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품격 - 삶은 성공이 아닌 성장의 이야기다, 빌 게이츠 선정 올해의 추천도서
데이비드 브룩스 지음, 김희정 옮김 / 부키 / 201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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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담1과 아담2의 구분
1) 도덕적 실재론(리틀미, 아담2)
; 인간은 뒤틀린목재처럼 기본적으로 결함덩어리, 수양과 겸손을 통해 자기수양을 지속하며 성장해야함, 자아는 의심의 대상이자 투쟁의 대상
ex) 다윗, 모세
2) 도덕적 낭만주의(빅미, 아담1)
; 스스로의 억제 대신 자신을 드러냄, 자기신뢰, 자기애, 자아는 신뢰의 대상, 대공황이후 물질적 풍요에 따라 급속도로 확산
ex) 여성,노예해방운동 등

2. 아담2에서 아담1로 급속히 변화된 원인
; 정보기술
(빠른 의사소통으로 내적 자아성찰이 부족해지고, 각종 개인 it기기로 자기지시적 활동이 증가하며 소셜미디어등의 자기를 드러내는 도구 증가)


3. 아담2에서 아담1로 급속히 변화된 폐혜
; 능력주의 만연, 부모자식간에도 조건부사랑, 물질적 개인주의로 타인과의 공감능력 부족

4. 아담1에서 아담2로 돌아가기위한 질문들
; 내 삶을 어떻게 개척해야 하나? 나의 본성은 무엇인가? 나의 본성을 어떻게 다듬어야 하나? 나의 결함은 무엇인가? 내가 일궈야하는 중요덕목은 무엇인가? 내 자녀에게 인격연마를 어떻게 도와주어야 하나?

5. 겸양의 규칙들
1) 우리는 행복이 아닌 성스러움을 위해 산다
(삶은 향락의 드라마가 아닌 도덕적 드라마이다)
2) 우리는 기본적으로 결함을 지닌 존재이다
3) 우리는 또한 강하고 영웅적이다
4) 겸양을 지녀야한다
(결함과의 투쟁에서 자신이 이기기 어려움을 앎)
5) 죄와 싸우는이유는 이기기 위해서가 아니라 더
나아지기 위해서이다
6) 인격은 죄와 싸우는 행동을 하면서 길러지고, 이
반복적 행동들이 습관화가 되면 신뢰받는 사람이
된다
7) 혼자힘으로는 겸양과 인격을 기를수는 없다

자기 자신의 본성에 대해 겸손한 사람은우리가 뒤틀린 목재‘로 만들어졌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마누엘 칸트의 유명한 말을 빌리자면
"인간이라는 뒤틀린 목재에서 곧은 것이라고는그 어떤 것도 만들 수 없다."
인류가 뒤틀린 목재‘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자신의 결점을 적나라하게 인식하고,
스스로의 약점을 극복하기 위한 투쟁의 과정에서인격 형성이 이루어진다고 믿는다.
토머스 머튼의 주장과 일치하는 견해다.
"영혼은 운동선수와 같아서 싸울 가치가 있는 상대가 필요하다.
시련을 겪고, 스스로를 확대하고,
잠재력을 완전히 발휘할 수 있는 방법은그것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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