / 라이팅하우스 / 2017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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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입니다. 미래력을 지닌 아이는 오로지 자기만의 성공을 추구하지 않습니다. 각박한 세상 속에서도 나를 둘러싼 세계에 관심을 가지고 사회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여유가 있습니다. 그런 마음이 그사회의 정신과 문화를 풍요롭게 만듭니다. 작지만 강하고 고요하지만 영향력 있는 혁신은 이제 미래력을 지닌 우리 아이들 세대로부터 시작될 것입니다. 그리고 지금은 아이를 위해 부모가 먼저 바뀌어야 할 때입니다. 결국 미래를 준비하는 부모의 노력이 우리 아이들의 운명을 결정할 것입니다. - P18

이제는 기계와 경쟁하는 공부를 그만두고 기계를 활용하는 공부를 해야 합니다. 지금까지는 옆에 있는 친구가 경쟁 상대였습니다. 그래서 경쟁 상대인 친구보다 잘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그러나 앞으로는 고민을 바꿔야 합니다. 
앞으로 우리 아이들은 인공지능보다 앞선 고차원적인 역량을 필요로 합니다. 과거에 필요했던 인재가 ‘지식 노동자‘였다면 앞으로는 ‘인사이트 노동자 Insight Worker‘가 필요합니다. 인사이트 노동자는 보스턴컨설팅그룹의 리치 레서가 새로운 미래 노동자로 제시한개념입니다. 인사이트 노동자는 인공지능보다 높은 통찰력을 가져야 합니다. 기존에 배운 지식으로 단순히 주어진 일과 문제를 해결하는 수준이 아니라 스스로 해결해야 할 문제를 발견하며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인 과정과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계해야합니다. - P32

운명애 Amor Fati
나의 철학과 역사는 내가 만들어 나간다

아모르 파티 Amor Fatt. 니체가 한 말로 ‘네 운명을 사랑하라‘라는뜻입니다. 이것은 사주팔자대로 운명에 맡겨 수동적으로 살라는말이 아닙니다. 자신의 운명을 사랑하는 것은 구호를 외친다고 가능한 것도 남들과 비교해서 얻어지는 것도 아닙니다.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가능성을 극대화할 때 생깁니다. 나의 불완전함을 그대로 받아들이면서 더 나은 사람이 되려고 노력할 때 아모르파티가 생깁니다. 아니 만들어 나간다는 말이 맞을 수도 있겠습니다. ‘너의 주어진 조건들을 사랑해라. 그리고 거기서 최선을 다해서답을 찾아 나가라‘라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먼저 ‘자존‘을 회복하는 것이죠. 내가 어떤 사람인지, 내 조건이 어떤지, 한 번뿐인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지 생각하는 ‘아모르 파티‘가 부모님들부터 먼저 회복되길 바랍니다. - P59

시수 Sisu
비전을 완성하는 힘
‘공부의 신‘이 아니라 ‘열정의 신‘으로

우리는 꿈을 이루고 성공한 사람들에게서 이런 높은 역경지수를 많이 봅니다. 나에 대한 믿음이 강한 것도 ‘실력‘입니다. 집이 망해서지지리 가난해도, 시험에 떨어져도, ‘지금은 과정일 뿐 결국 나는잘될 거야‘라고 이 세상 어느 누구도 나를 믿어 주지 않을 때 유일하게 나를 믿어 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나는 결국 잘되고 해낼 것이라는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가지는 것이 ‘자기효능감‘입니다. 자기효능감이 있는 사람들은 지금 자신이 처한 현실이 힘들고 특별히 내세울 만한 잘난 것이 없다고 해도 포기하지 않습니다. 언제인지는 몰라도 결국 해낼 것이고 설사 해내지 못한다 하더라도 과정속에서 행복했기에 난 손해본 것이 없다고 쿨하게 생각합니다.

티쿤올림 Tikkunolam
세상을 이롭게 하는 가치를 만든다
일자리는줄지만일거리는 넘쳐난다

티쿤올람은 ‘세상을 바꾸다‘라는 뜻의 히브리어로, 유대인들은‘인간은 태어나면서 신으로부터 부여받은 세상을 더 좋게 바꾸는 임무를 부여받았다‘고 믿는다. 단순히 부자가 되려는 열망이아니라 이런 티쿤올람의 정신이야말로 이스라엘을 창업가의나라로 만든 원동력이다.

퍼지 사고 Fuzzy
융합형 인재가 필요하다
T자형 인재를 원하는미래 사회

디자인적 사고 능력은 크게 현재 상태의 문제를 진단하고 더 나은 상태로 변화시키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런데 가장 중요한 1단계가 바로 ‘공감 능력‘입니다. 지구상의 모든 혁신적인 발명품의 출발이 이 ‘공감 능력‘에서 시작됩니다. 타인의 아픔과 불편함에 공감할때 빛나는 순간이 다가옵니다.
‘사람들이 어떤 것으로 인해 부족함과 불편함을 느껴 그것을 도와주고 싶다.‘
이 마음이 모든 문제 해결의 시작인 것입니다. 이들은 타인의 불편함에 ‘공감‘했고 그 필요를 채워 주고 만족시켜 주고자 제품(서비스)을 고생해서 만들어 냈고, 사람들은 그 제품(서비스)으로 인해필요를 채우고 만족을 느끼기에 돈을 지불하고 구입하는 것입니다. 

공존 지능 One Body
최고의 경쟁력, 사랑
인성도 실력, 성적처럼 관리해야한다

협업의 달콤함을 맛보게 하라

이제 앞으로의 시험과 평가는 어떤 지식을 활용해 무엇을 만들것인가를 친구들과 협업하고 실제로 제작하는 프로젝트 형태로 대체될 것입니다. 그래서 이제는 아이들에게 옆 친구를 경쟁자로 여기는 ‘입시 중심 교육‘을 시킬 게 아니라, 옆 친구와 협업할 수 있는능력을 가르치는 게 더 효율적입니다. 이러한 가치가 더욱 중요하게 여겨져서 학교에서는 점점 프로젝트 수업, 거꾸로 교실, 문제기반학습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공통점은 모두 주입식이 아니고 토론하고 소통하고 함께 협업하는 수업이라는 것입니다. - P229

스칸디 대디의 특징은 친구 같은 친근함과 기꺼이 시간을 아이에게 주고자 하는 열정입니다. 야근이 일상화되어 여유가 없고 자녀교육은 으레 부인이 해야 한다고만 생각하는 아버지들에게 필요한모습이 이 스칸디 대디의 모습입니다. 스칸디 대디들은 품안에 있을 때만 자식‘이라는 한국 속담을 잘 아는 듯 자녀를 귀찮아하지 않고 놀아 줄 수 있을 때 더 놀아 주려고 적극적입니다. 시간은 흐르면 되돌아오지 않기 때문이죠.
유대인 아버지의 일차적 의무는 ‘교사‘입니다. 유대인 자녀는 자신의 아버지를 선생님으로 알고 ‘우리 아버지인 선생님‘으로 부른다고 합니다. 아버지의 권위는 하나님으로부터 위임받은 최고의권위라고 생각합니다. 성경을 보면 유대인 아버지는 가정의 크고작은 문제를 결정하는 최고 결정자임을 넘어서서 영적인 축복까지할 수 있는 존재로 나옵니다. 유대인 자녀에게 아버지는 이러한 권위가 있기에 가르침에 ‘힘‘이 실립니다. 

사과 안에 있는 씨는 셀 수 있다. 하지만 그 씨 안에 얼마나 많은 사과가 들어 있는지는 셀 수 없다. 켄키지

미래가 불안하지만 부모님의 사랑과 내 자녀의 숨겨진 가능성이있기에 우리는 희망을 가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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